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러스트 강좌, 아트 브러시 생성과 옵션 이해 및 활용법

Design Lecture/Adobe Illustrator

by 김현욱 a.k.a. 마루 2012. 3. 7. 18:25

본문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아트 브러시(Art Brush) 생성과 옵션을 이해하고 그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아트 브러시(Art Brush)는 3가지 옵션을 지정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아트 브러시의 옵션을 어떻게 적용하는가에 따라 같은 브러시로 다양한 느낌의 브러시 효과가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설명해 드리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아트 브러시 생성 과정과 옵션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보다 돋보이는 디자인 및 아트웍을 만들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1. 일러스트레이터 아트 브러쉬(Art Brush) 생성하는 방법


Step 1.
양끝이 붓터치감이 살아있는 브러시 형태의 모양(Shape)으로 그린 후 브러시 팔레트 패널의 [New Brush]아이콘을 클릭합니다.

Step 2.
위의 이미지와 같이 [아트 브러시(Art Brush)]를 선택하고 아트 브러시 옵션 창이 나타나면 브러시 이름을 입력하고 [OK]버튼을 클릭합니다. 브러시 팔레트 패널에 아트 브러시가 생성된 걸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2. 아트 브러쉬(Art Brush) 옵션의 이해와 활용

아트 브러쉬(Art Brush) 옵션의 이해와 활용

일러스트레이터 아트 브러쉬(Art Brush) 옵션별 스트로크의 변화


위의 그림은 일러스트레이터 아트 브러시를 옵션에 따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쉽게 이해가 되도록 적용해 본 예제입니다.


A. Scale Proportionately


아트 브러시가 길이가 늘어날 때 비율대로 늘어나는 옵션입니다.


B. Stretch to Fit Stroke Length


아트 브러시가 선의 길이에 맞춰 늘어나는 형태를 갖게 되는 옵션입니다.

양끝이 기본 모양을 유지하고 중간 부분의 굵기가 전체 길이에 맞게 늘어나는 형태로 양끝과 중간의 굵기가 다른 원형 붓의 느낌을 표현할 때 적용하면 효과적입니다.


C. Stretch Between Guides


아트 브러시의 양끝에 적당한 가이드를 정해주면 그 사이의 모양은 굵기의 변화가 없이 동일한 형태로 늘어나는 옵션입니다.

쉽게 이해를 돕자면, 평붓 브러시의 느낌을 줄 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