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왜 지금이 UX 디자이너가 되기 적합한 시기인가?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13. 10. 13. 17:30

본문

근래 몇년 간,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은 웹 디자인 커뮤니티 사이에서 여러 성공 사례들을 토대로 큰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왜 지금이 UX 디자이너가 되기 적합한 시기인가?quotient.net


웹사이트에서의 UX 디자인이란? 사용자가 한 사이트에서 경험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통틀어서 말하는데요, 다른 말로 하자면 사이트의 비주얼 레이아웃이라든지, 정보를 더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 구조, 유용성과 편리함, 그래픽, UI 등 모든 것을 커버 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UI 디자인과,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 인간-컴퓨터간의 상호대화)도 UX 디자인에 속해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www.mogensense.com


UX 디자인의 유래는 1940년대 후반, 기계들이 조금 더 복잡하고, 일상생활에서 쓸 정도로 일반적이지 않았을 시절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하지만 UX 디자인이라는 명칭이 생기고, 컴퓨터 사용에 관한 디자인 이라는 대략의 콘셉트가 잡힌 것은 1990년도 즈음이었습니다.

UX 디자인은 하나로 설명할 수 없는 종합적인 디자인 필드로써, 사회학적인 측면과 심리학적인 측면도 생각하며, 산업디자인과 인지과학적인 측면까지도 모두 커버하고 있는 디자인 필드입니다. 


UX 디자인에 좋은 시점 (A good time for UX)

왜 지금이 UX 디자이너가 되기 적합한 시기인가에 대한 가장 큰 이유는, 많은 기업이 UX 디자인을 점점 더 강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주위에 가까이 있는 애플매장이야말로 다른 곳을 들여다볼 필요도 없을 만큼 좋은 UX 디자인을 가장 잘 실현해 놓은 장소라고 말해드릴 수 있는데요, 정말 세심한 디테일 부터 하나하나 신경을 쓴, 그 어떤 것도 “우연히", “그냥" 거기에 놓았다고 말하게 할 수 없는 좋은 UX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만약 애플매장을 한 번이라도 들어가 보셨다면, 매장에 들어선 순간의 그 기분을 아실 거라 생각됩니다. 뭔가 안전한 기분, 좋은 기분. 최고 성능의 기술들이 여러분을 둘러 싸고 있고,  도움이 필요하다면 바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던 기기들을 직접 만지며 놀고, 느껴볼 수도 있고, 심지어 물건을 사고 싶다면 길게 줄을 서서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엄격히 말하자면 이것이야말로 효과가 있는 판매를 위한 디자인 (Retail Experience Design)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그 원칙은 같습니다.

그 어느 누구가 반짝반짝하고 예쁜 애플매장에서 새 컴퓨터를 사는 것보다 월마트나 베스트 바이 같은 매장에서 사는 것이 더 좋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UX 디자인의 온라인 성공사례를 들여다보자면, 아마존(Amazon)의 원클릭 구매(1-Click Checkout) 방식은 아마존의 전환율(Conversion rate)을 아주 크게 상승시켰습니다.

유저들의 구매 경험은 향상 되었고, 아마존은 많은 상들을 싹쓸이해갔죠.

이러한 성공 사례들은 다른 기업들로써 자사의 유저 익스퍼리언스, 즉 사용자 경험 퀄리티를 향상 시키기 위해 더 많은 UX 디자이너들을 채용하거나 컨설팅 등을 받게끔 하였습니다.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이란? 여러분의 고객들이 여러분의 제품을 사용할 때 최고의 경험을 할 수 있게끔 만들어 주는 것, 그리고 그 고객들이 무엇을 찾고 있던지 고객의 입맛에 맞게끔, 그것이 다른 어떤 특별한 것이라든지, 아니면 평상시에 봐왔던 것처럼 편안하고 익숙한 것들 이라든지 등을 적절하게 제공하게 해줄 수 있는 것입니다.


UX디자인, UX디자이너uxmyths.com


왜 지금? (Why now?)

그렇다면 어째서 기업들은 5년 전이 아닌 지금 더 UX 디자인 분야에 투자를 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지금 이 순간, 더욱 더 많은 기업들이 똑같은 시장에 비슷한 제품들을 개발해 내고 있기 때문이고, 기업들은 그것에 대항할 뾰족한 대안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다시 한번 애플을 들여다보겠습니다. 삼성, HTC 그리고 다른 기업들은, 애플사의 아이폰에 대항할 각기 다른 레벨의 스마트폰들을 개발해 내었습니다. 이 때문에 애플은, 그들보다 조금 더 앞서나갈 방도가 필요했고, 그들은 그렇게 해내었습니다. 애플은 인터페이스, 애플리케이션과 iTunes store, 오프라인 매장 등을 모두 포함시킨 그들의 UX에 집중하였습니다.

고객들은 그들의 디테일에 조금씩 주목하기 시작했고, 좋은 폰을 사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더 한 것들을 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구매를 즐길 수 있길 원했습니다. 특히, 가격대가 높은 제품들을 구매할 때 말이죠.

더욱 더 많은 기업들이 UX에 투자하기 시작한 또 다른 간단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득이 되기 때문이죠. UX 디자인에 특별하게 주의를 기울인 다른 기업들이 성공하는 사례들을 보며, 기업들은 서로서로 더 많은 변화를 주기 위해 이 분야에 돈을 쓰기 시작한 것입니다.

규모가 커다란 디자인 회사들은 정규직 UX 디자이너들을 채용하거나, 아예 CXO(Chief Experience Officer, UX 디자인 총 책임자)를 앉힌 부서를 새로 만들기도 하지만 규모가 작은 디자인 회사들은 회사가 필요로 할 때마다 UX 디자인에 능통한 컨설턴트들을 채용합니다.

이처럼 각 기업의 규모를 떠나 UX 디자인은 각 기업들의 브랜딩 전략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차지합니다.


견고한 UX는 곧 혁신이다. (Solid UX means innovation)

좋은 UX 디자인이란, 단순히 고객을 즐겁게 한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것을 시작한다는 중요한 의미로서도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그 어떤 누구도 생각지 못한 원클릭 주문방식 (1-Click checkout process)를 생각해 내었고, 애플사의 첫 번째 아이폰이 나오기 전까지, 단순 모바일 인터페이스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태블릿 PC들은 애플사의 아이패드가 나오기 전에도 존재했었지만, 애플은 고객들에게 태블릿 PC를 왜 구매해야 하는지에 대한 동기를 부여해 주었습니다.

애플이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최고의 UX 디자인을 구현하는 기업중에 하나로 꼽히는 것은 절대 우연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다른 큰 유명 기업들의 UX 디자인 콘셉트가 성공 한 것 또한 우연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작은 디테일에도 얼마나 주의를 기울이냐에 따라 다른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UX 디자인에 일찍이 신경을 썻던 기업들은 그때의 위험과 비용 등을 감수하여 얻은 이득을 톡톡히 누리고 있습니다.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How is this good for you?)

여러분이 굳이 이 일을 하기 위해 천재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UX 디자이너들의 수요가 많기 때문이죠. 잘 알려진 구직 사이트나 프리랜서 사이트들에서 UX 관련 일들을 잠시만 검색해 보아도 수백 개의 UX 디자인 관련 정보들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또 하나 기억해야 할 점은, 주로 팀으로 구성되어 진행하던 UX 디자인 관련 일들이 줄어 들음에 따라, 개인에게 요구하는 스킬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는 것입니다.

처음 듣기엔 굉장히 부정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다른 시각으로 보자면 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선 여러분은 우선 미리 그래픽이나 웹, 멀티미디어 디자이너이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다시 말해 여러분은 하루 아침에 아무런 경험도 없이 UX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가질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UX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기 위해선, 디자인 필드에서의 폭넓은 경험이 필요 합니다. 다른 말로, 좋은 UX 디자이너들은 “한 가지 스킬” 만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다행히도, UX 디자이너를 구하는 구인광고 들에는 항상 여러 스킬을 구현 할 수 있는 디자이너를 찾는다는 점을 분명히 해 놓고 있습니다.

요즘은 약간의 코딩을 할수 있는 그래픽 디자이너와, 백엔드(Back-end) 개발을 조금이라도 구현할 수 있는 웹 디자이너들을 요구 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더 많은 스킬들을 가지고 있을수록 일을 구할 전망이 좋아진다는 뜻이 됩니다. 거기에 UX 디자인을 스킬로 더 추가 할 수 있다면 여러분이 일을 구할 수 있는 더욱 더 큰 가능성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훌륭한 UX 디자이너란?blog.uxpin.com



이야기의 핵심을 정리하면서...

지금 이 시점, UX 디자인 시장의 수요가 커지고 있다고 하지만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좋은 UX 디자이너가 되는 것은 결코 쉬운 선택이 아니지만 그만큼의 큰 보상이 뒤따릅니다. 이유는 UX 디자인이라는 필드가 다른 여러 디자인 필드들을 아우르는 것이고, 또 그만큼 각기 다른 스킬들을 요구하는 프로젝트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개인의 스킬들, 코딩이나 그래픽 디자인 등은 언제나 그것들을 필요로 하는 시기에 그 빛을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아직 UX 디자인에 뛰어들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어쩌면 지금이 시작해야 할 때인지도 모릅니다. UX적인 시각에서 여러분의 포트폴리오를 들여다 보며 지금이라도 사용자 경험, UX를 중심을 생각하며 작업해 보십시오. 어느 순간 UX 디자인에 한 걸음 더 다가간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원문 링크) Why now is the right time to become a UX designer


<번역>

Staff Editor : Jihae Leehttp://www.facebook.com/jihae.lee.129


※ 본 기사는 웹진 '디자인로그(designlog.org)' 독자와 페이스북 'Design' 페이지 팬들이 디자인 인사이트를 넓히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해외 디자인 트렌드 매거진과 블로그 기사를 바탕으로 세 분의 Staff Editor가 한국어로 번역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원문 링크의 해당 블로그에 있음을 밝혀 둡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