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C 레이더(Raider) 4G, LTE 스마트폰 성능 충분해?

분류: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작성일: 2011.10.13 08:30 Editor: 마루[maru]

LTE 스마트폰 HTC 레이더(Raider) 4G 디자인과 주요기능 엿보기에 이어 이 글에서는 1.5GHz 듀얼코어 성능과 동영상 재생 그리고 LTE 서비스망에서의 인터넷 브라우징 능력 등 몇가지 특징적인 내장 앱(App)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LTE 스마트폰 HTC Raider 4G는 퀄컴 듀얼 칩셋이 사용되었는데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내려 받은 몇 종의 CPU 벤치마크 앱을 이용해 측정해 본 결과 기존 출시된 HTC모델은 물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비해 높은 결과 치를 보였습니다.


1.5GHz 듀얼 코어가 탑재되었으니 당연한 결과겠지만 동급 모델과의 비교에서는 다소 편차를 보이기도 했으며 기기별로 설치된 애플리케이션과 연관된 리소스에 따른 차이로 보입니다. 그러나 HTC Raider 4G는 기본적으로 1.5GHz 듀얼 코어의 튼튼한 심장이 탑재되어 기 설치되어 있는 내장 앱 및 추가 설치 앱  실행은 물론 기본 기능사용에 있어 충분한 퍼포먼스를 체감하게 될 것으로 봅니다.


끊김없고 선명한 동영상 재생 성능 체감

4.5인치 QHD 디스플레이(540x960)의 선명하고 시원한 대 화면의 HTC Raider 4G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동영상 콘텐츠의 활용면일텐데요. Watch 앱을 통해서 트레일러 영상을 감상했을 때 끊김없는 화면과 노이즈 없는 화질에서 탁월한 동영상 재생 능력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동영상 재생은 3gp, 3g2, mp4, wma, avi, xvid 포맷을 지원하고 녹화 시에는 3gp, mp4 포맷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다소 부족한 듯한 동영상 코덱지원이 아쉬웠지만 지원되는 포맷의 동영상 재생에 있어 아주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LTE기반 쾌적하고 빠른 인터넷 브라우징

많은 분들이 LTE폰인 HTC Raider 4G의 인터넷 브라우징 성능이 궁금하실텐데요. 서울 시내를 버스로 이동하면서 주요 포털, 블로그의 모바일 및 PC버전 사이트 접속 그리고 뉴스 사이트를 접속해 보았는데 쾌속으로 지나가는 진행 바와 순간 펼쳐지는 사이트 화면을 보면서 인터넷 브라우징 성능과 LTE의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주변 사용자들이 3G로 페이지 열림을 기다리는 순간에  휙! 휙! 날라다니 듯 모바일 서핑을 하는 기분 여러분 아시겠죠?

왠지 모를 당당함과 뿌듯함이 기분좋게 하는 매력이 있더군요. 더구나 넓은 4.5인치 QHD 해상도를 갖추고 있어 한 눈에 많은 콘텐츠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강남지역에서 와이파이와  LTE의 속도차이를 측정해보니 다운로드 속도는 오히려 부실한 와이파이보다 더 빨랐고 업로드는 느리게 나왔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SKT LTE망입니다.

 


미려함과 다이나믹함이 매력인 Sense UI 성능

HTC의 Sense UI의 매력은 이미 정평이 나있지만 UI 성능 평가에 대한 결론부터 말하자면 별점 5점을 주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향후 HTC Sense UI 3.5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제공되어 진다는데요.


버전업이 될수록 더욱 비주얼하면서 다이나믹한 시각효과로 사용자의 눈을 즐겁게 하는 것은 물론, 매끄러운 움직임이 손끝의 감각과 일체화되는 것 같아 안드로이드 OS에 최적화시키는 HTC의 기술력이 놀랍기도 한 부분입니다. 더군다나 1.5GHz의 듀얼코어 CPU가 뒷받침되어 한결 더 부드럽고 빠른 구동을 보여 주었습니다.


HTC 레이더(Raider) 4G, 눈여겨 볼 앱(Apps)

HTC Raider 4G의 경우, 기존 모델과 달리 특별한 내장앱은 선뜻 눈에 들어오지 않지만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일 몇가지 앱은 눈여겨 볼 만합니다.


먼저 HTC hub앱은 다른 스마트폰과 달리 HTC 스마트폰의 차별화된 내장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응용프로그램과 플러그인, 위젯, 소리 설정, 장면, 스킨, 배경화면, 벨소리 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을 뿐만아니라. 을통해(htcsense.com) 자신의 기기위치를 확인하고 제어할 수도 있어 분실 시 유용한 알짜배기 기능이기도 합니다.


FM 라디오 앱은 HTC Raider 4G가 지상파 DMB를 탑재하고 있지 않아 아쉬운 부분을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는 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드시 헤드셋을 꽂아야 정상 동작이 되는데 헤드셋이 안테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어떤 원리인지 모호하지만 함께 제공되는 전용 헤어셋이 아닌 다른 스마트폰 헤드셋을 사용해도 문제없으며 FM 라디오 앱의 성능과 퀄리티는 아주 좋았습니다. 지상파 DMB를 많이 선호하지만 때로는 아날로그 감성을 풍부하게 느낄 수 있는 라디오의 추억에 빠져보는 것도 색다른 경험이 되었습니다.

Watch 앱은 새롭게 제공되는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로 최신 VOD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Wi-fi망을 이용해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다양한 영화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이나 LTE 또는 무선 데이터망이 아닌 Wi-Fi연결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전면 카메라를 활용한 미러 앱과 단계별 빛의 밝기를 조정할 수 있는 손전등 앱 등도 실생활에 있어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이 글은 HTC에서 후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1. 심분석 2011.10.13 2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3G+LTE 원칩 쓸때까지 LTE폰은 관심이 안가네요...

    • 우리구 2011.10.14 11:22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금나오는 LTE폰은 모두 3G+LTE 칩셋이 함께 들어있답니다..
      스펙보면 LTE망과 3G망을 비롯 총 4개의 통신망을 지원한다고 하네요..

  2. dada 2011.10.18 01: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3G칩과 LTE칩이 따로 장착이 되어있어 투칩이죠 퀄컴에서 개발중인 원칩이 장착되게 되면 두께가 좀 더 줄어들 수 있습니다


라라만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