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적용하기 위한 7가지 UX 원칙

Marketing News/SEO

by 김현욱 a.k.a. 마루 2021. 1. 4. 07:16

본문

사용자 경험(UX)은 웹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이지만 많은 전문가는 사용자 경험(UX)이 웹 페이지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개념으로서의 사용자 경험은 최종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의 모든 측면을 포함합니다.


즉, 홈페이지에서 이메일 마케팅, 심지어 Google 목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적합한 UX 전략을 찾아야 합니다.


오늘은 검색엔진에서 클라이언트 이미지에 UX 원칙을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적용하기 위한 7가지 UX 원칙



 

검색엔진 목록이 중요한 이유


기본부터 시작하자면, 89%의 고객이 검색엔진으로 구매 프로세스를 시작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최종 사용자를 위한 특정 경험을 깨닫기도 전에 주도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사이트 디자인이나 놀라운 클릭 유도 문안(CTA) 제안으로 청중을 놀라게 하려면 먼저 구글(Google) 링크를 클릭하도록 설득해야 합니다.


사용자 경험에 투자할 때 최종 사용자가 브랜드와 상호작용할 때 겪는 여정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합니다. 이것은 종종 사용자의 의도, 요구 및 불만 사항과 같은 것을 고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상적인 검색엔진 목록을 만드는 데에도 동일한 원칙이 적용됩니다.


웹 사이트의 UX는 모두 정보에 입각한 전략적 방식으로 청중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 결과의 UX는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사용자 경험(UX)으로 검색 목록을 돋보이게 만드는 방법


그렇다면 Google 검색 결과에 UX 원칙을 어떻게 적용하기 시작할까요? 그것은 생각보다 훨씬 쉽습니다.



1단계 : 즉각적인 가치 표시


웹 사이트에서 탁월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은 종종 최종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가능한 한 빨리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랜딩 페이지를 디자인한다고 상상해 보면, 청중이 필요한 것을 찾기 위해 영원히 스크롤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신 페이지의 가치가 즉시 분명해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검색엔진 목록에 대한 이미지를 만들 때 동일한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합니다. 이것은 때때로 헤드라인과 메타 설명의 두 가지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자 10명 중 약 8명이 호소력 있는 제목을 클릭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즉, 검색엔진 최적화(SEO) 전략을 개선하기 위해 다른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웹 페이지 제목이 청중의 관심을 끌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최고의 타이틀은 즉각적인 가치를 제공합니다. 이 제목은 청중이 페이지를 클릭할 때 얻을 수 있는 것을 정확히 알려줍니다. 약속은 행동을 유도하고 명확성은 브랜드의 정보에 입각한 특성을 강조합니다.


페이지에 우수한 제목을 사용하는 것의 가장 좋은 점은 검색 결과에서 순위를 매기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2번이든 5번이든 고객은 원하는 것을 찾으면 클릭합니다.


랜딩 페이지에서 CTA를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제목이 다음과 같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 정보 제공

고객 가치를 즉시 보여주어야 합니다.


- 모바일에 최적화 됨

잠재 고객이 일부 화면에서 전체 제목을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초기 단어를 중요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읽기 쉬움

짧고 간단하며 명확하게 유지하고 최종 사용자의 언어로 말해야 합니다.



2단계 : URL로 신뢰 구축


신뢰 요인들은 좋은 UX의 또 다른 필수 요소입니다.


새로운 브랜드를 위한 웹 사이트를 디자인할 때, 방문자를 편안하게 만드는 것이 여러분의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디지털 세상에서도 많은 고객이 새로운 회사에 돈이나 세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합니다.


디자인한 웹 사이트 내에서 인증 심벌, 리뷰 및 평가를 구현하여 브랜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는 모든 것이 URL로 시작됩니다.


페이지의 특성을 강조하는 검색 친화적인 URL은 청중의 마음을 편안하게 합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서 "SEO는 무엇입니까?"에 대한 페이지를 클릭하면 숫자와 기호가 아닌 일치하는 URL을 보고 싶어 합니다.


검색 친화적인 퍼머 링크 구조를 사용하여 목록을 더욱 신뢰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객이 페이지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친구와 링크를 공유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링크 구조를 결정한 후에는 전체 사이트에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잠재 고객이 웹 사이트에서 보는 나머지 URL과 일치하지 않는 링크가 표시되면 잘못된 페이지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이탈률이 증가합니다.



3단계 : 메타 설명에 대한 정보 제공


웹 사이트에서 우수한 UX를 제공하려면 방문자가 가장 시급한 질문에 대한 모든 답변을 가능한 한 빨리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각 페이지에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방문자의 여정을 지원하는 올바른 탐색구조를 사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메타 설명을 사용하여 동일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메타 설명은 종종 무시되지만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여러분 또는 여러분의 고객이 올바른 첫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적용하기 위한 7가지 UX 원칙



메타 설명을 마스터하려면 :


- 전체 160자 사용

작은 공간 내에서 가능한 한 많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메타 설명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 CTA 포함

CTA가 웹 사이트의 페이지를 통해 고객을 안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클릭을 유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검색 이미지를 높일 때 "읽기" 또는 "여기를 클릭하십시오"와 같은 클릭 유도 문안(CTA)이 의미가 있습니다.


- 가치에 집중

고객이 귀하의 목록을 클릭할 경우 고객에게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메타 설명에 키워드를 추가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키워드는 더 높은 순위의 가능성을 높여 주지만 잠재고객이 올바른 결과를 보고 있음을 보여줄 것입니다.



4단계 : 리치 스니펫으로 시선 그리기


지난 몇 년 동안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가 상당히 변경되었음을 눈치챘을 것입니다. Google이 더 관련성 있고 유익한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리치 스니펫과 같은 것이 증가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리치 스니펫은 청중에게 어디를 보아야 하는지 알려주는 데 탁월합니다.


웹 사이트에서는 대조적인 색상과 애니메이션과 같은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여 청중의 관심을 특정 공간으로 끌어들입니다. 검색엔진에서 리치 스니펫은 동일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방문자에게 페이지에서 다음에 수행할 작업을 알리는 대신 경쟁자가 아닌 사이트를 클릭하도록 지시하는 것입니다.


Google은 리치 스니펫을 도입했을 때 관리자에게 최고의 콘텐츠를 보여주는 방법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리치 스니펫은 리뷰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오늘날 제품 페이지 및 연락처 페이지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 사용자이거나 클라이언트인 경우 사이트에 리치 스니펫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웹 사이트에 필요한 콘텐츠를 입력할 때 리치 스니펫 도구의 드롭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스니펫을 구성해야 합니다.


이상적으로는 검색 결과의 상단에서 눈에 띄고 싶다면 전체 리치 스니펫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추천 스니펫에는 텍스트와 이미지가 모두 있습니다. 훌륭한 콘텐츠를 작성하고 관련 이미지와 결합하여 이 두 가지에 모두 액세스하려는 경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5단계 : 다양성 제공(결과를 더 많이 취함)


웹 사이트 디자이너 또는 개발자는 웹 사이트의 다른 사람들이 종종 다른 것에 끌린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일부 방문자는 일련의 글 머리 기호를 즉시 보고 이를 사용하여 질문에 대한 답변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문객들은 그들을 안내할 사진이나 비디오를 원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검색 결과 페이지(SERPS)에서 이러한 종류의 다양성을 어떻게 제공할까요?


가장 쉬운 방법은 검색 결과 페이지를 더 많이 차지하는 것입니다. Google은 이제 고객이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Google에서 "Google 마이 비즈니스 사용 방법"을 검색하면 블로그 링크는 물론 YouTube 동영상 리스트와 "사람들이 물어보는 질문" 섹션이 표시됩니다.


여러분 또는 고객이 동일한 키워드에 대해 서로 다른 콘텐츠 순위를 가지게 함으로써 모든 고객이 검색엔진에 대한 경험을 크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종종 검색 결과 페이지에 이미지를 퍼뜨리는 과정은 여러 종류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만큼 간단합니다.


동영상의 혜택을 이용하려면 고객에게 가장 자주 묻는 질문이나 가장 많이 다루는 주제에 대한 유튜브(YouTube) 동영상을 만들도록 요청해야 합니다. 고객을 위한 SEO 마케팅을 돕고 있는 경우 FAQ 페이지 또는 기사에 대한 질문에 빠르고 간결하게 답변하는 방법이 있는지 확인하여 "People Also Ask"에 나타날 가능성이 더 큽니다.



6단계 : GOOGLE 마이 비즈니스에 권한 추가


Google 마이 비즈니스에 대해 말하면 검색 결과에서 UX를 개선하는 데 완벽한 또 다른 훌륭한 도구입니다. Google 마이 비즈니스(GMB)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무료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소유자는 정보가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방식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 Google 지도, 지식 정보 및 온라인 리뷰에서 회사의 위치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위치를 ​​설정하는 것은 청중이 비즈니스를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지역 검색을 하는 고객의 절반이 같은 날 매장을 방문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여러분 또는 여러분의 고객을 위해 Google 비즈니스 정보를 설정하여 시작해야 합니다. "지금 시작" 버튼을 누르고 Google에서 제공하는 모든 관련 필드를 작성하기만 하면 됩니다. Google 마이 비즈니스에 추가할 수 있는 정보가 많을수록 비즈니스 정보가 더 돋보입니다. 다음 사항을 확인하십시오.


  • "식료품점"과 같은 비즈니스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 고품질 및 고해상도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 여러분의 정보가 모든 플랫폼에서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 연락하려면 현지 번호를 사용하십시오.
  • 리뷰를 통해 숙소에 별점 5개를 부여하세요.


Google 마이 비즈니스 목록을 활용하면 잠재 고객이 사이트를 클릭하기 전에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 또는 여러분의 고객이 더 많은 따뜻한 리드를 얻고 여러분으로부터 구매하고 싶지 않은 웹 사이트에 걸려 넘어지는 사람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7단계 :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을 사용하여 질문에 답하기


Google 목록에서 이미 리치 스니펫과 같은 것을 사용하고 있다면 구조화된 스키마 마크업 계획도 있어야 합니다. Google의 스키마 마크업은 데이터가 의미하는 바를 검색엔진에 알려줍니다. 즉, 고객이 필요로 하는 지원에 더 정확하게 안내할 추가 정보를 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목록에 추가 스키마 마크업 정보를 제공하면 경쟁에서 눈에 띄도록 추가 마무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제품 페이지에 "제품 가격"이나 제품 가용성에 대한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는 검색 결과를 보는 사람들에게 다른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목록을 접할 수 있는 일부 사람들이 약간 다른 정보를 필요로 할 수 있다는 점이 염려되는 경우 훌륭한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추가 정보가 필요한 경우 "이동"할 수 있는 검색 결과와 함께 다른 페이지를 나열하도록 Google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에서 작업할 때 구조화된 데이터를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용하면 몇 가지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검색엔진의 작업을 더 쉽게 만들어 여러분 또는 여러분의 고객이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 목록이 더 철저하고 유용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사용자 경험(UX)은 잠재고객에게 브랜드에 대한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끊임없이 개선하고 실험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적용하기 위한 7가지 UX 원칙



검색엔진 목록에 UX 요소를 삽입하기 시작할 때 관련 진화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극적으로 모든 청중의 요구는 매우 빠르게 변할 수 있습니다. 고객과 고객이 가장 많이 클릭하는 링크 유형에 주의를 기울이면 많은 귀중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와 같은 것을 사용하여 제목, 사진, 추천 스니펫 및 UX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타 항목과 같은 항목을 A/B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Google 검색 알고리즘이 항상 변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여러 페이지에서 분할 테스트를 실행하면 고객이 원하는 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하려면 Google 검색에 대한 최신 문서를 주시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뛰어난 UX 측면과 마찬가지로 검색 결과 페이지(SERP) 위치를 마스터하는 것은 설정이 아니며 전략을 잊어버립니다. 고객에게 UX와 SEO를 효과적으로 결합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싶다면 지속해서 지식을 확장해 나가야 합니다.


모바일 장치에서 버튼을 클릭할 수 있게 하거나, 스크롤이 매끄럽게 느껴지도록 하는 것보다 UX에는 더 많은 것이 있다는 것을 잊기 쉽습니다.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브랜드에 멋진 UX를 제공하려면 회사와 고객이 갖는 모든 상호작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는 웹 사이트가 검색엔진에 나열될 때 표시되는 방식으로 시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SEO 목록을 올바르게 얻는 것은 좋은 순위의 기회를 높이는 데 그치지 않습니다. 또한, 이 전략은 고객과의 평판을 향상시키고 구매자 여정에서 보다 의미 있는 순간을 선사합니다.


원문 링크. 7 UX PRINCIPLES TO APPLY TO YOUR SEO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