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ightroom Upright 기능으로 렌즈 왜곡 사진 클릭 한 번으로 교정하기

Design Lecture/Adobe Lightroom

by 김현욱 a.k.a. 마루 2015. 4. 27. 07:45

본문

사진을 촬영할 때 잘못된 렌즈를 사용하거나 흔들리는 카메라를 사용하는 경우 사진 원근이 기울어지거나 왜곡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왜곡 유형은 특히 수직선이나 기하학적 모양이 들어 있는 사진에서 분명히 드러나게 된다. 종전에는 포토샵을 통해 교정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이제는 한 번의 클릭으로 쉽고 간편하게 교정할 수 있다.



Adobe Photoshop Lightroom 5 버전부터 적용된 새로운 Upright 툴은 이미지를 분석하여 기울어진 수평선과 수직선을 감지하고 수평선이 보이지 않는 이미지도 한 번의 클릭으로 이미지를 똑바르게 교정해준다.



Upright 기능에선 자동 원근 교정을 위한 자동, 수준, 수직, 전체 네 가지 모드를 제공한다. 또한 Upright를 적용한 후 슬라이더식 수동 설정을 통해 이미지를 더욱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다. 참고로 Upright 기능을 사용하여 원근을 교정하기 전에 카메라 및 렌즈 결함을 위한 렌즈 교정 프로필을 적용하면 Upright 교정을 위한 이미지 분석이 더 잘 수행된다.


Upright 모드를 통한 렌즈 왜곡 수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라이트룸 실행 후 현상 모듈에서 렌즈 교정 패널을 활성화 한다

2. 패널 기본 탭에 상단의 <프로필 교정 사용 확인>란을 체크한다. 프로필 교정 사용 확인을 체크하면 더 나은 이미지 분석을 수행한다.

3. 사용할 수 있는 네 가지 Upright 모드에서 사진에 교정 사항을 적용할 모드를 클릭한다.

  • 자동: 수평, 종횡비, 원근을 균형 있게 교정한다.
  • 수평: 원근 수정이 가로 세부 묘사 쪽으로 편중된다.
  • 수직: 원근 교정이 세로 세부 묘사와 수평 교정으로 편중된다.
  • 전체: 수평, 수직 및 자동 원근 교정이 조합된다.

Upright 모드를 적용하면 이전에 적용된 자르기 및 모든 원근 교정 설정이 재설정된다. 이 설정들을 유지하려면, Upright 모드를 선택할 때 [Option/Alt] 키를 누른 상태를 유지한다. 주의할 사항은 네 개의 Upright 모드를 시험 사용할 때, 프로필 교정 사용 확인란을 선택하거나 해제하는 경우, <다시 분석>을 클릭해야 한다.

4. 원하는 설정을 찾을 때까지 Upright 모드를 반복한다.

4개의 Upright 모드는 왜곡 및 원근 오류를 교정하고 관리한다. 사진마다 적합한 설정은 제각각이다. 4개의 설정을 모두 사용해보고 사진에 최적인 Upright 모드를 결정한다.


Upright 설정 복사 또는 동기화



하나 이상의 사진을 사용할 수 있도록 Upright를 복사(설정 복사) 또는 동기화(설정 동기화)할 수 있다. 두 옵션은 설정 복사 및 설정 동기화 대화 상자에 있다. 이 두 옵션은 다음과 같다.

  • Upright 모드
    Upright 모드를 선택하면, 선택된 모드가 복사된다. 하지만, 설정이 복사된 이미지는 특정 이미지의 내용을 기준으로 교정된다.
  • Upright 변형 /Upright 변환
    Upright 변환을 선택하면, 정확한 Upright 변환이 복사/동기화된다. Upright 변환 확인란을 선택하면 Upright 모드 확인란이 자동으로 선택된다.


Upright 모드 또는 Upright 변환 옵션을 사용하는 시점 선택

Upright 모드를 사용하면, 각 이미지가 그 이미지에 들어 있는 데이터에 따라 분석 및 변환된다. 그러므로, 특별한 방법으로 분석되는 이미지는 다른 조명 조건이나 카메라 각도에서 살짝 다르게 분석할 수 있다.

  • Upright 모드
    처리하고 있는 대부분의 이미지가 서로 다르고, 개별적으로 분석하여 자체 정보에 따라 변환해야 할 경우 사용하면 된다. 예를 들어, 도시에서 여러 장면의 사진을 찍었지만, 많은 이미지가 조금씩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한 이미지에 수평 Upright 모드를 사용한 다음 설정을 다른 모든 이미지에 복사한다.

  • Upright 변환
    각 이미지를 같은 방식으로 정밀하게 변환하려면 사용한다. 예를 들어, HDR 작업 흐름을 위해 동일한 장면의 이미지를 여러 개 찍었지만, 이미지들이 조금씩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미지에 대해 수평 Upright 모드를 사용하고, HDR 이미지에 대해 사용되는 이미지들의 각각에 정확히 동일한 변환을 복사할 수 있다.


아래 샘플 이미지는 원본 이미지를 토대로 다양한 Upright 모드를 적용한 결과이며, 프로필 교정 사용 및 자르기 제한 옵션설정이 활성화 되었다.



자동 Upright 모드자동 Upright 모드전체 Upright 모드전체 Upright 모드

수평 Upright 모드수평 Upright 모드수직 Upright 모드수직 Upright 모드


이 글은 Adobe Photoshop Lightroom 도움말을 일부 참조하였으며, Upright 기능을 실제 사용 후 렌즈 왜곡 교정 효과를 검증후 작성되었습니다. 새롭게 제공된 어도비 라이트룸 업라이트(Upright) 기능으로 여러분의 DSLR 또는 스마트폰 사진들을 보다 쉽고 빠르게 교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