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로고 디자인에 적합한 타이포그래피 선택 6가지 팁

Design Information/Design Resources

by 김현욱 a.k.a. 마루 2021. 1. 12. 07:00

본문

로고 디자인에 적합한 타이포그래피 선택 6가지 팁


강력한 타이포그래피는 성공적인 로고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모든 서체에는 고유한 개성이 있으며 고유한 인상을 줍니다. 잘 선택된 서체는 브랜드의 목소리와 가치를 강화하는 반면, 잘못된 서체는 대상 고객을 멀어지게 할 위험이 있습니다.

글자 그대로 수십만 개의 서체를 선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어떤 서체가 로고에 적합한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 글에서는 로고에 적합한 타이포그래피를 선택할 수 있도록 브랜드 폰트 선택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되는 6 가지 필수 팁을 공유합니다.

Loomier 로고 타입,  Arbuckle Branding,  Fended'20 로고 디자인Scott Biersack _ Co-motion Studio _ Hrvoje Grubisic



1. 타이포그래피 기초 이해하기

타이포그래피를 통합하는(또는 전적으로 타이포그래피 형식에 기반한) 로고를 만들기 전에 타이포그래피의 기본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다양한 종류의 서체(serif, sans serif, script, monospace, display 등), 인쇄 배율 및 계층 구조의 작동 방식, 커닝 및 행간(line-height)과 같은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인 타이포그래피를 디자인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타이포그래피를 로고 디자인에 통합하는 것이 어려울 것입니다. 타이포그래피에 익숙하지 않다면 시간을 내어 로고와 일반 콘텐츠 모두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시간을 갖고 연구하십시오. 다양한 설정에서 사용되는 방법, 선택한 글꼴, 크기, 지정된 페이지의 계층 구조 및 이러한 요소가 콘텐츠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합니다.

로고 디자인에 서체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으면 업계 안팎의 다른 로고와 이들이 서체를 통합하는 방법을 숙지하십시오. 즐겨찾기의 스와이프 파일을 만드는 것은 디자인을 시작할 때 영감을 얻을 수 있는 훌륭한 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Elegacy 이벤트-로고 디자인Elegacy 이벤트-로고 디자인



2. 청중에 대해 생각하기

청중의 기대치를 아는 것은 워드마크 또는 다른 종류의 로고를 만드는 데 중요합니다. 잠재 고객이 브랜드(또는 업계 전체)에서 특정 모양이나 느낌을 기대하는 경우 만드는 로고가 이러한 기대를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새 브랜드의 로고를 디자인하는 경우 브랜드 가치가 무엇인지, 이상적인 잠재 고객이 이러한 가치를 가진 브랜드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가 최첨단 디자인에 있어야 한다면 로고 내에서 그러한 인상을 주는 서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예 : Baskerville 또는 Caslon과 같은 전통적인 것을 피하십시오). 그러나 청중이 보다 전통적인 가치를 지닌 산업(은행, 법률 회사 등)의 고객으로 가득 차 있다면 최첨단 로고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리브랜딩을 위한 로고를 디자인할 때 기존 고객 기반을 소외시키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새로운 로고가 고객의 반발을 불러일으킨 잘 알려진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2010년 Gap의 로고 리디자인은 1주일 만에 새로운 디자인을 포기한 회사로 가장 악명 높은 사례 중 하나입니다).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보다는 점진적인 변경을 고려하십시오.


Logo Lounge Selections Book 12Logo Lounge Selections Book 12



3. 트렌드 피하기

로고는 시간의 시험을 견디기 위한 것입니다. 그것은 유행하는 서체를 피하고 싶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최첨단으로 보이는 서체는 6 개월에서 1년 정도 지난 것으로 보이는 위험성을 안고 있어 리디자인을 부추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늘날 최첨단으로 보이는 서체는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난 것으로 보일 위험이 있습니다."

트렌드에 상관없이 워드마크나 로고타입을 디자인하면 수십 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Jeep 로고를 생각해 보십시오. 1963년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로고의 아이콘 부분은 수년에 걸쳐 약간 변경되었지만 "Jeep"이라는 단어는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50년이 훨씬 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로고의 트렌드를 피하는 예외는 일시적으로만 사용되는 경우(예 : 이벤트) 와 로고가 특정 시점을 불러일으키는 경우입니다. 그렇다면 특정 시대에 속한 것으로 즉시 인식될 수 있는 트렌디한 서체를 자유롭게 사용하십시오.


Cobiro 로고 디자인Cobiro 로고 디자인



4. 단순할수록 좋다

로고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크기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크기 중 일부는 매우 작을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간단할수록 좋습니다. 크기가 잘 조정되고 디자인을 조정하지 않고도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는 로고를 만들고 싶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로고가 미니멀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러나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는 것과 같은 미니멀한 디자인 원칙을 사용하는 것은 로고 디자인에 대한 확실한 접근 방식입니다.

특히 로고 서체를 선택할 때 단순함 측면에서 실수를 범할 것입니다. 미세한 세부 사항이 많은 서체는 작은 크기에서 잘 보이지 않거나 세부 사항이 손실됩니다.

이는 로고 내에서 사용하도록 선택할 수 있는 서체의 수에도 적용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단일 서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태그 라인도 로고에 통합되는 경우 두 번째 서체가 종종 의미가 있습니다. 로고에 대해 둘 이상의 서체를 선택하는 경우 서체 결합에 대한 인쇄술의 원칙을 따르십시오.


로고



5. 나만의 것으로 만들기

로고의 서체를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로고타입과 워드마크가 실제로 눈에 띄는 부분은 서체를 조정하고 맞춤화하는 방법입니다. 겹치는 문자, 스타일 결합, 문자 일부 제거 등은 일반적으로 보이는 서체를 가져와 브랜드와 즉시 연결하는 모든 방법입니다.

특수 문자는 로고 내의 서체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앰퍼샌드는 사용 가능한 문자 중에 너무 많은 변형이 있기 때문에 가장 창의적인 문자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이전에 단일 로고 내에서 여러 서체를 결합하는 것을 경계한다고 말했지만 앰퍼샌드는 예외입니다. 무게와 획 변형을 고려하는 한 로고의 기본 서체 외부에 있는 앰퍼샌드를 자유롭게 탐색하여 로고에 적합한 분위기와 톤을 가진 앰퍼샌드를 찾아야 합니다.


BRIGHT News의 로고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BRIGHT News의 로고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6. 유형과 아이콘 결합

일부 로고는 워드마크로만 구성되지만 많은 로고에는 아이콘도 포함됩니다. 타이포그래피 스타일이 로고에 통합하기로 선택한 아이콘 또는 기타 시각적 요소(예 : 테두리 또는 밑줄)의 스타일과 일치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서체가 전통적인 세리프(예 : Didot 또는 Jenson)인 경우 아이콘의 모양과 스타일도 더 전통적인지 확인하십시오.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로고 각 요소의 스타일이 조화로운지 확인하십시오.


Peak 로고 디자인Peak 로고 디자인


원문 링크. 6 tips to help you choose the right typography for your logo desig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