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에서 꼭 알아야 할 메뉴 '스마트 오브젝트(Smart Object)'

Design Lecture/Adobe Photoshop

by 김현욱 a.k.a. 마루 2011. 4. 7. 08:25

본문

포토샵 초급 사용자를 위한 기초 강좌로 꼭 알아두면 유용한 메뉴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설명해 나가고 있는데 이미지 색상 보정 또는 조정하는 '커브(Curvers)', 흐림효과를 주는 '블러 필터(Blur Filter)'에 이어 벡터(Vector) 속성을 가진 '스마트 오브젝트(Smart Object)'에 대해 알아 봅니다.

Part1. [초급강좌] 포토샵에서 꼭 알아야 할 메뉴 1-3

스마트 오브젝트(Smart Object)

포토샵 스마트 오브젝트(Smart Object)

포토샵 스마트 오브젝트(Smart Object)

포토샵의 특별한 기능인 '스마트 오브젝트(Smart Object)'는 일반적인 이미지를 벡터 속성을 가진 오브젝트 또는 레이어로 전환하는 메뉴입니다. 일반적인 레이어는 크기를 늘리면 픽셀이 뭉개지고 필터 효과를 적용했을 경우, 자유롭게 수정이 힘들게 됩니다.

하지만 수학적 공식에 의해 처리되는 이미지. 점과 베지어 커브를 통해서 외곽선을 만들고 그 내부에 색상이나 패턴을 적용시켜 표현하는 벡터(Vector) 속성을 가진 스마트 오브젝트 레이어 상태에선 작업 중에도 언제든지 필터효과를 조정할 수 있고 크기를 확대해도 이미지의 퀄리티를 손상시키지 않아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오브젝트(Smart Object) 사용 변환의 예

STEP 1.

포토샵 도규먼트에 아래와 같이 작업할 원본 이미지를 불러 들입니다.
작년 여름 광안리 해변을 촬영한 이미지입니다. 이제 봄이니 곧 태양이 작렬하는 여름이 다가오겠죠?^^
이 사진을 원본 손상없이 다양한 필터 효과를 주어 변화된 모습을 보고 싶은데 반복작업 없이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스마트 오브젝트(Smart Object) 레이어로 전환해서 작업하는 방법입니다.


STEP 2.

레이어 패널을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작업 레이어가 보여지게 되는데요. 하단의 원본이미지를 손상없이 여러가지 필터나 효과를 주기 위해서 레이어 위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고 우측 버튼을 클릭한 다음 'Convert to Smart Object'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포토샵 CS5의 경우에는 열려있는 이미지 위에 다른 이미지를 드래그 드롭으로 떨어뜨리면 자동적으로 스마트 오브젝트 레이어로 만들어집니다.

포토샵 레이어의 스마트 오브젝트 변환 메뉴

포토샵 레이어의 스마트 오브젝트 변환 메뉴


STEP 3.

그럼 아래와 같이 레이어 썸네일 이미지 우측 하단에 스마트 오브젝트 표시자 아이콘이 보여지고, 해당 레이어가 스마트 오브젝트 레이어로 전환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스마트 오브젝트는 원본 이미지의 속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여러 가지 필터효과를 서브 레이어 형태로 적용시켜 보여주며 언제든지 설정 값을 편집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토샵 스마트 오브젝트 레이어의 편집.삭제 메뉴 모습

포토샵 스마트 오브젝트 레이어의 편집.삭제 메뉴 모습


일반적인 포토샵 레이어(Rasterize Layer)는 특정 필터나 효과를 적용하게 되면 원본 자체가 변경되고, 작업 취소 단계를 거쳐야만 원본의 형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때로는 수십 단계의 액션이 적용된 경우에는 모든 작업을 다시 해야 하는 시간 낭비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언제든지 작업 도중에 수정 및 효과를 변경해 볼 수 있는 스마트 오브젝트 레이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작업 효율도 높이고 프로페셔널 포토샵 유저로 한 발 다가설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