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검색엔진 최적화 역사, 타임라인으로 보는 SEO 진화 방법

Marketing News/SEO

by 김현욱 a.k.a. 마루 2021. 1. 14. 07:00

본문

검색엔진 최적화 역사, 타임라인으로 보는 SEO 진화 방법


어떤 종류의 웹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든 한 가지 확실한 점은 오가닉 트래픽의 혜택을 누리려면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려면 검색엔진 최적화(SEO) 모범 사례에 익숙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SEO의 역사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진화했는지 되살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복잡한 주제이므로 익숙해지려면 연구와 연습이 필요합니다. 상황이 왜 그런지 알면 검색엔진 최적화(SEO) 전략을 개선하고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검색엔진 최적화(SEO) 역사의 타임라인에서 우리는 검색엔진 최적화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그리고 그 후 몇 년 동안 어떻게 변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추억의 길을 되돌아 가서 살펴볼 것입니다.



초기 : 1990년대 중반 – 2000년대 초

첫 번째 웹 사이트는 1991년에 만들어졌지만, 공식 검색엔진 최적화의 역사는 1997년에 조금 늦게 시작되었습니다. 그때 록 밴드 Jefferson Starship의 매니저가 밴드의 웹 사이트가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의 4페이지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는 한 보도에 따르면 그 사실에 상당히 화가 났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밴드의 웹 사이트를 구축한 회사는 페이지에 밴드 이름을 몇 번 더 채워 넣어 검색엔진 순위의 미스터리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검색엔진 최적화(SEO) 분야가 탄생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시작

검색엔진 최적화(SEO) 역사의 상세한 타임라인 - 검색엔진 최적화가 진화한 방법


초창기에는 거친 서부와 같았습니다. 모토는 "무엇이든 간다"입니다. 모든 전술을 활용하고 이를 피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채우기(Keyword stuffing)는 불변의 법칙이며 원하는 키워드에 대해 웹 사이트가 1페이지에 표시되도록 하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이와 함께, 아는 사람들은 웹 사이트 순위를 올리기 위해 주로 블랙 햇(black hat) 전술에 의존합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검색엔진은 완전히 새롭고 업데이트가 출시되려면 몇 달이 걸립니다. 그러나 그 기간 동안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몇 가지 주목할만한 개발이 이루어집니다.


  • 1994년에 스탠포드 대학의 두 학생이 야후(Yahoo)를 시작했습니다. 야후(Yahoo)의 원래 버전은 흥미로운 사이트 목록에 불과합니다. 검색 결과에 표시하려면 수동으로 웹 사이트를 Yahoo에 제출하고 색인 생성을 요청해야 합니다. 올해는 AltaVista, Excite 및 Lycos 가 탄생한 해이기도 합니다.
  • 1996년 래리 페이지(Larry Page)와 세르게이 브린(Sergey Brin)이 Backrub을 만듭니다. 이 검색엔진은 인바운드 링크 관련성과 인기도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 순위를 매깁니다. 결국 Google이 될 것입니다.
  • 1년 후인 1997년 대니 셜리번(Danny Sullivan)은 Search Engine Watch를 시작합니다. SEO, 인터넷 검색 팁 및 검색 엔진 순위 향상에 대한 주요 정보 출처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Google.com 도메인이 등록되고 AskJeeves가 출시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 1998년에는 Goto.com의 출시 덕분에 유료 검색 및 스폰서 링크가 등장했습니다. 광고주는 자연 검색 결과보다 높은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입찰을 할 수 있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1999년에 처음으로 검색 마케팅을 위한 컨퍼런스인 Search Engine Strategies가 열렸습니다. 2016년까지 다양한 이름으로 운영되었지만 영원히 종료됩니다.


Black Hat이 나쁜 평판을 얻음 : 2000년대 초 – 2005년

2000년대 초까지 Google은 여전히 ​​잘 알려지지 않은 검색엔진입니다. 그러나 Yahoo와의 파트너십 덕분에 인기가 빠르게 상승했습니다. 모든 야후(Yahoo) 검색 결과에는 "Powered by Google"이 표시됩니다. 이것은 결국 Google이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검색의 동의어가 될 것입니다.

검색엔진이 페이지랭크(PageRank) 알고리즘을 도입한 것도 초기 단계입니다. 검색 결과에서 웹 사이트의 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오프 페이지 및 온 페이지 요소를 모두 살펴봅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알고리즘은 앵커 텍스트뿐만 아니라 외부 링크의 양과 품질을 모두 검사합니다.

그 결과 웹 사이트 순위를 높이기 위해 링크를 사고 교환하는 링크 구축 및 웹 마스터가 증가했습니다.

또한, 이 기간에 Google이 Blogger.com을 인수하고 애드센스(AdSense)를 시작합니다. 둘 다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키워드와 얇은 콘텐츠로 가득 찬 웹 사이트의 생성이 급증합니다 .



최초의 Google 알고리즘 업그레이드

위의 모든 내용은 2003년 '플로리다'라고 하는 첫 번째 주요 Google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이어집니다. 연말연시 쇼핑 시즌에 시작되어 합법적인 여러 상업 웹 사이트를 상당히 강타합니다.

업데이트는 필터 테스트에 의존하여 키워드 채우기, 보이지 않는 텍스트 및 숨겨진 링크를 제거합니다. 스팸 전술에 맞서기 위한 것이지만 그 결과 많은 소매업체 사이트에서 쇼핑 시즌에 맞춰 트래픽이 감소했습니다. 그에 따른 거대하고 격렬한 반응에 Google은 연말연시 동안 주요 업데이트를 다시 출시하지 않을 것을 약속합니다.

Jagger의 업데이트는 2005년에 제공됩니다. 이는 만연한 링크 교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순위 요소로서 앵커 텍스트의 감소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2000년대 초에 일어난 모든 일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2004년 Google 및 기타 검색 엔진이 지리적 의도와 함께 검색 결과의 관련성을 개선하기 시작하면서 로컬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시작되었습니다.

시대의 또 다른 중요한 핵심은 개인화된 검색의 시작입니다. 엔진은 더 관련성 높은 결과를 표시하기 위해 검색 기록과 관심사를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동적 검색의 도약 : 2000년대 중반 – 2009년

2006년부터 상황이 더 나아지기 시작합니다. Google이 Google 웹 로그 분석 및 Google 웹 마스터 도구를 출시한 것은 2006년입니다. 특히, 이 시기 두 도구 덕분에 이제 웹 사이트가 검색엔진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쉽게 확인하고 개선 방법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역사의 상세한 타임라인 - 검색엔진 최적화가 진화한 방법


Google은 현재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검색엔진인 유튜브(YouTube)도 인수했습니다.

또한 XML 사이트 맵은 보편적인 지원을 받습니다. 이를 통해 검색엔진은 웹 사이트를 더 잘 이해하고 웹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크롤링 할 수 있습니다.

2007년은 Google이 검색 결과에 이미지, 동영상 및 뉴스를 표시하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유니버설 검색(Universal Search)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그런 다음 2008년에 Google은 인터넷의 '쓰레기 구덩이(cesspool)'를 정리하는 방법으로 순위 요소로서 브랜드와 신뢰에 초점을 맞추기로 결정했습니다. 결과는 이러한 요소를 강조하는 Vince 업데이트가 이루집니다.

그때까지 Google은 검색엔진 환경을 거의 지배하고 있습니다. Bing 및 Yahoo와 같은 소규모 검색엔진은 사용자 수가 적어 2009년에 The Search Alliance를 구성합니다.

2000년대 후반에는 Facebook, Twitter 등과 같은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이 부상했습니다. 덕분에 소셜 신호가 웹 사이트 순위에 간접적인 역할을 하기 시작합니다.



품질이 초점이 됨 : 2010년대 초

2010년대 초부터 상황이 극적으로 바뀌기 시작합니다. 첫째, 검색엔진은 알고리즘을 변경하고 콘텐츠 품질을 주요 순위 요소로 집중합니다.

이는 2011년과 2012년에 각각 출시된 두 가지 주요 Google 업데이트 Panda 및 Penguin의 직접적인 결과입니다. 이러한 업데이트는 모두 저품질의 많은 콘텐츠를 생성하는 웹 사이트인 콘텐츠 팜과 싸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판다(Panda)는 콘텐츠 팜을 없애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펭귄(Penguin)은 비정상적인 연결 패턴, 다량의 정확히 일치하는 앵커 텍스트 및 키워드 채우기(keyword stuffing)가 있는 웹 사이트를 타겟팅합니다.

결과적으로 JCPenney와 같은 일부 대형 브랜드는 명성이 손상되고 트래픽이 거의 하룻밤 사이에 사라집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2012년은 Google 지식 정보가 출시되는 해입니다. 지식 정보는 단순히 키워드를 해석하는 대신 의미론과 검색 의도를 해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것은 모바일 및 음성 검색의 부상과 함께 허밍버드(Hummingbird)라는 2013년의 다음 주요 업데이트로 이어집니다. 이 업데이트는 결국 이전의 판다(Panda) 및 펭귄(Penguin)과 같이 Google의 핵심 알고리즘의 일부가 됩니다. 허밍버드(Hummingbird)의 목표는 자연어 쿼리와 대화형 검색을 더 잘 처리하는 것입니다.



모바일 모든 것 : 2010년대 중반

휴대전화는 그때까지 꽤 오랫동안 우리와 함께 해왔지만 2015년까지 검색엔진 세계에서 큰 역할을 하지 못했습니다. 모바일 검색이 처음으로 데스크톱 검색을 능가하는 때입니다. 따라서 때때로 "모바일의 해"라고도 불립니다.

이 기간 동안 Google 및 기타 검색엔진은 모바일 검색에 더 중점을 두기 시작하고 모바일 기기용 웹 사이트를 최적화하기 위한 가이드 라인을 발행합니다.

반응형 디자인이 표준이 되었고 웹 마스터는 웹 사이트를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보기 좋게 보이기 위해 웹 사이트를 점검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역사의 상세한 타임라인 - 검색엔진 최적화가 진화한 방법


또한, 이 기간 동안 Google이 지역 검색을 개선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로컬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결합된 모바일 최적화는 모든 웹 마스터에게 최우선 순위가 됩니다.

당시 가장 주목할 만한 Google 알고리즘 업데이트는 웹 마스터 서클에서 '모바일게돈(Mobilegeddon)'으로 알려진 것입니다. 원래 이름은 단순히 "Google Mobile Friendly Update"이며 2015년 2월에 출시되었습니다. 웹 사이트의 모바일 친화성을 랭킹 신호로 확고히 확립했습니다. 또한 Google이 출시하기 전에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첫 번째 업데이트이기도 합니다.

Mobilegeddon은 2016년 AMP(Accelerated Mobile Pages)를 따릅니다. AMP 기술을 사용하는 페이지는 즉시 로드되는 콘텐츠의 이점을 얻습니다. 그들의 사용자는 주로 뉴스 미디어와 출판사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역사의 상세한 타임라인 - 검색엔진 최적화가 진화한 방법



더 빠르고, 더 좋고, 상황에 맞는 : 2010년대 후반 – 현재

이전 시대의 고품질 콘텐츠에 대한 관심은 요소가 추가되었지만,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우선 모바일 우선 및 반응형 디자인은 여전히 ​​모든 웹 사이트 순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페이지 속도와 문맥 단서도 이제 순위 요소입니다. 결과적으로 빠른 로딩 시간, 강력한 내부 링크, 사이트 색인, 키워드 클러스터링이 있는 사이트는 검색엔진 결과에서 선호됩니다.

2017년은 Google이 사용자 데이터를 요청하지만 SSL 암호화가 적용되지 않은 사이트에 대해 Chrome HTTPS 경고를 발행하기 시작한 해입니다.

콘텐츠 품질이 낮은 웹 사이트와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키는 전면 광고 및 팝업을 표시하는 웹 사이트에 추가 불이익을 주는 여러 업데이트가 출시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역사의 상세한 타임라인 - 검색엔진 최적화가 진화한 방법



RankBrain, 모바일 우선, E-AT, BERT

구글의 CEO는 구글을 AI 선도기업으로 선언했습니다. 검색엔진 환경의 또 다른 시대의 시작을 알리고 입력된 단어 또는 구문을 기반으로 검색 의도를 해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Google RankBrain에서 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역사의 상세한 타임라인 - 검색엔진 최적화가 진화한 방법이미지 출처 : Perficient


2018년 Google은 Mobile-First Index를 발표합니다. 그 이후로 검색엔진은 데스크톱 웹 사이트가 아닌 모바일 버전의 웹 사이트를 사용하여 색인을 생성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역사의 상세한 타임라인 - 검색엔진 최적화가 진화한 방법출처: Moz


올해는 E-A-T 업데이트가 출시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이것의 초점은 Google의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E-A-T)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웹 사이트에 대한 보상입니다.

GDPR, EU 일반 데이터 보호법은 2018년에 발효되며 개인화된 검색이 SEO 현장을 계속 지배함에 따라 검색엔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2019년에는 BERT 업데이트가 이어집니다. 몇 년 만에 Google 알고리즘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BERT는 주로 더 관련성 높은 검색 결과를 표시하기 위해 롱테일 검색의 해석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새로운 10년을 맞이하면서 음성 검색은 더욱 증가하고 시각적 검색은 매일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Apple 및 Cortana와 같은 챗봇 및 AI 개인 비서는 다른 미래 기술과 마찬가지로 더욱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들이 검색엔진 최적화(SEO) 세계에서 더 큰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가정해도 무방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역사의 기본 타임 라인

검색엔진 최적화는 때때로 벽에 많은 전술을 던져서 무엇이 달라지는지 확인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이 어디에서 왔는지, 우리가 있는 곳으로 어떻게 왔는지 알면 지금 현재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한 진정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 개발은 검색자와 사용자에게 더 높은 품질과 관련성의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동시에 Google은 수익 향상을 목표로 레이아웃을 변경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미래는 방문자 서비스와 비즈니스 목표 달성 사이에서 모든 사람을 위한 균형 잡힌 행동이 될 것입니다. 이 개발이 어떻게 계속되는지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웹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역사에 대해 무엇을 배웠습니까? 아래 댓글 섹션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남기시고 유용한 정보라면 많이 알려지도록 공유해 보십시오.

원문 링크. A Detailed Timeline of SEO History: How SEO Has Evolve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