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랜딩에 대한 스토리 텔링의 힘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19. 4. 10. 12:50

본문

매력적인 브랜드는 동일한 카테고리의 다른 브랜드보다 기억하기 쉽고 과정이 쉽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잠재 고객과의 관계를 수립하여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는데 직접적으로 기여한다.

최근 생겨 난 브랜드는 강력한 브랜드로 진화할 수 있다.

브랜드가 강해지기 위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구는 단어(Words)다. 단어는 이야기를 만들고 이야기는 모든 사용자의 주의를 끌기 위해 관리한다. 이야기는 감정을 묘사하고 감정은 우리를 모든 것에 붙입니다.

이야기(Story)

브랜드 스토리를 구축하려면 다음 두 가지 질문에 답해야 한다.

1. 브랜드 존재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쉽게 답할 수 있는 훌륭한 스토리 텔링 사례는 비영리 단체(비정부 조직)가 대표적이다. NGO에 우리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지 않고 돈과 시간 투자를 결정한다.

그들은 대의를 홍보하고, 감정을 통해 그 대의에 동참하며, 우리는 돈을 주겠다고 선택한다.

만약 브랜드가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를 NGO 관점에서 다루고, 소비자를 먼저 돕고, 두 번째로 판매한다면, 그들은 모두 더 성공적일 것이다.

2. 당신의 브랜드는 다른 브랜드와 어떻게 다른가?

브랜드 제안의 중요성은 제품이건 서비스이건 간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되고 있다. 끊임없이 성장하는 시장에서 경쟁은 피할 수 없으며, 가장 큰 차이점은 브랜드가 제안을 홍보하는 방법이다. 브랜드가 하는 일을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브랜드와 관련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이야기를 도구로 바꾸는 방법

이야기를 브랜드의 효과적인 도구로 바꾸려면 투명하고 실제적인 방식으로 이야기를 내보내야 한다. 그것은 핵심 신념(이야기의 도덕성)을 가져야 하며 목표 청중이 그들이 원하는 행복한 결말에 도달하도록 도와야 한다.

이야기의 도덕성이 강할수록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가 더욱 강력해진다. 그러나 이야기의 도덕은 모든 관객에게 동일할 수는 없다. 브랜드가 더 많은 잠재 고객과 동일시하기를 원한다면 이를 이해하고 다른 접근법을 만들어야 한다.

광고. 스토리 텔링. 참여.(Advertising. Storytelling. Engagement.)

모든 브랜드는 고객이 다루는 대상과의 연결을 시도하지만 이 목표가 항상 예상대로 충족되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브랜드는 일반적으로 사용자로부터 구매하는 사람들의 유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페르소나를 만든다. 이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또한 당신에게서 구매하지 않는 사람을 이해할 수 있고, 그 사람들에게 도달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

기업에서 받은 이메일 중 75% 이상이 공개되지 않았고 배너의 99 % 이상이 무시되었다. 광고의 주요 목적은 장기적인 관심을 끌기 위한 것이다. 또 다른 목적은 고객을 개인적 차원에서 참여시키는 것이다. 당신의 브랜드를 집에서 느끼게 하고 당신을 결정하는 데 필요한 결정을 강화하는 관계를 발전시켜야 한다.

광고에서 이야기는 단순한 엔터테인먼트 도구가 아니라 결정, 태도 또는 행동을 변경하기 위한 기초다. 그래서 브랜드는 타겟층을 브랜드 스토리에 통합할 수 있도록 관계를 구축하는 데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결론(Conclusion)

스토리 텔링은 광고의 핵심 요소다.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당신은 당신의 이야기를 팔아야 한다. 이 잠재 고객이 당신이 믿는 것을 믿게 해야 한다. 그들은 당신이 하는 일을 왜 하는지, 그리고 거기에 가기 위해 취한 여정을 이해해야 한다. 이야기는 브랜드를 위한 도구 이상이지만 브랜드 자체다.

브랜드의 진화는 두 가지 기본 개념을 기반으로 모든 요소를 ​​포함한다. 스토리를 만들고 스토리를 전달한다. 그들은 관계를 구축하고 고객뿐만 아니라 충성도가 높고 행복한 고객을 창출하기 위해 대상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글은 Web Design Ledger 에서 발행한 글 'The Power of Storytelling in Branding'을 브랜딩과 스토리텔링 학습 차원에서 공유하고자 내용을 번역.정리한 것입니다. 오역된 부분이 있으면 댓글을 남겨 주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