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로고 디자인의 심리학, 흥미로운 숨겨진 비밀들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0. 1. 13. 05:30

본문

강력한 회사 아이덴티티와 브랜딩 프로세스가 강력한 로고 디자인으로 시작된다는 것은 비밀이 아니다. 브랜드 마크 작성은 간단해 보이지만 성공적인 로고 디자인에는 몇 가지 요소가 있다. 종종 색상 및 글꼴과 같은 일부 구성 요소에 주의를 기울이지만 디자인을 구성하는 모양과 같은 중요한 측면은 무시한다.

로고 모양은 모든 디자인의 빌딩 블록으로, 아이콘 조합 방식 또는 로고 뒤의 이미지로 아이콘의 기초를 형성한다. 우리의 두뇌는 모양을 골라 내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방법으로 쉽게 암기하도록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기억하기 쉽고 대담한 모양은 기억하기 쉽고 더 오래 지속된다.

디자인을 만들 때 로고 모양을 사용하면 브랜드와 소비자 사이의 정서적, 심리적 관계를 명확하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각 모양이 브랜드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지 이해하고 디자인에 효과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로고 디자인의 심리학 - 인포그래픽



서클(Circles)

가장 인기 있는 모양은 아니지만, 원은 안정성과 협업의 상징이다. 링을 사용하는 로고는 환영하고 긍정적이며 화합의 메시지에 중점을 두도록 설계되었다. 올림픽 링은 원형 로고의 완벽한 예이며, 그들은 협력, 통일성과 친선에 서 있다.

원은 또한 연속성과 인내의 표시다.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시간, 행성(또는 태양) 등과 관련된다. 또한 다른 많은 곡선 모양과 마찬가지로 여성스러움을 전달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그것들은 일상생활에서 덜 일반적이기 때문에 원은 주의를 끌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

로고 디자인의 심리학 - 원, 서클



정사각형과 직사각형(Squares and Rectangles)

보다 공격적인 디자인을 위해 정사각형과 직사각형은 대담함과 균형의 조합을 제공한다. 사각형은 집, 금고 및 물건이 보관되는 상자와 같은 물건과 관련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종종 보안과 자신감의 표시로 간주된다. 또한 직선과 각도는 질서와 전문성을 나타내며 강도와 안정성을 고취시키는 데 탁월하다.

예를 들어, Microsoft 및 American Express와 같은 회사는 브랜드 디자인에 질서와 자신감을 주기 위해 로고 디자인에 사각형을 많이 사용한다. Microsoft의 새로운 정사각형 디자인은 회사의 접근 방식을 보다 역동적이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추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American Express의 경우에는 색 구성표와 결합할 때 안정성과 순서를 전달하는 데 사용된다.

로고 디자인의 심리학 - 정사각형, 직사각형



삼각형(Triangles)

정사각형과 마찬가지로 삼각형은 직선과 날카로운 각도의 조합으로 두드러진다. 또한, 동일한 감정과 아이디어를 전달한다. 그러나 정사각형이 순서와 안정성에 관한 것이라면 삼각형은 힘, 강도, 에너지 등을 전달한다. 또한, 삼각형은 초조로 간주되며 "대체" 라이프 스타일 제품 및 보다 모험적인 회사의 로고에 여러 번 사용된다.

흥미롭게도 삼각형 로고는 과학과 종교라는 매우 다른 두 분야에서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 힘과 남성적 외모와의 연관성은 법과 남성 지향적 소비자 인구 통계와 같은 산업뿐만 아니라, 이 두 분야에도 우수하다.

삼각형이 놓인 각도조차도 다른 관점을 전달할 수 있다. 베이스에 있는 모양은 강도와 ​​안정성을 보여줄 수 있다. 그러나 기울기에 놓으면 긴장감, 역동성 및 불안정성을 전달할 수 있다.

로고 디자인의 심리학 - 삼각형



수평선(Horizontal Lines)

수평선이나 딱딱한 땅처럼 수평선은 브랜드에 대한 접지 영향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수평선은 안정감과 평온함을 나타낸다. 여성적인 면에 호소하고자 하는 조직은 종종 디자인의 일부로 수평선을 사용하며, 그렇지 않으면 대담하고 각진 디자인에 연화 효과(softening effect)를 적용한다.

수평선은 또한 역동성과 움직임을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어 배송 회사는 로고에 수평선을 추가하여 움직임과 속도를 전달할 수 있다. 회사는 가로선을 사용하여 커뮤니티 이미지뿐만 아니라 평온함과 평온함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AT & T의 로고는 수평선을 사용하여 상호 연결되는 지구본을 만든다.

로고 디자인의 심리학 - 수평선



수직선(Vertical Lines)

수평선은 차분, 평온 및 여성다움과 관련되는 경향이 있지만, 수직선은 기운, 힘 및 남성다움을 전달한다. 수직선을 두드러지게 사용하는 로고는 대담하고 보다 공격적인 접근 방식과 혼합된 강도와 안정성을 나타낸다. 또한 효율성과 신뢰성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데 탁월하다.

미래 지향적이고 대담하게 보이기를 원하는 회사는 안정적인 요소로 디자인을 구상하는 방법으로 직선을 사용한다. 수직선은 건물의 벽에서 로켓의 가장자리까지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다목적이며, 올바르게 층을 이루면 더 큰 이미지를 만들 수도 있다. 너무 많은 수의 브랜드는 횡포하고 지나치게 공격적인 것처럼 보일 수 있음으로 수직선을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로고 디자인의 심리학 - 수직선



유기적인 모양(Organic Shapes)

가장자리와 특성이 정의된 다른 모양과 달리 유기 모양의 로고는 실제 세계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형상을 모방하기 위한 것이다. 이 유기 로고는 기하학적 모양으로 정의된 것이 아니라 보다 독특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다른 그림을 사용한다.

그것들은 일반적으로 브랜드를 위해 특별히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러한 유기적인 모양은 그들이 전달하는 것에서 더 융통성이 있으며, 정사각형이나 원형보다 이 위업을 더 직접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이 로고는 회사의 정체성에 대한 보다 친밀한 지식뿐만 아니라 편안함과 친숙함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Gatorade는 회사의 활기찬 이미지를 전달하는 번개 모양을 사용한다.

이러한 로고가 더욱 전문화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영향을 잃고 궁극적으로 브랜드에 해를 끼치는 형태를 만들지 않기 위해 원하는 말을 정확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로고 디자인의 심리학 - 유기적인 모양



커브(Curves)

커브는 로고 디자인에 움직임과 리듬을 더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직선 또는 수직선과 달리 곡선은 모두 운동, 행복 및 긍정적인 감정에 관한 것이다. 비즈니스 세계와의 연결을 줄이고 개인 링크를 만드는 데 더 중점을 둔 로고 및 브랜드에 더 적합하다.

또한, 곡선은 여성스러운 경향이 있어 여성 인구 통계를 겨냥한 로고에 이상적이다. 행복과 기쁨을 반영하는 브랜드를 가진 회사는 곡선 로고에 적합하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두 로고인 코카콜라(Coca Cola)와 디즈니(Disney)는 곡선을 사용하여 즐거운 브랜드 페르소나를 전달한다.

로고 디자인의 심리학 - 커버



나선(Spirals)

흔하지 않은 디자인 요소일 수도 있지만, 나선은 독특한 비틀림을 제공하고 로고를 더 재미있게 만들 수 있다. 나선은 유용한 시각 도구이며 최면, 평온 심지어 흐릿함을 느낄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나선형 모양은 에너지, 시간, 사랑의 흐름과 느리게 구축되는 전략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더 중요한 것은 나선은 회사의 창의력을 과시하고 다른 점을 생각하며 상자 밖에서 생각하는 훌륭한 전략이다. 성장과 진화를 알리고자 하는 회사는 나선을 사용하여 변화하는 자연을 상징할 수 있다.

로고 디자인의 심리학 - 나선



로고 디자인에서 모양 사용(Using Shapes in Logo Design)

로고 모양의 심리학을 활용하는 것은 단순히 브랜드에 맞는 모양으로 디자인을 채우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새로운 디자인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첫 번째 단계는 브랜드 가치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속성을 기록한 후에는 속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모양뿐만 아니라 모양을 결합하여 해당 부분보다 큰 것을 만드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

독일 심리학자들이 만든 게슈탈트 이론(Gestalt theory)의 개념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 사람들은 모양과 물체의 모음을 단일 부분이 아닌 통합된 전체로 보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한다. 나선과 사각형은 각각 회사에 중요한 것을 전달할 수 있지만, 페이지에 함께 붙여넣을 때 응집력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매우 다른 모양이 특정 값을 전달할 수 있지만, 로고 디자인이 올바르게 흐르는 것이 항상 중요하다. 따라서 개별적으로 유용하더라도 이질적인 모양을 병합하면 조화롭게 어울리는 로고를 만드는 것보다 더 해가 될 수 있다.


결론(Conclusion)

최고의 로고는 부품의 합보다 더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로고다. 색상, 글꼴 및 모양과 같은 좋은 로고의 모든 측면을 결합하면 브랜드의 개성과 가치를 전달하는 최종 제품을 제공하는 동시에 브랜드를 보는 모든 사람에게 주목할만한 인상을 남길 수 있다.

로고 디자인을 구성할 올바른 모양을 선택하면 브랜드 메시징의 기초가 되는 창의적인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를 나타낸다.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이러한 모양이 로고에 어떻게 맞는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via. The Psychology of Shapes in Logo Desig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