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4, 효율적인 사진관리 방법

Design Lecture/Adobe Lightroom

by 김현욱 a.k.a. 마루 2012. 3. 12. 08:21

본문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Adobe Photoshop Lightroom)은 디지털 사진 관리에 있어 최고의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1월에 보다 강력해진 새도우 및 하이라이트 프로세싱 DSLR 비디오 지원, 라이트룸 내에서 포토북 구성 등 다양한 신기능과 향상된 성능을 갖춘 라이트룸 4 베타버전을 선보인 이후 어도비는 지난 7일 라이트룸 4 정식버전을 발표했습니다.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4, 효율적인 사진관리 방법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3(Adobe Photoshop Lightroom 3) 실행 화면


지금까지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은 포토그래퍼와 이미지 관련 작업이 많은 크리에이티브 작가,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디지털 사진 전문 프로그램이란 인식이 일반적이었으나, 디지털 카메라(하이엔드, DSLR 등)의 보급이 보편화와 상용 프로그램이지만 몇종의 DSLR을 구입 시 번들로 제공되면서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디테일하게 보정하고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인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은 놀라운 주요 기능들을 갖추고 있지만 그 외에도 디지털 사진들을 관리하는데 편리하고 유용한 숨은 기능들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수많은 디지털 사진과 이미지를 손쉽게 관리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Adobe Photoshop Lightroom) 으로 디지털 사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나 DSLR을 다루는 포토그래퍼라면 대부분 수백 장에서 수만 장의 디지털 사진을 컴퓨터 하드디스크나 외장 디스크에 담아두고 있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이처럼 많은 사진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기란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한 눈에 촬영된 사진들을 파악을 하고 즉시 보정과 편집한 사진을 폴더로 묶어서 분류하는 일을 포토샵이나 다른 이미지 편집 도구로 할 경우 꽤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을 활용하면 컴퓨터 내의 수많은 디지털 사진들에 대한 카달로그를 형성하고 보정과 편집 후 드래그앤 드롭 방식으로 이동 및 보관 그리고 정리를 할 수 있어 매우 손쉽고 편리합니다.

아래 첨부한 동영상은 Adobe Evangelists 줄리안드 코스트(Julieanne Kost)가 어도비TV(Adobe TV)를 통해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으로 디지털 사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영어버전 영상이지만 시청하는 것만으로도 충분이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에서 사진들을 관리하고 백업하는 방법을 배워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사용자마다 선호하는 디지털 사진 관리방법이 익숙해서 효과적일 수도 있겠지만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을 사용했을 때 시간 절약과 활용에 따른 관리가 용이한 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 포토샵 라이트룸으로 사진 관리 시 장점 ]

  • 라이트룸 내에서 파일을 이동하고 삭제할 수 있다. 물론 하드디스크 내에 파일도 직접 삭제 또는 보관할 수 있습니다.
  • 폴더를 생성하고 직관적으로 분류 및 이동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개별 사진의 보정 및 편집 정보를 포함해 그대로 이동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주제별로 여러 폴더에 분산된 사진을 콜렉션으로 구성하고 손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외장 디스크 및 별도의 저장공간으로 백업 및 내보내기가 용이힙니다.
  • 강력한 보정 및 편집 기능으로 디지털 사진을 선별하고 정리하기 편합니다.
  • Flickr,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양한 SNS채널로의 공유가 쉽습니다.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4, 효율적인 사진관리 방법

탐색기나 파인더로 사진 정리


참고로 라이트룸 처음 사용자의 경우, 라이트룸으로 보정이나 편집을 하고 윈도우 탐색기나 맥(Mac)의 파인더 상에서 사진과 이미지를 정리하는 경우가 더러 있어 원본사진 경로를 재 연결해줘야 하는 불편함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 때마다 미씽폴더 파인더를 통해서 조정해주어야 해 시간낭비가 초래되기도 합니다.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4, 효율적인 사진관리 방법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에서 누락된 폴더는 누락(?) 표시가 나타난다.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4, 효율적인 사진관리 방법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에서 누락된 폴더를 연결하면 누락(?) 표시는 사라진다.


첨부한 동영상에서도 볼 수 있듯이 포토샵 라이트룸에서 외부 드라이브에 폴더를 생성하고 탐색기나 파인더를 이용하지 않고 라이트룸 내에서 해당 드라이브에 파일을 이동하고 보관된 사진 및 카탈로그를 내보내는 방법을 통해 요즘처럼 슬림하고 경량의 노트북을 선호하는 추세에 외장 디스크를 저장공간으로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소중한 사진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파인더(Mac)나 탐색기(Windows)를 통해 사진 파일을 관리하고 다시 라이트룸에서 경로 추적 및 관리를 하는 번거러움이 있을 수 있는 것을 라이트룸으로 관리하게 되면서 한번에 손쉽게 관리할 수 있어 시간 및 관리 작업에 큰 효율성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가족과 친구 그리고 연인과 함께 한 잊지못할 순간 그리고 소중한 추억의 흔적들이 고스란히 투영되어 있는 수많은 사진들을 이제는 멋진 포토북도 만들 수 있고 좀 더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을 이용해 정리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