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비게이션(탐색) 메뉴를 위한 UX 디자인 원칙 7가지

Design Information/Design Resources

by 김현욱 a.k.a. 마루 2020. 9. 14. 11:54

본문

내비게이션(탐색) 메뉴를 위한 UX 디자인 7가지 팁


내비게이션(탐색) 메뉴는 가장 많이 보고 가장 많이 클릭하는 인터페이스(UI) 중 하나다.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내비게이션 디자인의 몇 가지 원칙을 살펴 보자.


1) 배치 문제

웹은 내비게이션이 배치되는 위치(맨 위, 왼쪽 또는 바닥 글)에 대한 명확한 패턴을 개발했다. 메뉴가 이 영역 밖에 배치되면 어색하고 혼란스럽고 찾기가 어렵다.


2) 메뉴가 어디에 있는지 보여준다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명확하게 전달한다. 아래의 것과 같은 여러 단서를 사용하여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다. 사용자는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궁금해 할 필요가 없다.


3) 메가 메뉴 vs. 드롭 다운

연구에 따르면 메가 메뉴는 모든 것을 한눈에 보여주고, 이미지를 활용하고, 더 나은 그룹화를 허용하고, 더 매력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목록 드롭 다운보다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한다.


4) 효과적인 링크 제목

사용자는 링크를 클릭하기 전에 링크로 이동할 위치를 쉽게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이를 'information scent'라고 한다). 이것의 가장 큰 요소는 링크 라벨링에서 우리가 하는 일이 얼마나 좋은지이다.


5) 항목 수와 순서를 검토

메뉴의 올바른 항목 수는 제품이 얼마나 복잡한지 또는 사용자가 얼마나 정통한지와 같은 몇 가지 사항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나 6개 또는 7개 미만의 항목을 구성하며 그 순서도 중요하다.


6) 숨기지 말 것

탐색 메뉴는 가장 많이 클릭되는 인터페이스 중 하나이며 사용자에게 주요 컨텍스트 정보를 제공하므로 항상 표시되어야 한다. 요즘 모바일의 기본값은 햄버거 메뉴인 것 같지만 탐색을 완전히 숨기지 않는 대안이 있다. 탭, 점진적 축소, 스크롤 가능 목록 등이 있다.


7) 비주얼 디자인 팁

좋은 UI 디자인은 큰 차이를 만든다. 다음은 더 나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몇 가지 팁이다. 의심스러운 경우 테스트하고 접근성도 잊지 말아야 한다.


참조) UX Design for Navigation Menu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