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광고부터 스티브 잡스 인터뷰, 각종 사진 자료까지 다양한 애플 관련 자료들을 보관해오고 있는 흥미로운 공간이다.

The (Unofficial) Apple Archive


비공식 애플 아카이브는 1977년 애플 2 (Apple II) 소개 광고부터 2019년 애플워치 5, 아이폰 11 Pro 등 최근 발표된 제품 및 회사 관련 자료들을 찾아볼 수 있도록 갖추고 있다. 또한, 사이트 전체 검색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 관련 자료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운영은 현재 광고나 유료 콘텐츠를 통해 수익을 만들지 않고 100% 기부나 참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애플과 관련된 비디오, 사진, PDF 등 콘텐츠 자료가 있다면 콘텐츠 기부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비공식이지만 오래된 애플 관련 자료나 애플의 히스토리를 살펴볼 수 있는 유익한 서비스다.

애플 아카이브는 랜딩 페이지 인사말을 통해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탁월함에도 불구하고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못한 무명의 스튜디오 디자이너, 카피라이터, 프로듀서, AD, CD 및 멋진 작품을 만드는 모든 사람에게 바칩니다. "Keynote에서 이벤트 슬라이드를 재생성하기 위해 늦게까지 깨어있고 iMac 가족을 위해 일찍 일어났던 사람들에게 바칩니다."

한마디로 애플을 사랑하고 애플과 함께 호흡을 같이해 온 애플 마니아를 위한 소중한 자료 공간으로 만들어 가고 오랜 시간 동안 존재하길 희망하는 하나의 움직임이 아닐까 싶다.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라라만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