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7가지 일상의 아이콘, 흥미로운 비하인드 스토리

Design Information/Design Resources

by 김현욱 a.k.a. 마루 2020. 1. 22. 18:00

본문

우리의 일상에서 매일 보고 자주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아이콘 8가지에 대한 흥미로운 비하인드 스토리를 소개한다.

우리 주변에는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는 상징 또는 아이콘들이 있다. 그것들의 의미를 잘 알고 매일 사용하지만 그 의미에 대해서는 질문하거나 궁금해하지 않는다. 고전압을 나타내는 번개 또는 재료가 가연성임을 나타내는 불꽃 등 사용하는 등 상당히 명백한 기원을 가지고 있는 것도 있지만 그러하지 않은 것도 있다.

선이 있는 'S'가 왜 미국 달러를 나타내고 수직선과 두 개의 각진 선을 포함하는 원이 평화를 의미하는지 여기서 우리는 8개의 일상 상징(아이콘)의 기원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매혹적인 비하인드 스토리를 추적해 보자.


01. 전원(power) 아이콘


글로벌화 된 전자 제품의 유통 덕분에 기술에 사용되는 많은 기호가 전 세계에서 인식되고 있으며 '재생(Play)' 기호가 그 예다. 그러나 전원 아이콘의 의미는 명확하지 않다. 직관적이지 않은 표시로 오랫동안 텔레비전 리모컨에는 아이콘과 함께 '전원' 또는 '대기'가 인쇄되어 명확하게 나타났다. 'O' 와 줄 '|' 로커 스위치에서 '켜기' 및 '끄기'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이전에 별도로 사용되었으므로, 이러한 기능이 진행될 때 이 버튼을 프레스 버튼으로 교체할 수 있게 되면 두 위치를 결합한 새로운 아이콘이 나타난다.

수직선과 교차하는 원을 나타내는 기호는 원래 단절이 아닌 단절 또는 대기를 나타 내기 위한 것이지만, 오용되고 잘못 해석되어 이러한 사항을 규제하는 국제전기기술위원회(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는 이제 전원 아이콘으로 사용하도록 권장한다. 

기호가 이진수 표기법에서 '1'과 '0'을 나타낸다는 널리 알려진 이론에도 불구하고 IEC는 숫자가 아니라 세로 막대와 원이라고 말한다. 세로 막대는 전류가 통과하는 폐쇄 회로를 나타내므로 장치가 켜진다. 'O'는 개방 회로를 나타내며 장치가 꺼져 있음을 의미한다.



02. 앰퍼샌드(&)


앰퍼샌드는 디자이너와 타이포그래피 작가가 좋아하고 독창적인 가능성의 세계를 제공하지만 이 우아한 로고그램(logogram)이 왜 'and'를 나타낼까? 이 상징은 서기 1세기에 라틴어 'and'인 'et'의 문자를 결합하여 합자를 사용하기 위해 구 로마 필기체로 쓴 서기관의 전통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것은 9세기에 카롤 링거의 미묘한 대본이 유럽에서 캘리그래픽 표준이 되었을 때 이미 현재의 모습에 다다랐다.

이 기호는 라틴어로 알파벳 문자로 간주되어 자주 사용되었으며, 이 전통은 1800년대 초에 영어로 이어졌으며, 이 기호는 문자 'Z'다음에 태그가 붙어 있다. 학생들은 'X, Y, Z, and per se and' 그 자체로의 의미를 암송하게 될 것이다. 'and per se and'를 한 세대의 어린이들에 의해 이 마지막 구절을 소홀히 할 수도 있지만 이것의 현재 이름은 영어로 앰퍼샌드다.



03. 평화의 표시


평화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지만, 수직선과 두 개의 각진 선을 포함하는 원은 세계 평화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 이 상징은 실제로 영국의 DAC(Direct Action Committee on Nuclear War)와 같은 특정 풀뿌리 조직을 위해 설계되었다. 

그것은 Gerald Holtom이라는 디자이너에 의해 1958년 트라팔가 광장에서 Aldermaston의 원자 무기 시설에 이르기까지 그룹의 항의 행진에서 막대 사탕 플래 카드에 사용되는 상징으로 제시되었다. 그의 영감은? 그는 세마포어 플래그를 사용하여 문자 'N'과 'D'(핵 군축을 위해)를 전달하는 그림의 모양을 기반으로 디자인했다. 

그는 또한 'N'에 대한 세마포어 신호를 형성하는 2개의 하향 각진 무기는 핵 무기 확산에서 인간 절망의 몸짓을 나타내는 것으로 간주했다. 이 심볼은 인상적이고 그리기 쉽고 직선일 필요가 없으므로 핀 배지, 패치 및 범퍼 스티커에 완벽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이 캠페인은 핵무기 해제 캠페인 (CND)에 의해 채택되었지만 저작권이 없고 다른 국가의 단체들에 의해 곧 채택되어 1960년대 반체제의 상징이 되었다. 그루비(Groovy)!



04. 스마일리


반대 문화 아이콘이 된 또 다른 상징인 스마일리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1980년대 애시드 하우스 장면의 아이콘이 된 것은 믿거나 말거나 실제로 런던에 본사를 둔 Smiley Company의 저작권이 있는 자산이다. 

첫 번째 노란색 스마일은 1963년 그래픽 디자이너 Harvey Ross Ball이 만든 것으로 보인다. 그는 매사추세츠 보험 회사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그래픽을 디자인하도록 위임을 받았으며 타원형의 눈과 약간 벗어난 미소를 가진 웃는 얼굴을 생각해 냈다. 그는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을 결코 밝히지 않았으며 곧 미국의 배지, 스티커 및 인사말 카드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1971년 필라델피아에 있는 2개의 홀 마크 상점 소유주가 5천만 핀을 인쇄한 후에 인쇄되었다. 

그러나 프랑스에서는 언론인 프랭클린 루프 랜니 (Franklin Loufrani)가 프랑스-소 아르 (French-Soir) 신문에 긍정적인 뉴스 기사를 표시하기 위해 매우 유사한 스마일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Loufrani는 디자인의 잠재력을 보고 프랑스 특허청에 등록했다. 그는 적극적으로 사용을 장려하고 스티커에 인쇄하고 붙잡을 수 있도록 무료로 나눠주었다. 

1996년 그와 그의 아들 니콜라스는 런던에 Smiley Company를 설립했으며 현재 약 100개국에서 이 심볼을 소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수익을 올리는 라이센싱 회사 중 하나로 보고되었으며 Kumon, Walmart, Joe Boxer 및 자체 얼굴 기호를 개발한 다른 사람들에게 법적 문제를 제기했다.



05. @ 부호


요즘 @ 기호없이 전자 통신을 상상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영어로 'at'로 발음되지만 이탈리아에서는 'snail', 네덜란드어로는 'monkey tail'이라고 불리며, 이메일을 보내거나 그룹 메시지 또는 소셜 미디어에 누군가를 태그할 때마다 사용하는 상징이다. 

얼마 전까지 만해도 대다수의 사람들이 어떤 목적을 달성했는지 말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이 상징은 아마도 생존자 일 가능성이 적다. 이 상징의 스페인 이름은 원래의 의미에 가장 가깝다. 그것들은 오래된 측정 기준 후에 '아 로바'라고 불린다. 1500년대에는 유럽 상인들이 amphorae라는 와인 단위를 나타내는데 사용했던 것 같다. 

상인과 수학자 모두 계속 '속도로'라는 의미로이를 사용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그 상징은 애매 모호 해졌고 쓸모 없게 되었다. 컴퓨터 과학자 Ray Tomlinson이 ARPANET을 통해 세계 최초의 이메일을 보냈을 때 1971 년에 부활했다. 다른 컴퓨터에서 일하는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할 방법이 필요했던 그는 가장 적게 사용된 키를 선택하고 겸손한 삶을 완전히 새로운 삶으로 바꿨다.



06. 해시(#)


해시는 소셜 미디어 시대에 새로운 기회를 얻은 또 다른 유비쿼터스 상징이다. 해시 태그를 사용하면 Twitter에서 인기 있는 주제를 따르고, 인스타그램(Instagram)에서 관심있는 주제를 찾고, 정치 및 사회 운동에 이름을 올릴 수 있었다. 

그러나 @와 마찬가지로 해시는 원래 측정에 사용되었으며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았다. 이전에 파운드 기호라고 알려진 이 형식은 1800년대에 'libra pondo'(파운드 무게)의 약어로 사용된 합자 ℔의 단순화된 버전으로 파생되었다. 

영국에서는 파운드 스털링과 구별하기 위해 '숫자 기호'로 알려졌으며 때로는 숫자가 아니라 앞에 추가될 때 숫자를 의미하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이 기호는 1960년대 Bell Telephones에 의해 전화 키패드에 추가되었지만, 1980년대에 음성 메일 서비스가 개발될 때까지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나중에 컴퓨팅에서 더 많은 용도를 찾을 수 있다. 1980년대 인터넷 중계 채팅에서 그룹과 주제에 레이블을 지정하는데 사용되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가 관심있는 주제에 태그를 지정할 수 있도록 Twitter가 이를 채택했다.



07. 마음(Heart)


발렌타인 데이(Valentine's Day)가 다가 오면서 곧 이 상징이 많이 보일 것이다. 하트 상징은 그래픽 디자인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상징 중 하나다. 그러나 두 개의 둥근 로브와 뾰족한 기초로 왜 인간의 마음과 다르게 보일까? 

마음처럼 보이지는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두 백조의 얽힌 목을 닯았다는 등 많은 이론이 그 기원 뒤에 있다. 다른 이론들은 그것이 인체의 다른 부분을 대표한다고도 한다, 담쟁이 잎의 모양 (충실도와 관련이 있음) 또는 심장 모양의 씨앗 꼬투리가있는 북아프리카 식물인 실피움(silphium)을 대표한다고 말한다. 

오늘날 그래픽 디자인의 편재성에 관해서는 1970년대 'I Heart NY' 브랜드의 로고그램(logogram)으로 디자이너 Milton Glaser가 사용했다(세계 최고의 로고 중 하나로 선정됨). 심장 기호에 대한 놀라운 점은 너무 많이 사용 되어도 절대 진부 해지지 않는 것이다.



08. 달러 기호


인사말 카드 회사 및 꽃 판매 업체의 경우, 발렌타인 데이는 $$$를 의미한다. 그러나 이것은 신비한 기원을 가진 또 다른 상징이다. 영어권 국가에서 이 글리프는 가장 일반적으로 '달러 기호'라고 한다. 다른 달러 통화에도 사용되지만 일반적으로 미국 달러를 기준으로 한다.

그러나 이 기호는 아르헨티나 페소에서 니카라과 코르도바에 이르기까지 모든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서 사용된다. 그 기원에 관한 다양한 이론이 있다. 하나는 ps로 '페소 (peso)'라는 약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1770년대 영국계 미국인이 스페인과 거래 관계를 맺었을 때 발생했다.

via. Discover the unknown stories behind everyday icon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