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 콘텐츠, 서비스 사용자 편의성 개선이 성공의 열쇠

최근 들어 N스크린(N Screen)에 대한 보도자료가 심심찮게 흘러 나오고 있다. 이통사들의 N스크린 관심도가 증가되면서 서서히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달 24일 SK텔레콤이 가장 먼저 ‘호핀(hoppin)’이란 이름으로 N스크린 서비스를 출시했다.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 블로거 간담회

N스크린 서비스가 일반인들에겐 다소 낯설수도 있겠지만 단순하게 설명하자면 N개의 스크린을 의미하는 것으로 TV, PC, 스마트폰 가진 사용자의 경우 3개의 스크린을 갖고 있게 되는 것과 같이 스크린의 확장성을 의미한다. 서비스 개념을 예를 들면 집에서 TV로 드라마를 보다 외출 시 스마트폰으로 이어보고 사무실로 들어가면 PC를 통해서 연결해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이다.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에 특화된 갤럭시S hoppin 스마트폰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

갤럭시S 호핀(hoppin) 스마트폰 디자인

또한 호핀 단말기인 ‘갤럭시S hoppin(SHW-M190S)’은 갤럭시S기반 호핀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는 스마트폰으로 호핀UI가 탑재되어 있다. 별도 제공되는 크래들을 통해 HDMI 케이블로 TV나 모니터에 연결하면 별도의 변환 장치나 SW 없이도 호핀 단말기의 영상을 TV와 모니터에서 즐길 수 있다. DLNA(Digital Living Network Aaliance)를 통한 무선공유 지원과 유선 LAN도 지원한다.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 크래들

크래들을 이용 시 블루투스 리모컨을 통한 제어를 하게 되어 있는데 한쪽 면은 기본적인 컨트롤 기능을, 다른 한 쪽면은 미니 키보드를 갖추고 있어 메뉴 이동, 문자 입력이 용이하도록 되어 있다. 참고로 블루투스 리모컨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설명서에 따라 페어링이 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하다.

호핀 서비스를 처음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네이트 ID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호핀 단말기에서는 로그인만 가능토록 되어 있어 PC에서 먼저 네이트 ID를 생성해 두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이는 향후 개설할 요소이기도 하다.

hoppin 토픽(Topic), 사용자의 관심사를 읽는다.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 토픽 채널 화면

호핀(hoppin)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토픽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지정한 관심사를 꾸준히 트랙킹 해 연관된 콘텐츠를 모아주는 기능으로 관심토픽, 추천토픽, 내가 본 토픽 등의 DB를 구축해 제공하게 된다. 즉, 사용자가 원하는 분야의 정보를 놓치지 않도록 연관정보를 모아주고 확장해 나가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개인선호도와 이용상황에 맞는 콘텐츠와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최적의 단말기와 안정적인 네트워크 통해 제공하는 것이 N스크린 서비스의 목표로 잡고 국내 플랫폼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사업자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글로벌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기도 했다.

호핀 서비스 콘텐츠 이용단가는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 홈 화면

호핀 서비스는 다양한 유.무료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개별 유료 콘텐츠의 경우 1,000~2,000원 수준, 최신영화는 2500~3500원 수준이며, 상영기일이 오래된 콘텐츠는 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공된다.

그리고 호핀서비스는 온라인 및 IPTV를 통해 서비스 받을 수 있는 콘텐츠와 가격 부분에선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게 되지만 다수의 콘텐츠 이용자에게는 베네핏을 줄 수 있는 정액제나 다양한 할인이벤트를 적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현재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의 경우,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가 풍부하지 못한 상황이지만 올 연말까지 약 7000여편에 달하는 콘텐츠를 확보하게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SKT N Screen ‘hoppin’ 서비스, 풀어야 할 과제

SK텔레콤 ‘hoppin’ 서비스는 홈 데스크와 모바일을 연속 선상에 놓고 콘텐츠를 이어서 즐기는 것이 핵심이지만 HD급 고화질 동영상 스트리밍을 3G망으로 서비스하는 것이 불가하고 트레일러급 동영상만 재생이 가능한 상황이다. 이는 3G망 트래픽 폭증을 고려한 제한적 서비스로 해석된다. SKT는 향후 VGA급 동영상을 3G망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 실행화면

호핀 서비스가 성공적인 서비스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최소한 720P HD동영상을 이동 중에서도 끊김없이 재생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이다. 다행스럽게도 3G 대비 다운로드 5배, 업로드 7배 향상된 4G 서비스가 오는 7월경 부터 상용화 될 전망이어서 호핀 서비스의 미래는 기우했던 것보다 밝은 편이다.

그리고, 결제방식의 개선도 풀어야 할 과제다. 현재 호핀서비스는 콘텐츠를 구매할 때 결제방식이 싸이월드 사이버머니인 도토리에 한정되어 있어 유료 콘텐츠 이용 시 불편함이 따르게 되어 있다. 모바일 결제 및 신용카드 결제를 통한 콘텐츠 구매가 용이하도록 결제방식의 폭을 늘려 나가는 것도 함께 병행해야 할 과제이다.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 콘텐츠 재생 시 인터페이스

모바일 호핀 서비스 앱의 UI도 사용자 경험을 고려해 보다 직관적이고 편의성을 고려한 개선이 요구된다. 콘텐츠 재생 특정 상황에 따른 것인지는 좀 더 확인이 요구되지만 음량조절을 하드웨어 키에 의존하게 한 것과 부가메뉴 설정 아이콘이 없이 단순히 스트리밍 기능만 제공하는 것은 아쉬움이 있다. 또한 콘텐츠 이용에 있어 영구소장용 콘텐츠를 2일 이내 무제한 바로보기 / 4회 다운로드로 제한시킨 것도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

N스크린 서비스 호핀(hoppin), 콘텐츠 이용 전 정보화면


N Screen 서비스의 미래와 hoppin 비전

디지털 기술 및 디바이스의 발전에 따른 모바일 서비스 혁신성 측면에서는 앞으로 N Screen 서비스의 미래는 상당히 밝다고 볼 수 있겠다. 하지만 디지털 TV와 스마트폰, 그리고 PC등 N Screen 서비스와 연동되는 디바이스의 보급상황도 충분히 뒷받침되어야 연관 콘텐츠 확대 및 시장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되는 까닭에 디지털 TV의 보급율이 약 30%로 수준인 현재 시점에선 N Screen 서비스 시장 활성화를 기대하기란 조금 이른 감도 없지 않다.

그러나 날이 갈수록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이 한 곳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아지고, 이동하면서 멀티플하게 다양한 활동하는 스타일의 비중이 커지고 있어 N Screen 서비스의 니즈는 앞으로 더욱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SKT의 hoppin 서비스는 초기 서비스 단계인 지금 최대한 사용자의 피드백을 수렴하여 보다 편리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진화 시킨다면 그 비전은 밝을 것으로 생각된다.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1. BlogIcon 렌즈캣 2011.02.11 20: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실제 사용해본건 아니지만 네이트 아이디가 필요하고 도토리로 결제하는 등 정작 진짜 편한 컨텐트 이용을 원하는 사람들에겐 불편한 서비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2. BlogIcon Pavlo_Manager 2011.02.16 18: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아직 여러모로 넘어야할 산이 많은 기술인것 같습니다. 4G가 7월부터 서비스에 들어간다고는 하지만 이는 제한적인 시범 서비스로 알고있구요 내년 초에나 본격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진다고 하더군요. 차차 여러모로 개선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3. BlogIcon 이장석 2011.02.21 14: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글 잘 보았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4. BlogIcon Microoky 2011.02.25 16: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아직 완전한 서비스는 아니지만
    앞으로가 기대되는 서비스같습니다~^^
    기대해봅니다~!


라라만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