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1년 UI 디자인 트렌드, 글로벌 펜더믹 상황이 불러온 UI 디자인 변화는?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1. 2. 2. 07:36

본문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미래는 무엇입니까? 많은 디자이너들이 매일 이 실존적 질문에 고심합니다.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이 더욱 창의적으로 발전하는 가운데 인류는 가까운 미래에 여전히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디자인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을까요?

  • 새로운 모바일 사용자들이 대다수의 인터넷 사용자를 이동시키면서 가까운 미래는 모바일이 중심이 될 것입니다.
  • 새로운 인재 풀(Pool)이 인력으로 유입되어 주류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 AI, 음성 제어, 스마트 기기 및 증강 현실(AR. Augmented Reality)이 마침내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 스큐어모픽(Skeuomorphic) 디자인이 재현될 수도 있습니다.
  • 뉴모픽(Neumorphic) 디자인도 부활할 수 있습니다.

스큐어모피즘 (Skeuomorphism) : 도구, 도구 또는 실제의 물리적 물체처럼 보이도록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디자인입니다.

■ 뉴모피즘(Neumorphism) : “새로운 스큐어포피즘 (skeuomorphism)”, 2D 레이어 플랫 오브젝트로 깊이의 환상을 만들거나 과장하기 위해 돌출, 흐림, 그림자 또는 3D 효과를 가진 미니멀리스트 적이고 평면적인 디자인(flat Design)입니다.

내년에도 컴퓨팅 장치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씩 계속 변할 것입니다. UI 참신함의 대세를 받아들이는 것은 계속해서 천천히 마이그레이션 될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5년에서 10년 후에 어떤 모습일까요? UI 및 UX 디자이너는 웹 사이트, 앱 및 콘텐츠를 어떻게 준비하고 조정해야 할까요? 

 

Photo by  Halacious  on  Unsplash

 

주류는 동일하게 유지될 수 있지만 오해하지 마십시오. 급진적인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장치는 더욱 견고하고 안정적이며 가벼워지고 있습니다. 위치 인식 및 온 디바이스 머신 러닝이 스톱 갭 기술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장치는 우리와 더 비슷해 그들은 자신의 환경에 대해 더 잘 알고 있으며 앱 인터페이스는 더 많은 정보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러한 데이터 폭증은 전화기뿐만 아니라 모든 장치에서 발생합니다. 스마트 스피커와 하이브리드 장치조차도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반응하는 능력이 극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UI 디자인은 대부분 실패의 결과입니다.

지금 기기에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경우, 매우 세련되어 보이지만 동의하지 않는 몇 가지 사항도 있습니다. 현실은 실패한 인터페이스가 여러 번 반복되어 왔다는 것입니다. 싫어하는 것? 그들 중 절반은 새로운 표준입니다. 나머지 절반은 다음 업데이트에 들어가지 못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장치에서 힘들게 벌어들인 소득으로 투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9년 퓨 리서치 연구(Pew research study)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럽과 북미와 같은 더 부유한 지역의 이전 소유자 때문에 가장 큰 변화는 일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2021년에 웹 디자인과 앱이 어떻게 변경될 것인지 새로운 소유자는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개발 도상국에서는 젊은이들이 선진국보다 3배 빠른 속도로 스마트폰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이 젊은이들은 가까운 미래의 소비자이자 디자이너입니다. 북미에서는 디자이너가 웹 사이트와 앱 디자인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향후 5년 이내에 독특한 취향을 가진 수십억 명의 새로운 사용자들이 시장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할 때 적응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새로운 모바일 기기 채택은 북미 또는 서유럽에 비해 이 지역에서 3배 더 강력합니다. 

인도와 같은 국가에서 온 젊은이들은 우리의 미래 디자인 결정을 많이 내릴 것입니다. 대규모 인구 증가 (따라서 많은 수의 젊은이)와 스마트폰이 없는 사람들의 대규모 잠재 시장이 곧 시장의 지배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든 개발 도상국에 젊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집중되어 있지만, 가장 많은 수의 젊은 인터넷 사용자가 있는 핫스팟은 9개에 불과합니다. 

 

Data courtesy of  [1] United Nations, Department of Economic and Social Affairs, Population Division (2017). World Population Prospects: The 2017 Revision, Key Findings and Advance Tables. Working Paper No. ESA/P/WP/248.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성장을 위한 새로운 상위 9개 장소는?

인도, 나이지리아, 콩고 민주 공화국, 파키스탄, 에티오피아, 탄자니아, 미국, 우간다, 인도네시아. 

모바일 및 데스크톱 UI는 비슷한 양의 웹 트래픽을 유도하지만, 신흥 인터넷 사용자 대부분은 모바일 기기를 사용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80%가 모바일로 인터넷에 엑세스하는 인도에서는 향후 5년 동안 16억 명의 새로운 모바일 사용자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이는 한 국가에서만 전 세계 모바일 기기 소유권을 거의 두 배로 늘린 것입니다. 

여러 아프리카 국가들이 비슷한 수의 모바일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데스크톱 시대가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인도와 아프리카의 더 많은 사용자와 디자이너들이 2021년에는 그 어느 때보다 UI 디자인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미국의 영향력은 여전하겠지만, 많은 기업이 글로벌 매력에 집중할 것입니다.

이러한 글로벌 문화가 전 세계의 UI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미래 사용자는 UI와 UX 선호도가 다릅니다.

이제 미래 사용자가 누구인지 깊이 생각해 보았으니 그들의 경험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UI)와 사용자 경험 (UX)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UI가 향하는 방향을 예측하려면 새로운 미래 사용자 기반의 경험과 선호도에 관해 이야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목록에서 떠오르는 일부 국가의 드리블 "장소"를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었습니다. 인도의 경우 많은 파스텔 색상과 뉴모픽 디자인의 부활을 보게 됩니다. 

 

뉴모픽 디자인 (Neumorphic Design)

 

by  Brandi  on Dribble

 

뉴모픽을 본 적이 없다면, 스큐어모픽과 비슷하지만, 플랫 디자인의 요소를 결합한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완전히 평평하지 않습니다. 평평한 객체는 주로 그림자 또는 흐림을 통해 깊이가 있어 레이어링 느낌을 줍니다. 

 

인도 디자이너 : 글로벌 사고 리더는 네오모피즘(Neomorphism)를 완전히 수용하는 것 같습니다.

인도의 다크 모드(Dark Mode)가 인기를 얻고 있는 것 같지만 "드리블 / 장소 / 인도"에 있는 디자인의 20%만이 다크 테마 입니다. 퍼플과 핑크 색상이 트렌디하고 오렌지와 그린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놀라운 것은 아닙니다. 인도인은 유색 인종입니다. 

나는 또한 다음과 같은 캐릭터 디자인이 증가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인도 디자이너의 많은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인간의 모양과 형상을 찾고 있습니다. 일부는 뉴모픽 벡터 스타일 그 자체로 평평하고 배경과 구분할 수 있는 그림자만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것들은 인도의 전통적인 예술작품을 연상시키는 밝고 활기찬 그림이며 곱슬곱슬한 타이포그래피를 가지고 있습니다.

 

by  Kody Technolab  on Dribble

 

인도의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총리가 최근 2020년 상당수의 중국 앱을 금지함에 따라 수많은 새로운 인도 UI 디자이너와 앱 개발자가 전면에 나서게 되었습니다. 독특한 인도 스타일의 새로운 물결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사용자들이 중국 소유의 앱을 기피하고 있어 국내외 디자이너들이 채울 수 있는 새로운 종류의 역량 공백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나이지리아 디자이너 : 땅과 물에 대한 미묘한 끄덕임

인도와 나이지리아의 앱 디자인에서 주요 차이점은 뉴모피즘의 튜닝입니다. 마치 인도에서 뉴모피즘 손잡이를 가져다가 150% 올린 것과 같습니다. 

나이지리아 디자이너의 작품에서 그림자, 엠보싱 버튼 및 레이어링은 훨씬 더 섬세합니다. 색상은 많은 디자인에서 금색, 진한 파란색 및 청록색이 튀어나와 흙과 물의 색조로 끌립니다. 

 

by  Boluwatife Obisanya  on Dribble

 

오늘날 많은 앱과 웹 사이트에서 이러한 디자인 요소를 볼 수 있습니다. 내년에는 전 세계 사용자들이 음 소거, 흙색 톤, 기호 및 테마에 끌리고 있습니다.

나이지리아 UI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요소는 캐리커처입니다. 앱과 웹 디자인 모두에서 미니어처 인간이 기능성을 시연하거나, 아니면 앱과 웹 디자인 둘 다에서 현대적인 평면 세계에 존재감을 가져다주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 캐릭터들이 아프리카 영향의 산물인지 말하기는 어렵지만, 그들 중 많은 캐릭터가 북미 앱과 웹 사이트에 진출합니다. 2020년의 원격 생활 때문에 많은 사용이 이러한 캐릭터에 잘 반응하는 것 같습니다. 플랫 디자인 풍경에 생명, 사회적 느낌 및 인간성을 더합니다 .

 

콩고 민주 공화국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과 다릅니다.

Dribble(또는 다른 디자이너 리스트)에서 "콩고"를 검색하면 정글 테마, 아프리카 전통 가면, 벡터화된 도자기 예술 및 아프리카의 다른 열대 지방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콩고 사상가들이 진정으로 주류로 가져올 준비가 되어 있는 주제들일까요?

많은 “콩고” 디자이너들은 사실 콩고 출신이 아니므로 서양의 고정관념이 세계적이라는 것이 분명합니다. 콩고 디자이너들을 더 이해하기 위해서 더 깊이 탐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빠르고 민첩한 디자이너가 변화를 일으키는 방법

COVID-19는 우리가 셀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방식으로 세상을 변화시켰지만 그것이 디자인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많은 사람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시간을 휴대폰으로 보내면서 집에 격리되어 있습니다. 디자이너들은 그들이 똑똑하다면 이것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디자이너 Anifa Mvuemba가 그녀의 인스타그램에서 새로운 패션 라인을 선보이기 위해 VR을 사용한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녀 같은 제품 디자이너는 필요에 따라 새로운 기술로 급진적인 움직임을 보입니다.

Anifa의 회사인 “Hanifa” 와 같은 스타트업들은 미래는 모바일이라는 내용으로 투표를 통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위한 강력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는 DRC에서 가장 많은 기기(90% 이상)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전혀 데스크톱에서 볼 필요가 없어 보이는 웹 사이트를 보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나는 또한, 오늘날 많은 디자인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존재는 부분적으로 우리 모두가 격리에서 느끼는 공허감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적인 펜더믹으로 인해 가족들은 대가족과 친구들을 직접 보지 못하고 수개월을 지내게 되면서 디자이너가 채워야 할 사회적 요소가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벡터 또는 손으로 그린 ​​다채로운 캐릭터는 2020년 가장 두드러진 디자인 측면 중 하나입니다.

MailChimp와 같은 많은 유명 사이트에서 손으로 그린 ​​캐릭터를 볼 수 있습니다.

 

UX 디자인 – UI에 미치는 영향

2020년은 매직 키보드(Magic Keyboard)가 있는 아이패드(iPad)의 해였습니다. 차세대 iPadOS를 탑재한 아이패드는 그 어느 때보다 완벽한 데스크톱 경험에 가까워졌습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판매량은 소비자와 디자이너가 똑같이 기기와의 상호작용과 컴퓨팅의 다음 방법을 찾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세계적인 유행병 시대에 우리 중 많은 사람을 위한 UX는 휴대폰을 사용하여 우리는 소파에 앉아 있습니다. 우리는 웹, 소셜 미디어 및 일상 피드의 콘텐츠와 상호작용합니다. 사용자가 이 콘텐츠를 만듭니다. 우리는 공유하고 청중은 공유된 아이디어, 제품 및 좋아하는 것들을 소비합니다.

 

 

UX는 사용자 경험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사용자의 장치, 콘텐츠, 장소 또는 제품과 상호 작용할 때 사용자의 감각, 감정, 생각 및 행동에 관한 연구입니다. 디자인할 수 있다면 UX 디자이너는 사용자에 미치는 전체적인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UX 디자인은 앱에만 국한될 필요는 없습니다. 비디오 콘텐츠, VR 또는 아키텍처에 관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병원 산부인과 병동에 대한 계획은 출산을 둘러싼 매우 역동적인 시간, 일, 주 및 개월을 고려합니다. 환대 및 건강 관리 분야의 UX 디자이너는 공간과 인터페이스의 사용성에 대해 깊이 생각합니다. 

 

Image courtesy of  White Arkitekter

 

UI 디자인은 기존 구조에서 단서를 가져와 트렌드를 확인하지만, 그들은 또한 UX에 의해 정보를 받는 완전히 새로운 것을 디자인합니다. 예를 들어, 스큐어모피즘은 대부분 필요에 의해 표면화되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터치스크린에 익숙하지 않았고 버튼, 슬라이더, 인터페이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추가적인 시각적 강조가 더 필요했습니다. 친숙함을 모방하여 UI/UX 디자이너들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천천히 수정하여 오늘날의 플랫 모던 스타일을 강화했습니다.

 

Apple iBooks, the roots of Skeuomorphism. Courtesy of Apple.

 

비디오는 또한 스큐어모피즘에서 현대적인 평면 디자인으로의 전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가장 매력적인 비디오 콘텐츠를 만들거나 우리가 좋아하는 캐릭터와 버튼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면 온 앱 참여를 최적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UI는 큰 사고 리더에 의해 형성됩니다.

그리고 빅 테크놀리지가 오늘날의 최첨단 디자이너들을 많이 스카우트했다는 사실이 어느 누구에게도 충격을 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 억만장자들이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쳤는지 잊지 말아야 합니다.

 

Google Material design. Courtesy of  Material.io

 

아마존(Amazon)과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변화하는 환경에 기여하는 방법

10년 전, 인공지능(AI)과 사랑에 빠지는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은 공상 과학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오늘날 대략 14%의 남성이 아마존의 알렉사에 대해 감정을 느낀다고 보고했습니다. 올해 초 마이크로소프트는 가장 진보된 언어 AI인 GPT-3에 대한 Open AI의 독점 라이선스를 획득했습니다 .

특히 음성으로 콘텐츠 또는 애플리케이션과 상호 작용하는 경우, 대화형 디자인 UI가 극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2020년에는 인공지능(AI) TTS(텍스트 음성 변환)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실제와 비슷하게 들리고 2021년에는 클라우드 기반 TTS가 실제 사람과 구별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예, GPT-3가 좋습니다.)

 

Photo by Jan Antonin Kolar on Unsplash

 

그리고 알렉사(Alexa)의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이제 사용자만 말하는 문구를 학습합니다. 그것은 이제 여러분의 가장 친한 친구가 여러분의 매너리즘을 많이 받아들일 것처럼 여러분에게서 배우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언제 계속 이야기할지 알고 있습니다.

음성 패턴을 기록함으로써 알렉사는 이제 여러분의 말을 계속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대화하지 않을 때를 알고, 대화에 포함하고 싶을 때 미묘한 단서를 포착합니다.

한마디로 인공지능(AI)이 우리와 인터넷 콘텐츠 사이에서 완충장치처럼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대화를 통해 서로 연락하는 것을 선호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중개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애플(Apple)이 UI 디자인을 바꾸는 방법

애플의 하드웨어와 iOS 디자인 사고가 전 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단순히 픽셀을 재배열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모든 아이폰의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음성인 시리(Siri)는 불과 9년 전에 출시되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영화 '허(her)가 개봉했습니다. 영화에서 호아킨 피닉스가 인공지능 비서 사만다와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인공지능 비서 사만다 역은 스칼렛 요한슨이 연기했습니다.

새로운 아이폰 12(iPhone 12)는 무선 "MagSafe"충전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포트리스 전화기를 만들기 위한 또 다른 단계입니다. 그리고 애플은 많은 장치들의 "Pro" 버전에 새로운 "LiDAR" 장치를 몰래 끼워 넣었습니다. 두 가지 디자인 모두 궁극적인 미니멀리즘의 꿈을 향해 서서히 진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애플(Apple)은 이와 동시에 애플워치(Apple Watch)를 꾸준히 개선해 올해 들어 웨어러블 혈액산소 센서를 추가해 건강관리 관련성을 높였습니다. 애플의 2020년형 새로운 스마트 워치에서도 시리 보이스 어시스턴트가 흠잡을 데 없이 성능을 발휘합니다.

 

Infographic courtesy of MarketSplash

 

애플워치(Apple Watch)는 몇 년 전부터 시판되고 있습니다. UI 디자이너들은 작은 화면으로 관심을 돌렸습니다. 그러나 올해 애플은 특히, 개발도상국 시장에서 더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이는 또 다른 스크린 크기를 출시했습니다.

아이폰 12 미니(iPhone 12 mini)는 몇 년 만에 만들어진 아이폰 중 가장 작은 것입니다. 디자이너들은 어지러울 정도로 많은 기기 크기에서 사용자 상호작용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결정으로 인해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그러나 내년으로 소문이 난 급진적인 변화는 이것만이 아닙니다. 새로운 LiDAR 센서가 탑재됨에 따라 애플은 앞으로 착용할 안경을 위한 테스트 데이터를 수집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소문난 "애플 글라스(Apple Glasses)" / 비공식 아티스트 렌더링

 

Image courtesy of  9to5 Mac

 

많은 사람이 알고 있듯이 Google 글라스는 한때 그러한 시스템에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전방 카메라에 대한 엄격한 규제 때문에 부분적으로 실패했습니다. 그러나 상황 인식을 위해 카메라를 소형 LiDAR로 교체 할 수 있다면 개인 정보 보호 및 규제 문제는 사라질 것입니다. 

애플(Apple)이 에어팟(AirPod)의 고효율 센서, 배터리 및 무선으로 애플워치(Apple Watch)의 처리 능력과 스크린 테크를 박살 내고 1 ~ 2년 안에 대중에게 AR을 제공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나는 애플이 모든 디지털 제품을 거실에서 가상으로 보여줄 때 얼마나 흥분할지 상상할 수 있을 뿐입니다.

 

증강 현실에서 UI 디자인은 어떻게 작동합니까?

오늘날 증강 현실(AR)은 2005년의 스마트폰 카메라입니다. 추억을 저장하는 데 사용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더 멋진 장치를 자랑하기 위함입니다. 그래도 구글 글라스(Google Glass)는 대세가 되면 어떻게 쓰일지 엿볼 수 있었습니다.

자율 주행 차에서 볼 수 있는 전방 지향형 LiDAR는 사물의 형태와 질감으로 사물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애플의 LiDAR에 똑같이 할 것이라고 가정해도 무리가 아닙니다. (LiDAR 센서는 흑백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객체 신호는 실제 개체에 고정되고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새로운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는 오버레이 아이콘, 텍스트 또는 대화형 구성 요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 아이콘들이 유비쿼터스 모던 플랫 스타일로 나올까요? 아니면 미래의 세미 플랫 뉴모픽 디자인을 기대해야 할까요? 사용자들은 완전히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대한 교육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일상적인 AR 세계에서 스큐어모피즘이 다시 시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Photo by  Stephan Sorkin  on  Unsplash

 

나는 블랙 미러 에스크(black-mirror-esque) AR이 그리 멀리 떨어져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미 Google 스트리트 뷰로 전 세계를 여행하는 사용자가 그 어느 때보다 700% 늘어나는 등 VR 및 AR 교육, 관광이 대세가 되고 있습니다. 접객업, 소매업 및 관광업은 놀라운 속도로 이 기술을 채택할 것입니다.

UI는 심지어 전 세계적으로 아키텍처의 차이를 보는 만큼 다양할 수도 있습니다. 현대적인 평면 디자인이 주로 등장하는 이유는 작은 유리 터치스크린에서 눈과 손가락에 가장 적합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AR에서 세상이 우리의 캔버스라면 UI 디자인이 훨씬 더 흥미진진해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글은 Boxmode 블로그에 게재된 'UI Design Trends for 2021'을 번역한 글입니다. 전문성이 있는 UI Design 콘텐츠 특성 상 번역과정에서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발견하시면 원문 링크를 참고하여 댓글로 올바른 번역을 알려 주시면 감사드리고 빠른 반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