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력 검사표 문자기반 정교한 옵티시안 산스(Optician Sans) 폰트 무료 다운로드

Design Information/Design Fonts

by 김현욱 a.k.a. 마루 2018. 12. 15. 08:30

본문

전 세계 안경점에서 사용했던 과거의 안구도 및 시안에 기반한 무료 폰트 옵티시안 산스(Optician Sans) 폰트를 소개한다.


안과나 안경점에 가면 한 번쯤 거치는 필수코스가 시력 측정이다. 하지만 시력을 측정할 만큼 정교함이 바탕이 된 시력 측정 차트에 대해 탄생 배경이나 히스토리에 관심을 두는 사람은 보기 드물다. 이번 기회에 흥미로운 이야기와 멋진 무료 폰트를 만나 보자.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력 검사표 'LogMAR Chart'는 안과 의사, 검안의 및 시각 과학자가 시력을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차트는 10 개의 글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호주 국립 비전 연구소에서 개발되었다. 그리고 소개하는 옵티시안 산스(Optician Sans) 폰트는 LogMAR Chart와 같은 시각적 원리를 기반으로 하며, 모든 기능을 갖춘 디스플레이 서체로 사용되도록 조정되었다.

스넬렌(Snellen) 차트  / 1862년스넬렌(Snellen) 차트 / 1862년


이 그림은 시력 측정을 위해 고안된 스넬렌(Snellen) 차트다. 우리 중 많은 사람이 어린이 때부터 이 차트를 봐 왔다. 의사와 검안사가 다른 아이들을 "안경쟁이(Four Eyes)"라고 부를지 결정할 수 있었다.

스넬렌(Snellen) 차트는 꽤 오래되었다. 네덜란드 안과의사 Herman Snellen이 1862년에 고안한 것이다. 엄격한 5X5 단위 격자를 기반으로 하며 시력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두 명의 호주 검안사 Ian Bailey 와 Jan E.Lovie-Kitchin이 글꼴을 미세조정하여 더욱 정확한 차트를 만들 수 있었던 것은 1세기 전이었다.


1959년 루이스 슬로안(Louise Sloan)이 디자인 한 10 글자. 스넬렌(Snellen) 차트와 같은 원리를 따르지만 셰리프는 없다. 오늘날 안과의사 사무실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logMAR 차트의 전신이다.

LogMAR Chart / 1959년LogMAR Chart / 1959년


이 차트는 오늘날 LogMAR Chart(최소 해상도의 로그)로 불리며 널리 보급되어 있다. 그러나 완전한 글꼴이 아니다. 연구자들은 시각 시력 측정에 필요한 글자만 사용했기 때문이다.


이제 2018년 노르웨이 광고회사 'ANTI Hamar'는 타이포그래퍼 'Fabio Duarte Martins'와 협력하여 누락된 16개의 문자를 작성하여 LogMAR Chart를 자체 글꼴로 제작했다.

옵티시안 산스(Optician Sans)는 역사적인 스넬렌(Snellen)과 슬로안(Sloan) 문자의 완전한 기능의 서체이자 존속이다. 완전히 기능적인 디스플레이 서체로 사용되는 가독성을 위해 광학적으로 조정되었다.

또한, 기본 라틴 문자 외에도 더 건강한 모양을 위한 대체 글리프 세트를 만들었다. Glyph 패널의 모든 문자는 기본 레이아웃 또는 유형 응용 프로그램에서 찾을 수 있다.



옵티시안 산스(Optician Sans) 폰트 무료 다운로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