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엠피온 내비게이션 라이브 센스, 똑똑하고 편하네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10. 7. 20. 08:00

본문

지난 번 리뷰 을 통해 간단하게 소개 했듯, 하이패스 기능과 내비게이션이 결합된 스마트한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를 체험하고 있는 중인데, 교통정보까지 실시간으로 제공해 똑똑함과 편리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활용 리뷰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와 함께 한 광안비치 나들이

며칠 연이은 장마로 엠피온 라이브센스를 테스트하기 위한 근교 드라이브를 할 수 없었는데, 화창하고 맑게 갠 주말이라 가족과 함께 근교를 돌아 광안비치까지 돌아오는 나들이를 나서면서 그 숨은 매력들을 한번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활용 리뷰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튼튼한 흡착식 관절 거치대

스마트한 내비게이션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는 차량 전면 유리에 안전하고 튼튼하게 고정할 수 있는 흡착식 관절 거치대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런 까닭에 처음 사용하는 운전자나 여성 운전자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고, 2개의 관절마디가 좌,우,상,하로 조절이 편합니다. 또한 내비게이션 거치대 연결부가 탈착식으로 되어 있어 운행을 안 할 때는 도난 방지 차원에서 본체만 쉽게 회수하여 집안에 보관하면 됩니다.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활용 리뷰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메인 메뉴

라이브 센스 본체를 고정 후 전원공급 케이블을 차량 시거잭에  꽂고 시동을 걸면, 내비게이션 구동과 함께 하이패스 카드 잔액을 확인하는 안내 멘트가 나오고 세련된 메인 메뉴화면이 디스플레이 됩니다. 메인메뉴는 하이패스, 엔터테인먼트, 내비게이션, DMB, 부가기능, 환경설정 6개 메뉴 아이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스마트한 내비게이션 기능 맛보기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활용 리뷰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안전 운전 경고 문구

아무래도 운전자들이 내비게이션에서 가장 많이 쓰는 기능이 길 안내를 도와주는 기본 기능일 텐데요. 내비게이션 메뉴를 실행하면 안전 운전을 위한 경고 문구를 먼저 보여주어 운행에 앞서 주의를 환기시킵니다.

곧이어 내비게이션 본 화면이 디스플레이 되는데 구동 후 빠른 속도로 운전자의 현 위치를 표시해 주는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의 GPS수신 성능은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물론 제가 체험해 본 몇 가지 내비게이션들과 비교했을 때입니다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활용 리뷰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내비게이션 기능 메뉴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의 내비게이션 메뉴를 두루 살펴보니, 여타 내비게이션 못지않게 차량 안전운행에 필요한 알찬 메뉴들을 조작이 쉽도록 터치 인터페이스 환경에 잘 맞춰 구성해 놓았습니다.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활용 리뷰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듀얼 뷰 & 듀얼 맵 모드

본격적인 드라이브에 나섰는데 주행 중 교차로에선 자동으로 듀얼 뷰(Dual view) 모드로 전환되어 운전자가 도로상황을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진행방향은 물론 주변 건물명까지 보이는 터라 진입할 위치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고, 방향 전환 할 거리가 얼마 남았는지도 보여줘 세심한 배려 부분도 엿보입니다.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활용 리뷰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주변 검색 기능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는 내비게이션 화면 하단에 주유소 아이콘과 GPS 수신 상태를 보여주는 아이콘이 배치되어 있는데, 주유기 아이콘은 운행 중 급유가 필요할 때 주변에 위치한 주유소 검색 결과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데 거리별, 가격별 정렬은 물론 다양한 검색과 분류 방식을 채택할 수 있어 운전자가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활용 리뷰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GPS 정보보기

또한 GPS정보 아이콘은 차량의 현재 위치정보와 내비게이션과 위치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위성 수를 그래픽으로 디스플레이 해줍니다. 측정당시 12개의 위성 수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앞서 언급한 것처럼 빠른 위치파악은 그림 하단에 보이는 터보 GPS 덕분인 것 같습니다.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활용 리뷰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소요. 도착시간 토글 기능

그리고 눈길을 끈 것은 우측상단에 보이는 소요시간과 도착시간을 알려주는 토글 기능이었는데, 사용자가 중요한 약속을 위해 목적지에 도착할 시간을 알려 주고자 할 때 아주 유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는 생각이 들었고 내비게이션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배려가 보였습니다.

교통체증, 스마트한 엠피온 라이브 센스라면 걱정 없다.

많은 운전자들이 공감하시겠지만 운전 중에 가장 스트레스 받는 것은 도로 정체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큰 명절엔 피할 수 없이 치러야 하는 연중행사이기도 하죠. 그런 까닭에 요즘은 내비게이션 선택 시 교통정보 제공 기능의 탑재 유. 무를 많이 따지는 것을 봅니다. 하지만 스마트한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기능(TPEG)을 기본적으로 탑재했고 그 성능 또한 아주 탁월했습니다.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활용 리뷰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화면

엠피온 라이브 센스는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TPEG 아이콘을 통해 교통정보의 수신여부를 알려주고 교통정보 메뉴를 표시하게 됩니다. 이 기능은 주요도시는 물론 지역별 도시고속도로, 교량, 터널, 주요도로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그래픽 화면으로 보여주어 운전자가 교통 정체상황을 직관적으로 파악해 우회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줍니다.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활용 리뷰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실시간 뉴스보기 기능

그 외 실시간 사고, 공사, 집회 소식이나 뉴스를 볼 수 있어 미연에 교통상황을 예측 안전하고 편리한 운행이 되도록 돕습니다.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의 돋보이는 기능들.

그리고 DSRC(하이패스 교통정보)를 통해 안전하고 빠른 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DSCR(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이란 단거리 무선 고속 패킷 통신 기능을 지원하는 ITS(Inteligent Transport System) 전용의 단거리 통신 방식을 말합니다.

하이패스 기능이 지원되는 엠피온 내비게이션 중 하이패스 단말기 결합 또는 실장 시, 교통정보를 수신할 수 있으며, DSCR 메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엠피온 라이브 센스는 하이패스 단말기가 결합된 제품이어서 내비게이션 화면의 DSCR 버튼을 누르면 수도권 고속도로, 권역별 고속도로, 노선별 고속도로 정보 수신함, 하이패스 요금정보 등의 메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엠피온 라이브 센스는 X-ray 검색을 통해 건물 내부의 명칭 정보를 볼 수 있는데, 건물 안에 위치하고 있는 상가나 회사가 궁금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활용 리뷰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DMB Mode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기능이자 이제는 내비게이션이라면 필수적으로 기본탑재가 되어줘야 한다는 DMB기능입니다. 이 기능 때문에 아이들과의 주말 나들이의 무서운 눈총을 피할 수 있었는데요. 1박2일 같은 예능프로그램을 꼭 봐야하는 아이들에게는 나들이 후 늦은 귀가는 자원봉사에도 불구하고 은근 눈총을 받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엠피온 라이브 센스의 DMB기능으로 가볍게 방어할 수 있었습니다. 화질은 화면이 큰 탓인지 높은 퀼리티는 아니었지만 시청에는 전혀 불편함이 없었고, 안테나를 내장하고 있어 버퍼링 상황도 적은 편이었다. 향후 업그레이드를 통해 좀 더 화질 개선을 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메뉴로 들어가면 USB메모리에 담겨진 영화나 음악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멋진 기능은 분위기 좋은 해변이나 강가로 사랑하는 연인이나 가족이 함께 나가  차 안에서 미니 자동차 극장을 모드를 즐겨 보시는 것도 재밌는 추억거리를 만들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엠피온 라이브 센스(SEN-150) 활용 리뷰
그리고 웬만하면 최근 출시되는 내비게이션의 공통적인 기능이기도 하지만 궁금해 하실 오버레이 및 멀티태스킹도 모두 지원합니다. 내비게이션 화면 위에 오디오나 DMB화면을 겹쳐 놓고 시청이 가능한 오버레이 기능과 내비게이션과 비디오 하이패스 메뉴를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멀티태스킹 기능을 지원하는데 무엇보다 운전자의 안전운행을 위해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운전 중에는 조작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환경설정에서 사용자 UI설정 메뉴를 통해서 여러 가지 스타일로 내비게이션을 꾸밀 수 있도록 한 것도 최근 트렌드화 되고 있는 커스터마이징 니즈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알차고 강력한 기능들로 무장한 스마트한 내비게이션 엠피온 라이브 센스는 최고의 내비게이션이라고 장담하기엔 조심스럽지만 새로 내비게이션을 마련하려는 분들에게 자신 있게 추천할 만 좋은 제품입니다. 특히, 지방으로 출장이나 교통체증이 많은 도로를 자주 운행하는 영업직의 운전자분들에겐 아주 활용도 높은 내비게이션이란 생각이 듭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