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인지도 vs 브랜드 자산, 차이점 이해하기

분류: Design News/Brand Marketing 작성일: 2020. 12. 1. 08:57 Editor: 마루[maru]
반응형

브랜드 인지도 vs 브랜드 자산, 차이점 이해하기


일부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지는 모르지만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자산은 동일하지 않다. 브랜드 인지도는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인식하는 정도이지만, 브랜드 자산은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인식하는 가치를 의미한다.


우리는 종종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와 "브랜드 자산(brand equity)" 이라는 용어가 하나의 동일한 것처럼 브랜딩 공간에서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것을 본다. 그러나 실제로 다소 다른 것을 의미하며, 그 차이를 아는 것은 수익을 개선하고 비즈니스를 완전히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릴 원동력이 된다.


이 글에서는 브랜드 인지도 및 브랜드 자산에 대한 기본 사항을 안내하고, 각 요소가 정확히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브랜드를 성장시키기 위해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지 정의한다.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브랜드 인지도는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에서 너무나 자주 목표로 회자되는 유행어이기도 하다. 안타깝게도 모든 마케터가 그것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어떻게 구축하고 측정하는지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아니다.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는 무엇입니까?


브랜드 인지도는 고객의 의사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객이 브랜드를 기억하거나 인식할 수 있는지 또는 단순히 알고 있는지 여부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함께 술집에 있는 것을 상상해보자. 친구들이 무엇을 마시고 싶은지 물어볼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 코카콜라 또는 펩시? 아니면 버드와이저 또는 쿠어스 라이트?


특정 브랜드가 즉시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이 바로 브랜드 인지도다. 또는 적어도 촉구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비 보조 브랜드 인지도다. 목록에서 브랜드 이름과 로고를 인식하는 보조 브랜드 인지도도 있다.


Dartmouth College의 Tuck School of Business 마케팅 교수이자 베스트셀러 교과서 Strategic Brand Management 의 저자인 Kevin Lane Keller에 따르면 브랜드 인지도에는 다음 두 가지 요소가 포함된다.


- 브랜드 회상(Brand recall)은 고객이 제품 카테고리, 구매 주문 또는 사용을 단서로 제공할 때 기억 속에서 브랜드를 검색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KFC에 대한 고객의 회상은 프라이드치킨이나 점심으로 먹어야 할 음식을 생각할 때 브랜드를 검색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 브랜드 인지도(Brand recognition)는 브랜드가 단서로 주어 졌을 때 브랜드에 대한 사전 노출을 확인할 수 있는 고객의 능력을 나타낸다. 즉, 매장에 가면 이미 노출된 브랜드로 인식할 수 있을까?



브랜드 인지도의 이점(Benefits of brand awareness)


브랜드 인지도는 비즈니스에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 브랜드 인지도는 연관성을 만든다.

브랜드 인지도는 고객의 마음에 브랜드를 등록하는 데 도움이 된다. 행동과 제품을 브랜드와 연관지어 무의식적으로 고객이 일반적인 단어를 브랜드 용어로 대체하도록 장려한다.(예를 생각해 보면 : 누군가 긴급한 질문이 있으면 "Google에 검색해 주세요?"라고 한다.)


■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를 고려 대상으로 삼는다.

고객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종종 몇 가지 옵션을 고려한다. Netflix 또는 Amazon Prime?, 코카콜라 또는 펩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면 브랜드가 구매에 대한 진지한 고려를 받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브랜드 인지도는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고객이 브랜드에 더 익숙할수록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더 신뢰한다.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는 방법(How to build brand awareness)


브랜드 인지도는 단순한 광고나 마케팅 캠페인에서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노출 증가가 브랜드 인지도 증가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누구나 아는 브랜드가 되기 위한 빠른 해결책이나 모범 사례는 없다.


즉, 시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브랜드 인지도 전략이 있다.


■ 추천 프로그램(Referral programs)

예를 들어 고객이 친구를 브랜드로 쇼핑하도록 초대하면 다음 주문 시 10% 할인을 제공한다. 친구는 또한 첫 구매 시 10% 할인을 받는다. 신뢰할 수 있는 추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적절한 청중에게 어조(tone)을 설정할 때 매우 보람이 있을 수 있다.


■ 게스트 블로깅(Guest blogging)

기억에 남는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다른 블로그에서 공유한다. 여러분과 동일한 대상 독자를 가진 블로그를 찾고 해당 대상과 관련된 귀중한 통찰력을 공유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다음은 완벽한 블로그 게시물 유형의 좋은 예이며, 블로깅 전반에 걸쳐 이러한 지침의 대부분을 유지한다.


■ 지역 파트너십(Local partnerships)

지역 단체와 협력하여 세미나, 축제 또는 기부 프로그램을 개최한다. 이 전략은 더 나은 온라인 비즈니스 조언을 구현함으로써 지역 중소기업에 효과적임을 입증한다.


■ 소셜 미디어 콘테스트(Social media contests)

예를 들어 팔로워에게 크리스마스 사진이나 동영상을 제출하도록 요청하고 다른 사용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항목에 투표한다. 참가자는 더 많은 표를 얻기 위해 친구 및 가족과 링크를 공유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주목할만한 점은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는 유료 고객을 확보하는 것 이상의 지속적인 노력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브랜드 인지도를 측정하는 방법(How to measure brand awareness)


브랜드 인지도 노력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 보려면 이를 측정해야 한다. 기억해야 할 몇 가지 측정 항목은 다음과 같다.


■ 검색량(Search volume)

구글(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여러분의 브랜드를 의도적으로 검색하는 사람의 수. 이것은 사람들이 브랜드의 존재를 알고 있는지 여부를 알려준다.


■ 총 사이트 트래픽(Total site traffic)

검색 엔진, 포럼, 소셜 미디어 등과 같은 모든 종류의 장소에서 사이트를 방문한 방문자 수.


■ 소셜 참여(Social engagement)

모든 소셜 미디어 계정의 팔로워, 좋아요, 공유, 댓글, 리트윗 등.


■ 브랜드 추적 소프트웨어(Brand tracking software)

설문 조사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타겟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추적한다.



브랜드 자산 개요(Overview of brand equity)

브랜드 자산 개요(Overview of brand equity)


브랜드 자산은 고객에 따라 브랜드가 인식하는 가치를 의미한다. 브랜드에 대한 고객 인식, 경험 및 의견의 조합이다.


그 때문에 브랜드 자산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다. 고객이 이전 경험을 기반으로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 긍정적인 브랜드 자산이다. 그러나 그들이 나쁜 인상을 받거나 불쾌한 고객 서비스를 경험하면 브랜드에서 다시 구매하고 친구에게 그렇게 하라고 말할 가능성이 작다. 이것은 부정적인 브랜드 자산의 예다.



브랜드 자산의 이점(Benefits of brand equity)


브랜드 자산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 더 큰 시장 점유율 확보

브랜드 자산은 강력한 경쟁 우위를 제공하여 경쟁 업체보다 눈에 띄고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다. 덕분에 제품을 성공적으로 판매할 가능성이 커진다.


■ 프리미엄 가격 설정

브랜드 자산이 더 높으면 제품에 더 많은 비용을 청구하고 시장 평균보다 가격 비율을 높일 수 있다. 고유한 판매 포인트와 고유한 가치 제안으로 인해 고객은 여전히 ​​여러분을 고집하며 이는 전환율 최적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 제품 또는 서비스를 쉽게 확장

브랜드 자산은 고객의 신뢰와 충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최신 제품을 사용해보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가능성이 더 높다.


■ 비즈니스 성장

브랜드 자산은 회사의 성장과 명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매출과 시장 지배력이 증가하면 강력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파트너 프로그램을 쉽게 구성하고 더 나은 공급 업체 요율을 얻을 수 있다.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는 방법(How to build brand equity)


다음 지침에 따라 브랜드 자산을 구축한다.


■ 강력한 브랜드 스토리 및 브랜드 개성 개발(Develop a strong brand story and brand personality)

브랜드 스토리는 고객의 감정적 반응을 유발하도록 자체적으로 조정된다. 브랜드 개성은 판매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브랜드의 스타일 또는 고유한 목소리를 의미한다. 먼저 이러한 요소를 구축하여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여러분 회사를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브랜드 인지도 구축(Build brand awareness)

브랜드 스토리와 브랜드 개성이 강하면 위의 전술을 따라 브랜드와 제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인다.


■ 고객과의 의사소통(Communicate with customers)

이를 위해 고객 서비스 담당자 팀을 모집하고 설문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목표는 신뢰를 구축하고 재방문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다.


■ 고객과의 강력한 유대감 구축(Build a strong bond with customers)

예를 들어 주간 뉴스 레터 발송, Facebook Live Q & A 세션, Instagram Stories 구현, 고객과 더 나은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라이브 채팅 시스템 개인화 또는 이벤트 주최 등이 있다.



브랜드 자산을 측정하는 방법(How to measure brand equity)


브랜드 인지도와 마찬가지로 브랜드 자산도 측정해야 한다. 이를 수행하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브랜드 인지도 측정(Measure brand awareness)

위의 전략을 적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 기록한다.


■ 고객 설문 조사 또는 리뷰 요청(Survey customers or ask for their reviews)

이렇게 하면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제품을 구매한 후 어떻게 느끼는지 이해할 수 있다.


■ 재무 상황 분석(Analyze your financial situation)

시장 점유율, 거래 가치, 성장률 및 지속 가능성과 같은 측정 항목에 주의를 기울인다.



마지막 생각들(Final thoughts)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자산의 기초다. Keller가 Harvard Business Review에 실린 기사에서 강조했듯이, “브랜드 자산을 위한 확고한 기반은 소비자가 적절한 깊이와 폭의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며 기억 속에 브랜드와 강력하고 호의적이며 독특한 연관성을 가져야 한다.” 이 정의는 때때로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자산이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글에서 알 수 있듯이 동일하지 않다. 둘 다 별도로 작업해야 하지만 강력한 브랜드를 형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한 사람이 여러분의 브랜드를 강하게 인식하면 도움 없이 여러분을 인식하고 여러분으로부터 구매하고 다른 유사한 브랜드보다 여러분을 선호하는 길을 시작한다. 그들은 아마도 여러분에게 충성스럽고 가족과 친구들에게 추천한다. 이것이 브랜드 자산을 창출하는 방법이다.



원문 링크. Brand Awareness vs Brand Equity: Understand the Differences



반응형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아트뮤 라라만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