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 CS5, HDR Toning 으로 HDR Photo 만들기

Design Lecture/Adobe Photoshop

by 김현욱 a.k.a. 마루 2010. 5. 8. 19:10

본문

포토샵 CS5의 수백 가지 기능들 중 오늘은 8Bit JPG 포토 이미지를 보다 다이나믹한 느낌을 자아내는 HDR 포토 이미지 렌더링해주는 HDR Toning 기능을 예제를 통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CS5, HDR Toning 활용

포토샵 CS5, HDR Toning 적용 전.후 비교 이미지

최근 들어 해외 포토그래피 커뮤니티를 둘러 보면 의외로 HDR 사진들이 많이 쇼케이스 되고 있는 것을 엿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HDR(High Dynamic Range)이 현실과 비현실 세계의 느낌이 하나에 사진 속에 공존하는 듯한 묘한 매력을 연출하기에 그 관심도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원래는 노출값이 다른 여러 장의 사진을 자산으로 하여 포토샵 CS5 merge to HDR Pro 기능으로 작업을 하는 게 맞지만 그것은 고급 활용법이라 다음 시간으로 미루고 오늘은 한 장의 JPG 포토 이미지로 손쉽고 빠르게 표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CS5, HDR Toning 활용

포토샵 CS5, HDR Toning 작업 창

먼저 HDR Toning 을 적용할 리소스 이미지를 포토샵 CS5 도큐먼트로 불러옵니다. 여기서 특별하게 컬러나 노이즈 등 간단한 리터칭이 필요하면 작업을 하신 다음 'HDR Toning..' 을 적용하는 게 좋습니다.

포토샵 CS5, HDR Toning 활용

포토샵 CS5, HDR Toning 메뉴

다음은 메뉴 > Image > Adjustments > HDR Toing.. 메뉴를 클릭하여 설정 창을 띄웁니다.

포토샵 CS5, HDR Toning 활용

포토샵 CS5, HDR Toning 설정창 인터페이스

위의 그림과 같이 HDR Toing.. 설정 창이 팝업 될텐데요. 여기서 사용자의 느낌에 따라 적당히 슬라이드를 조정해 최상의 느낌을 살려 주시면 됩니다.

포토샵 CS5, HDR Toning 활용

포토샵 CS5, HDR Toning 설정창 인터페이스

HDR Toing..의 보다 자세한 화면을 살펴보면 사용자가 설정한 값들을 별도로 저장해 놓고 다음에 불러 빠르게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커버값을 조정으로 보다 완성도 높은 HDR 이미지를 얻을 수도 있는 강력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포토샵 CS5, HDR Toning 활용

포토샵 CS5, HDR Toning 컨버팅 진행 화면

이제 최상의 느낌이 적용되었다고 판단되면 '확인[OK]'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원본 JPG 포토 이미지를 HDR 이미지로 컨버팅(Converting)하는 과정이 진행되고 잠시 후 아래와 같은 다이나믹하면서도 마치 동화적이기도 하고 3D 그래픽 렌더링을 통해 생성된 리얼한 이미지가 완성되게 됩니다.

포토샵 CS5, HDR Toning 활용

포토샵 CS5, HDR Toning 활용 완성된 HDR 포토 이미지

이처럼 포토샵 CS5의 HDR Toning 은 전혀 어렵지 않으면서도 초보자는 물론 전문가도 빠르고 쉽게 멋진 HDR 이미지를 언제든지 연출해 낼 수 있게 됩니다.

HDR 포토 이미지의 배경은 인적인 드문 집 앞 골목길인데요. 정원수가 있는 단독주택, 교회 그 뒤로 고층아파트까지 도시에 공존하는 것들을 렌즈 속에 모두 담을 수 있어 주제를 '공존'이라고 정해 봤는데 개인적으로는 느낌 남다르더군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