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타이포그래피 기본 원칙,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0. 11. 4. 09:19

본문

타이포그래피,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웹에서 사용 가능한 많은 콘텐츠가 텍스트이기 때문에 웹 디자이너는 좋은 타이포그래피의 기본 원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지식이 있으면 디자이너가 보다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으므로 더 나은 디자인과 사용하기 쉬운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경험이 많은 디자이너에게는 텍스트 설정이 자연스럽게 다가올 수 있지만, 막 시작하는 디자이너나 타이포그래피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을 위해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목록을 정리하기로 했다. 이 목록은 기본 사항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향후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로 사용할 수도 있다.



활자체 계층을 설정한다.

크기, 굵기, 색상 및 대비와 같은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활자체 계층을 수 있다. 그 목적은 페이지 구조를 제공하고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를 안내하는 것이다. 명확한 계층 구조가 없으면 텍스트를 스캔하기가 훨씬 더 어려워지므로 일반적으로 읽기가 더 어려워진다. 아래 예제를 살펴보면 왼쪽 텍스트는 크기와 굵기가 하나로 제목과 본문 텍스트를 구분하기 어렵다. 한편, 오른쪽에는 동일한 콘텐츠가 있지만 명확한 타이포그래피 계층 구조가 있으므로 서로 다른 요소를 훨씬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크기와 무게만 사용하여 계층 구조를 설정했지만 더 나은 결과를 얻으려면 색상과 대비도 실험해 볼 수 있다.

활자체 계층


 


텍스트를 너무 작게 만들지 않는다.

모든 사람이 2.0-2.0 좌.우 시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본문 텍스트는 사람들이 편안하게 읽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큰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적으로 14pt 이상의 크기를 권장한다.

텍스트 크기


 


본문 텍스트에 적합한 폰트를 선택한다.

본문 텍스트와 관련하여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가독성이다. Satisfy와 같은 서체는 손으로 만든 미학적인 디자인에 적합할 수 있지만 본문 텍스트에 이와 같은 서체를 사용하면 사용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평균적인 serif 또는 sans-serif보다 읽기가 훨씬 어렵기 때문이다. 아래의 예를 살펴보면 오른쪽에 있는 단어에 비해 왼쪽에 있는 단어를 알아내기 위해 두뇌가 얼마나 더 열심히 일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폰트 선택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다른 폰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Typekit 및 Google Fonts와 같은 서비스는 수천 개의 폰트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지만 모든 폰트를 사용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아래 예제에서 볼 수 있듯이, 정말 잘 수행되지 않으면 여러 폰트를 사용하면 매우 산만해질 수 있다. 이것이 보통 2개 또는 3개 이하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는 이유다.

너무 많은 폰트




숨을 쉬기 위해 텍스트 행간 여백을 제공한다.

각 줄 사이에 행간 여백이 없으면 눈이 한 줄에서 다음 줄로 이동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독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줄 높이를 늘리면 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너무 많은 공간은 가독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줄 높이




모든 대문자를 계속 사용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모두 대문자로 된 큰 덩어리의 텍스트를 읽는 데 익숙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실제로 사람들이 읽기가 더 어렵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종종 모든 대문자를 고함이나 공격성과 연관 짓고 마케팅 카피에 관해서는 꽤 스팸이 될 수 있다. 이 때문에 모든 대문자를 언제, 어떻게 사용할지 생각하고 적당히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대문자


 


단락을 한 줄에 40 ~ 60자로 제한한다.

한 줄이 너무 길면 독자는 점차 초점을 잃기 시작하고 한 줄에서 다음 줄로 읽어 가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줄이 너무 짧으면 독자의 눈이 너무 자주 뒤로 이동하여 리듬이 깨진다. 이로 인해 너무 빨리 다음 줄을 읽기 시작하여 이전 줄의 단어를 놓칠 수 있다. 이것이 본문 텍스트의 최적 줄 길이가 한 줄에 약 40 ~ 60자라고 말하는 이유다.

줄당 문자


 


많은 양의 중앙 텍스트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가운데 맞춤 텍스트는 텍스트 블록의 가장자리가 고르지 않아 각 줄의 시작점이 다르기 때문에 스캔하기가 더 어려워 읽기 어렵다. 중앙에 있는 텍스트 블록은 페이지의 다른 개체에 맞추기 어렵고 종종 아마추어처럼 보이는 것으로 간주된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대문자와 마찬가지로 중앙 텍스트를 적당히 사용하고 대신 왼쪽 정렬 텍스트를 표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중앙 텍스트


 


텍스트와 배경 사이에 충분한 대비가 있는지 확인한다.

대비는 가독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타이포그래피의 또 다른 측면이다. 텍스트와 배경 사이의 대비가 충분하지 않으면 내용을 읽을 수 없게 될 수 있다.

대조



원문 링크) Do's and Don'ts of Typography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