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글 디자이너 최정호 선생 서체 14종 복원 성공, 일반에게 공개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16. 10. 5. 23:00

본문

한글 디자이너 고(故) 최정호 선생의 서체가 성공적으로 복원돼 일반에게 공개된다.

대한민국의 1세대 한글 디자이너 최정호 선생(1916~1988)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전시 및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주식회사 모리사와(대표이사 모리사와 아키히코)는 5일 최정호 선생이 개발한 서체를 디지털 복원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모리사와가 복원한 최정호 선생의 한글 서체는 중명조, 태명조, 중고딕, 견출명조, 견출고딕 등 총 14종이다. 최정호 선생은 한글의 명조체와 고딕체 원형을 만든 1세대 한글 디자이너로 유명하다. 


특히 이번에 복원된 서체는 ‘글자란 사상이나 뜻을 전달하는 도구, 읽는 사람이 피로감을 느끼지 않게 디자인 되어야 한다’는 최정호 선생의 글씨 철학이 잘 투영된 서체여서 관심을 끌고 있다. 


1970년대 최정호 선생은 모리사와와 함께 사진 식자기에 사용될 한글 서체를 개발했다. 하지만 1988년 최정호 선생이 세상을 떠난 후 그가 개발한 서체는 세간의 관심에서 벗어나 있었다. 그러다 이번에 모리사와가 서체를 디지털화 작업하면서 오랫동안 잊혀졌던 최정호 선생의 서체는 다시 햇빛을 보게 된 것이다. 


최정호 선생의 서체 복원 소식을 접한 현직 디자이너들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한민국 서체들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최정호 선생의 서체를 언젠가는 꼭 한번 사용해 보고 싶었는데 드디어 그 날이 왔다며 크게 환영하고 있는 분위기다. 


모리사와의 한국현지법인인 모리사와코리아는 10월 5일 타입스퀘어를 통해 이번에 복원한 최정호 폰트 14종의 프로토타입을 일반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타입스퀘어(TypeSquare)는 일명 ‘웹폰트’라고 불리는 클라우드 웹폰트다. 클라우드 웹폰트는 인터넷 등 웹 페이지에 구현되는 서체를 원래 디자인 그대로 표시하는 것을 가능케 해준다. 


복원된 서체 14종은 중명조HAB1, 중명조HAB31, 태명조HA1, 태명조HA101, 활자체HA301, 견출명조HMA1,견출명조HMA31, 극세고딕HCB501, 세고딕HBC1, 중고딕HBB1, 태고딕HB1, 견출고딕HMB1, 견출고딕HMB31, 중환고딕HBDB1 이다. 


고(故) 최정호 선생이 모리사와와 한글을 개발하게 된 배경은 모리사와에서 개발, 생산한 사진식자기가 국내의 신문사와 출판사 등에서 사용됐으나, 한글 원도가 사용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이에 모리사와는 최정호 선생과 서체개발에 대해 협의해 최정호 선생에게 한글 원도의 개발을 위탁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최정호 선생의 새로운 한글 서체가 만들어지게 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