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 SSD 840 시리즈, 첫만남 만족과 기대감은?(개봉기)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12. 12. 6. 09:52

본문

최근 삼성이 SSD 830 후속 제품으로 내놓은 삼성 SSD 840시리즈를 체험해 보게 되었다. 데스크탑 PC나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느린 부팅과 데이터 구동속도를 경험한 사용자라면 SSD 업그레이드를 가장 많이 고민하게 될 것이다. 고사양의 새로운 PC나 노트북을 구매할 계획이 아니라면 차선책으로 꼽기도 한다.

시중에는 다양한 브랜드의 SSD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지만 삼성 SSD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라 생각한다. 윈도우 8 발매시점에 맞춰 차별화된 기능과 성능으로 출시된 삼성 SSD 840시리즈. 그 매력지수는 어느 정도인지 한번 만나 보자.

삼성 SSD 840 시리즈의 첫인상은 그레이 컬러의 패키징 박스에 중후하고 신뢰감이 가는 블랙컬러 디자인이 호감이 갔다. 삼성 SSD 840 시리즈 용량은 120GB, 250GB, 500GB 3가지이며, 노멀과 Pro로 각각 출시되었다.

삼성 SSD 840 시리즈는 프로와 노멀모델 모두 컨트롤러는 MDX를 사용하고 있지만 낸드(NAND) 사양에 차이가 있다. 노멀은 TLC를, 프로는 MLC를 사용한다. TLC는 셀당 3비트 NAND인 대신 MLC는 셀당 2비트 NAND를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기존 SSD 830 시리즈에 사용되었던 MLC메모리 대신 SSD 840 시리즈는 TLC메모리를 사용했다. 차이는 TLC는 MLC에 비해 다소 느린 속도, 가격이 저렴한 편으로 SSD830 후속모델이지만 보급형 라인으로 보면 될 것 같다.



제어하는 컨트롤러도 830시리즈는 MCX로 쓰기성능에 비중을 둔 반면, 840시리즈는 MDX로 읽기성능에 비중을 두어 더 향상되었음을 기대할 수 있다. 일부 아쉬운 면도 있겠지만 읽기와 쓰기속도 모두를 충족하는 SSD 840 Pro 시리즈 있어 비용 지출을 감안한다면 선택의 폭은 넓어진다.



삼성 SSD 840 시리즈의 개봉을 위해 측면 씨링라벨을 제거하면 블랙컬러에 아이덴티티를 어필하는 로고가 선명하게 새겨져 있고 오렌지 컬러로 포인트를 준 삼성 SSD 840 250G가 매끈한 자태를 드러낸다.

외형재질은 얇은 알루미늄 재질에 블랙 컬러로 무광 코팅처리가 되어 깔끔하면서 세련된 디자인으로 그 자체로 외장 SSD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을 법 하다. 참고로 SSD(Solid State Drive)는 마치 USB 드라이브처럼 NAND 플래시 메모리에 저장되어 전원공급이 차단되어도 데이터가 유실되지 않는 안정성 측면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삼성 SSD 840 시리즈 살펴 보편 배면에는 베이와 연결이 용이하도록 규격에 맞춘 나사 홈이 깔끔하게 마련되어 있다. 좌측에는 SATA 케이블 및 노트 PC 하드디스크 슬롯에 연결될 단자와 전원 연결단자가 있다.

삼성 SSD 840 시리즈의 사이즈는 100x69.85x6.8mm이며 무게 53.5g으로 아주 가볍다. 특히 노트 PC의 2.5인치 HDD도 가벼운 편이지만 양손에 각각 들었을 때 그 무게 차이를 체감할 수 있다.



측면을 보면 일반 노트북에 호환이 될 수 있도록 HDD 고정 가이드에 결속할 수 있는 나사홈이 마련되어 있고 6.8mm의 두께로 슬림함을 눈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사이드 마감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

삼성 SSD 840 250GB의 구성품은 어떻게 제공되고 있는지 살펴 보자. 언팩 후 제품을 보호하고 있는 하단 트레이를 들어 내면 다양한 구성품이 담겨져 있다.

삼성 SSD840 제품, 조립용 예비 나사, SSD를 하드디스크 베이에 고정시킬 가이드, SATA케이블, 외장하드로 연결해 사용가능한 USB케이블, 간단설치 사용서 및 애플리케이션 S/W CD가 포함되어 있다. 특히 사소한 부분일 수도 있겠지만 USB외장 연결이 편하도록 제공된 USB 케이블은 사용자 배려가 돋보였다.



일반 IDE타입 하드디스크에 비해 SSD가 훨씬 빠르고 안정적이라는 것은 애써 강조하지 않아도 왠만한 PC사용자라면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이다. 최근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울트라북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128~256GB의 SSD를 탑재해서 나온다.

하지만 일반 노트PC 또는 데스크탑 PC라면 상황이 조금 다르다. 대부분 SATA타입 또는 IDE 타입 하드디스크를 탑재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본적인 제원에 비해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가 느려 크게 자신의 PC 성능이 빠름을 체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하드디스크를 HDD를 SSD로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크게 구동속도 체감을 하게되는 까닭이다.

빠른 PC사용을 고민한다면 앞으로 소개하게 될 삼성 SSD 840 시리즈의 성능과 매력지수를 체크하면서 한번쯤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또한 삼성 SSD의 가장 큰 특징은 Magician Software의 제공과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소프트웨어(Data Migration Software)를 제공함으로써 일반사용자도 윈도우 데이터를 SSD에 통째로 옮기는 것이 쉽고 윈도우8 업그레이도 서포터함으로써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 더불어 A/S도 글로벌 리더 기업답게 3년간 제공한다. 다음 글을 통해서 노트PC의 HDD를 삼성 SSD 840 시리즈를 교체하고 윈도우8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