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팀 버너스 리 경, 웹(Web)을 리디자인하는 배경과 목적은?

Digital News/IT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1. 1. 21. 07:00

본문

팀 버너스 리 경, 웹(Web)을 리디자인하는 배경과 목적은?새로운 업데이트된 웹은 개인 간 공유와 협업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이미지: 로이터)

팀 버너스 리 경은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을 처음 디자인했고, 지금은 다시 디자인하고 있다. 그 배경과 목적은 무엇인지 만나 보자.

  • 팀 버너스 리 경과 스타트업 인럽트는 오픈 웹으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를 바라고 있다.
  • 그들은 웹을 설계하고 있는데, 사람들은 어떤 서비스에 대해서도 단일 로그온을 하고 개인 데이터는 사용자가 제어하는 "팟(Pods)"에 저장된다.
  • 인럽트는 이미 영국 국민건강서비스(National Health Service), BBC, 벨기에 플랜더스 정부를 시범 고객으로 가입시켰다.

월드 와이드 웹으로 알려진 인터넷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개발한 공로로 기사 작위를 받은 영국의 컴퓨터 과학자 팀 버너스 리 경은 다시 한번 사이버 공간을 만들고 싶어 한다.

인럽트(Inrupt)라는 새로운 스타트업과 함께, 버너스 리는 페이스북과 같은 거대하고 폐쇄적인 플랫폼 시대에 소위 오픈 웹(Open Web)을 장애물로 만든 몇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olid(솔리드:웹 탈중앙화 프로젝트), Inrupt라고 불리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 의해 개발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구축되면, 사람들이 어떤 서비스에든 단일 로그온(single sign on)을 사용할 수 있고 개인 데이터는 사용자에 의해 제어되는 "포드(pods)" 또는 개인 온라인 데이터 저장소에 저장될 수 있는 웹을 약속한다.

인럽트(Inrupt)의 공동 창업자 겸 최고기술책임자인 버너스-리는 로이터 넥스트 컨퍼런스에서 "사람들은 통제력 부족, 고립된 사일로에 질렸다"고 말했다. 버너스-리는 이 새로운 업데이트된 웹은 사용자가 통제할 수 있도록 하면서 큰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 개인 간 공유와 협업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럽트(Inrupt)의 최고경영자(CEO)인 베테랑 기술 임원 존 브루스는 이 회사가 영국 국민건강서비스(National Health Service), BBC, 벨기에 플랜더스 정부를 시범 고객으로 가입시켰으며 4월까지 더 많은 것을 발표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인럽트(Inrupt)의 투자자들로는 허스트 벤처스, 옥터퍼스 벤처스, 인터넷 콘텐츠 전달 회사인 아카마이 등이 있다. 브루스는 얼마가 인상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브루스는 NHS 조종사가 양립할 수 없는 의료 기록의 오랜 문제를 다루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NHS가 모든 사람들에게 "여러분의 의료 기록에 대한 전체론적 설명"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다양한 의사들과 다른 서비스 제공자들이 사용자 통제에 남아있더라도 이 기록을 갱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팀 버너스 리 경, 웹(Web)을 리디자인하는 배경과 목적은?월드 와이드 웹 창시자 팀 버너스 리는 사용자에게 다시 힘을 주고 싶어 한다. (이미지: 로이터)

인럽트(Inrupt)의 핵심 목표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플랫폼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원래 웹과 마찬가지로, 중단은 대부분 기계가 서로 어떻게 대화하는지에 대한 프로토콜의 핵심이며, 이는 특정 애플리케이션이 이를 실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용 사례가 너무 광범위해서 웹을 위한 반복 작업과 같다"고 버너스 리는(Berners-Lee)는 말했다.


원문 기사 : Meet Sir Tim Berners-Lee: First he designed the World Wide Web, now he’s redesigning it 

(월드 이코노믹 포럼.WE ECONOMIC FORU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