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 CS5, 정교한 선택(Refine Edge) 기능 활용 예제

Design Lecture/Adobe Photoshop

by 김현욱 a.k.a. 마루 2010. 5. 6. 16:12

본문

포토샵 CS5, Refine Edge 기술의 정교한 선택과 혁신성 엿보기

포토샵의 선택 툴(Selection)은 새로운 버전이 출시될 때마다 진보되어 '포토샵 CS5'에서는 놀라울 정도로 강력하고 혁신적인 기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포토샵 CS5, Refine Edge 기술의 정교한 선택과 혁신성 엿보기

포토샵 CS5, Refine Edge 기술의 정교한 선택과 혁신성 엿보기

위의 이미지는 포토샵 CS5(Photoshop CS5)에 새롭게 추가된 Refine Edge 기능을 활용해서 모델의 머리결과 같은 복잡한 가장자리를 정교하면서 빠르고 쉽게 추출하여 다른 배경이미지 합성할 수 있었던 작업 결과 이미지 입니다.

포토샵 CS5, Refine Edge 기술의 정교한 선택과 혁신성 엿보기

포토샵 CS5, Refine Edge 기능의 활용 전.후 이미지 비교

포토샵 CS5(Photoshop CS5)의 Refine Edge 선택 기술은 최상의 가장자리를 탐지하고 정확한 이미지 선택과 마스킹 결과를 제공합니다. 또한 자동반경 브러시와 터치업 브러시를 사용해 사용자가 마스크를 수정할 수 있어 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 합니다.

오늘은 보다 혁신적이고 강력해진 포토샵 CS5 '가장자리 선택(Refine Edge)' 기능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예제를 통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CS5, Refine Edge 기술의 정교한 선택과 혁신성 엿보기

포토샵 CS5, Refine Edge 선택기술 예제로 사용할 리소스 이미지

먼저 작업에 필요한 적당한 모델의 이미지와 배경이미지를 준비합니다. 참고로 본 예제에 사용된 이미지는 글 하단에 첨부파일로 추가해 놓았으니 다운 받아서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포토샵 CS5, 정교한 선택기능 활용

빠른 선택 툴(Quick Selection Tool(단축키:W)]을사용 선택한 모습

포토샵CS5를 실행하고 머리결이 흩날리는 매혹적인 여성 모델 이미지를 엽니다.

배경이 밝은 계열이어서 마술봉 툴[Magic Wand Tool(단출키:M)]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보다 빠르고 손쉬운 선택을 위해 빠른 선택 툴(Quick Selection Tool(단축키:W)]를 사용하여 위의 이미지와 같이 적당히 선택을 합니다. 참고로 상단 툴바의 추가. 삭제 툴을 이용해서 조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이 완료되면 툴바 우측에 있는 [Refine Edge..]버튼을 클릭합니다.

포토샵 CS5, 정교한 선택기능 활용

포토샵 CS5, Refine Edge 적용 화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Refine Edge 조정 팝업창이 띄워지고 선택한 부분이 마스크 처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로써는 머리결의 선택이 정교하지 못한 상태인데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터치업 브러시를 통해 정교한 선택 작업을 해야합니다.

포토샵 CS5, 정교한 선택기능 활용

포토샵 CS5, Refine Edge 7가지 View Mode

표시①의 Vew Mode 화살표를 클릭하면 7가지 모드를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가 상황에 맞는 비주얼 환경에서 리터칭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포토샵 CS5, 정교한 선택기능 활용

포토샵 CS5, Refine Edge Refine Radius Tool로 경계 리터칭 결과 화면

표시②의 Refine Radius Tool 을 이용하여 가장자리 경계를 리터칭하면 머리결의 세세한 부분을 정교하게 마스킹 처리하게 됩니다. 브러시의 굵기는 툴바 상단의 브러시를 사이즈를 적당히 조정하시면 되며, 리터칭이 잘못된 부분은 Erase Refinements Tool 을 선택하고 리터칭하면 복구됩니다.

포토샵 CS5, 정교한 선택기능 활용

포토샵 CS5, Refine Edge Refine Radius Tool과 Erase Refinements Tool

또한 Edge Detection의 Smart Radius를 조정해서 자동 경계값을 조정할 수 있으며, Adjust Edge를 조정하여 가장자리 선택의 정밀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Refine Edge 조정작업이 끝나면 표시③ Output 영역에서 새로운 창에 레이어 또는 마스크레이어로 결과물을 내보낼지 아니면 현재 작업창에 새로운 레이어 또는 마스크레이어 형태로 내보낼지 결정하게 되고 Decontaminate colors를 체크하여 이미지 경계에 잔상으로 남아있는 컬러를 제거할지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CS5, 정교한 선택기능 활용

포토샵 CS5, Refine Edge Output 모드

여기서는 추가적인 수정을 고려해서 현재의 작업창에 마스크레이어로 내보내기를 선택했습니다.

포토샵 CS5, 정교한 선택기능 활용

포토샵 CS5, Refine Edge 기능 적용 후 마스크레이어로 내보내면 추가 수정이 용이하다.

그러면 작업창에 아주 정교하게 마스크 처리된 여성모델의 이미지가 마스크레이어 형태로 적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텐데요.  해당레이어 아래로 첨부한 배경이미지를 추가하면 위와 같은 결과물이 나옵니다.

보다 완성도 높은 합성 작업물을 얻기 위해서 커버(Curves)값과 색상조정(Hue/Saturaton)을 추가로 적용하시면 아래와 같이 건강미가 넘치는 매혹적인 해변의 여인 이미지 최종 결과물을 얻게 됩니다.

포토샵 CS5, 정교한 선택기능 활용

포토샵 CS5포토샵 CS5, 정교한 선택기능 활용, 완성 이미지

이 예제를 통해서는 무엇보다도 포토샵 CS5(PhotoShop CS5)의 가장자리 선택 툴의 새기능인 Refine Edge의 강력함을 확인할 수 있고, Refine Radius Tool 혁신성 아울러 다양한 아웃풋 지원으로 작업의 효율성을 높게 만들었다는 것이 키포인트가 되겠습니다.

지난달 13일 공식발표된 어도비의 크리에이티브 통합 솔루션인 어도비 CS5(Adobe Creative Suite 5)는 보다 혁신적인 강력한 기능으로 무장한 채 전세계 크리에이티브 사용자의 가슴을 설레이게 하고 있는데요. Adobe CS5는 현재 영문버전만 출시되었으며, 오는 5월 25일 Adobe CS5 신제품 발표회를 통해 한글버전의 국내 출시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Adobe CS5 신제품 발표회에 참가하셔서 포토샵 CS5를 비롯한 CS5 제품군의 강력하고 놀라운 혁신적인 기능들을 직접 경험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현장에 오시면 어도비 ACL Zone 제가 있을텐데요. 찾아오시면 맛있는 커피 한 잔 대접해 드리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