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 수학식 사용하면? 이미지, 캔버스 사이즈 등 간단하게 변경

Design Lecture/Adobe Photoshop

by 김현욱 a.k.a. 마루 2021. 1. 3. 10:06

본문

포토샵, 수학식 사용하면? 이미지, 캔버스 사이즈 등 간단하게 변경


어도비 포토샵(Photoshop)에서 수학식을 사용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여러분이 상상하는 이상의 흥미로운 결과가 벌어집니다.


수학을 잘 못해서 창조적인 예술 분야 직업을 추구했던 사람 중 한 명이라면 두 손 번쩍 들고 좋아할 유용한 팁이 여기 있습니다.


포토샵은 대화상자 및 패널에서 간단한 수학 계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용 이미지를 저장하려고 할 때 이미지를 원래 크기의 1/3로 줄이려면 너비 또는 높이 치수 뒤에 "/3"를 추가하여 간단하고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수학식으로 이미지 사이즈 변경



또한, 캔버스 폭을 1/3로 확대하려고 한다면 캔버스 크기 대화상자에서 너비 값 뒤에 "*4/3"를 추가하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포토샵 수학식으로 캔버스 사이즈 변경



포토샵은 결과 값이 정수가 아니면 불평을 제기할 수 있지만 그러나 어쨌던 계산을 수행하고 반올림하거나 내립니다.





한가지 작은 제한은 다른 어도비 앱에서처럼 측정 단위를 항상 혼합할 수 없다는 것입이다. 예를 들어 인디자인(InDesign)에서 높이 값에 "+1p"를 추가하여 문서 단위가 인치(또는 밀리미터 등)인 경우에도 프레임 높이에 pica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인디자인(InDesign)은 사용자가 적절한 약어(p, pt, in, i, mm, cm 등)를 입력하기만 하면 원하는 단위 변환을 수행한다. 일부 필드는 숫자 입력만 허용하므로 이 트릭(trick)이 포토샵에서 항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다음 필드(예 : 이미지 크기, 캔버스 크기 대화상자)에 이어지는 메뉴에서 단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대화상자 단위 지정



속성 패널과 같은 다른 장소에서는 계산을 수행할 때 단위를 혼합할 수 있습니다.


이 흥미로운 팁을 참조하여 앞으로 탁상용 계산기를 옆에 두고 미리 입력할 수치를 계산하지 말고 간단한 수학식으로 값을 변환할 수 있도록 하면 작업 능률이 훨씬 높아질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