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리랜서, 캐시플로우 관리가 꼭 필요한 이유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0. 11. 11. 11:07

본문

프리랜서, 캐시플로우 관리가 꼭 필요한 이유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면 주변 사람들로부터 시간의 여유로움, 가늠할 수 없는 수입, 자유로운 출.퇴근 등등으로 부러움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안정적인 고정 수익과 프로젝트가 끊기지 않고 확보되어 있다면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정규직 직장인으로 일할 때보다 어렵고 힘든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대부분인 경우가 많습니다.

수입의 불안정, 프로젝트 단절의 불안감, 비용의 과다지출 등 현금 흐름(Cash Flow)을 관리하지 못해 감당해야 할 고통스러운 시간이 엄습해 오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프리랜서라면 대부분 공감할 겁니다.

능력있는 프리랜서가 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프리랜서가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정규직에서 전직을 한 경우, 맞닥뜨린 현실과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에 적응해 나가는데 적잖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프리랜서는 매월 다른 시기에 다른 클라이언트로부터 일정 보수를 받습니다. 수입은 고정적이지 않고 불안정한데 활동에 따른 각종 청구서와 일반 지출은 항상 프리랜서의 은행 계좌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프리랜서들은 매월 수입과 지출에 대한 철저한 캐시플로우(현금 흐름)을 관리하는 것에 소홀하거나 예측하기 쉽지 않다고 말합니다.

프리랜서로 안정적이고 돈이 흐름이 끊기지 않으려면 보다 나은 방식으로 자금을 관리하는 몇 가지 사항을 살펴보고 체질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글은 프리랜서의 캐시 플로우(현금 흐름) 관리 방법에 대한 지침이 될 수 있습니다.



월간 수입을 정확하게 파악하세요

프리랜서 월간 수입을 정확하게 파악하세요


프리랜서로서 한 달 동안 얼마나 많은 돈을 벌 수 있을지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을 수 있겠지만 본질적인 질문은 매월 말까지 충분한 돈을 벌었는지 대한 것입니다. 간단하게 말해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얼마를 월말까지 벌 수 있다는 가정하에 미리 돈을 쓰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월수입에 대한 정확한 계획이 있어야 하고, 그 수입을 과대 평가하지 말아야 합니다. 수입에 대한 정확한 계획을 수립하려면 매월 고정수입을 적정 수준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청구서를 집계하고 예상 지출 규모를 파악한 다음 부담 없이 결제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으로 일하면 좋을 것입니다.



지출한 모든 것을 추적하십시오.

프리랜서들은 때때로 자신의 계좌로 돈을 이체하고 있기 때문에 기록을 남기지 않고 돈을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직업에 비해 프리랜서는 비 계획적인 크고 작은 일들이 종종 자주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지출이 더 자주 발생하고 프리랜서는 지출된 돈을 추적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두 달 동안, 추가 지출을 분석하고 줄일 수 있도록 돈을 소비한 모든 것을 적어 두십시오.



'필요'에 더 집중하고 '불필요'에 더 냉정하세요

프리랜서 '필요'에 더 집중하고 '불필요'에 더 내정하세요


앞서 언급했듯이 수입과 지출을 현실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프리랜서의 단점은 추가 혜택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관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먼저 필요에 따라 돈을 인출하고 나중에 원하는 대로 인출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청구서에 대해 심사숙고하고 감당할 수 있는 것 이상은 지출하지 마십시오. 예를 들어, 선택한 것을 얻음으로써 자신을 얻는 만족감을 느끼게 되는 것은 좋지만 무리하면 자신도 모르게 불필요한 지출이 늘어나 부담이 커질 수도 있습니다.



미리 예측하고 계획하세요

미리 예측하고 계획하면 프리랜서로서 자금 관리 실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상황이 빠르게 변할 것이므로 때때로 수입과 지출을 예측하십시오. 프리랜서가 정말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미리 계획하면 어려운 시기에 확실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항상 프리랜서의 '불확실성' 요인을 기억하고 그에 따라 계획하십시오.



진상 클라이언트 피하세요

프리랜서 진상 클라이언트 회피


때로는 프리랜서가 돈을 잘 지불하기 때문에 일부 진상 고객을 위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이런 일을 하는 경우, 이 하나의 프로젝트가 정말 새로운 클라이언트 또는 더 나은 고객에게 초점을 맞출 수 없을 만큼 시간과 비용을 소진하게 된다는 것을 깨달을 필요가 있습니다. 진상 고객이 항상 힘들게 한다면 돈을 지불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래를 종료하고 떠나길 권합니다. 주변의 부정적인 요소나 생각에서 벗어나면 훨씬 더 좋은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신규 구축 및 기존 기업 관계 유지

프리랜서 신규 구축 및 기존 기업 관계 유지


기존 및 신규 고객과 항상 좋은 관계를 유지하십시오. 힘든 시기에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 많은 새로운 프로젝트와 추천을 받아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고객을 위해 일할 때마다 고객과 건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가치 있는 관계를 구축하여 향후 프로젝트에서 고객이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대할 새 프로젝트가 없더라도 항상 뒤돌아보고 작업을 요청할 단골고객이 있습니다.



비상 예산은 필수입니다

프리랜서 비상 예산은 필수


프리랜서는 돈을 저축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프리랜서의 돈은 통장에 들어오기 바쁘게 나가기 바쁜 경우가 많습니다. 어려운 시기에 대비하여 비상 예산을 마련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프리랜서 환경에서는 상황이 확실하지 않으며 언제든지 프로젝트 단절로 수입이 끊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더 나은 프로젝트를 찾지 못할 때까지 각종 청구서를 지불할 수 있는 충분한 저축이 있어야 합니다. 수익의 30%를 예비자금으로 확보하길 권장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찾아야 할 시기를 파악하세요

현재 진행 중인 모든 프로젝트는 전적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프리랜서가 현금 흐름을 현명하게 관리하고 싶다면 언제 새로운 프로젝트를 찾아야 하는지 그 시기를 알아야 합니다. 파이프라인에 좋은 프로젝트가 있어야 하지만 이것이 자신에게 과도한 부담을 주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러나 프리랜서 작업을 보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므로 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다른 프로젝트를 찾으십시오.



결론

프리랜서는 매 순간을 살고 있다고 봅니다. 솔직히 말해서 매 순간에 사는 것이 가장 좋은 삶의 방법이지만 재정적인 면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프로젝트의 불확실성은 프리랜서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프리랜서라면 현금 흐름을 현명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이것은 힘든 시기에 자신을 지켜나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