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브랜딩 대행사의 실용적인 통찰력.

"어떻게 하면 두각을 나타내고 성공할까?" 여러분의 사업과 관련해서 물어본 질문입니까?

 

2021년이 불과 한 달이 지나고 있지만 비즈니스 트렌드가 매일 바뀌고 있고, 글로벌 팬더믹, 가상 및 분산 운영으로의 전환, 불확실한경제와 변동성 심한 주식시장 그리고 정의와 형평성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전국적인 변화 중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 비슷한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유튜브(YouTube), 유엔(The United Nations)과 같은 브랜드와 협력하는 것으로 유명한 글로벌 에이전시 메인앤로즈(Main & Rose)가 고객들을 위해 이 문제를 푸는 데 전념을 했습니다. 그 비밀은 심리학에 있습니다.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무엇이 우리를 다른 사람이 아닌 인간으로 하여금 특정한 행동을 취하게 하는지의 미묘함을 활용함으로써, 그들의 팀은 마케팅에서 어떤 색, 폰트, 단어를 사용하고 어떤 단어를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포함하는 성공 비결을 밝혀냈습니다.

 

다음은 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브랜딩 성공에 대한 오랜 기간 동안 검증되고 증거가 뒷받침되는 팁입니다.

 

 

1. 색상 이론(Color Theory)

눈에 보이는 것보다 색상에는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상위 브랜드들은 서로 다른 색들이 어떻게 섞이고, 일치하고, 대조되는지에 대해 과학적인 색상 이론을 활용하여 우리의 감정적인 반응을 형성하고, 특정 제품을 믿도록 우리를 설득합니다. 이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이 제품을 처음 본 후 90초 이내에 잠재 의식적으로 판단을 하고 있으며, 그 평가의 최대 90%는 색상만으로 결정되는 것을 근거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징적이고, 인지도가 높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로고와 브랜드 디자인에 투자하는 것은 현대의 브랜딩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일입니다. 이것의 대부분은 잠재의식입니다. 파란색은 마음을 진정시키고, 빨간색은 식욕을 증가시키며, 보라색은 왕족임을 나타내며, 흰색은 순결을 불러일으킵니다. 

 

여러분은 휴대폰의 앱을 보면 이 플레이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음식 배달 앱은 아마도 빨간색일 가능성이 높지만, 의료 앱은 종종 파란색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자신의 가치관, 제품 및 청중에 맞춰 디자인을 조정할 때 현명해지십시오.

 

 

2. 상징적인 스토리텔링(Symbolic Storytelling)

디자인 심리학의 핵심 구성 요소는 상징입니다. 상징은 시선을 사로잡고 잠재적으로 상징적일 뿐만 아니라 기업의 가치와 철학을 대표할 수 있어 브랜드 정체성을 강력하게 강화합니다. 애플(Apple)의 상징을 떠올려 보세요.

 

로고를 디자인하거나 또는 단순히 회사의 웹 사이트와 디지털 카피를 디자인할 때, 전달하려는 내용에 대해 의도적으로 생각하십시오. 이 규칙은 메르세데스 로고가 불러일으키는 고급스러움, 맥도날드 아치의 친근함과 환영의 느낌, 나이키 스우시(Swoosh)의 날렵함과 바람직함에서 증명됩니다. 

 

모양은 강력할 수 있습니다. 로고의 거의 20%는 안정성, 커뮤니티 및 보안을 전달하는 원형인 것에 반해 대부분의 사람은 사각형이 딱딱하고 구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로고에는 푸마 고양이 또는 트로피카나의 라벨의 "i"에 있는 잎사귀와 같이 브랜드와 관련된 그림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인맥(Personal Connection)

메인앤로즈(Main & Rose)의 공동 창립자 겸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베스 두인(Beth Doane)은 '팬더믹 이전에도 인맥은 스마트하고 성공적인 브랜딩의 토대였습니다. 사람들은 타인과 연결되고 관계를 맺어야 하는 본질적이고 견고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에 대한 욕구보다 훨씬 더 강력한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어떤 것에 속한다는 것을 알리고 싶고, 소속은 종종 생존을 의미했습니다. 이것에 대한 심리는 모든 기업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강력합니다."

 

이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친구와 사랑하는 사람을 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연결해야 할 필요성에 대한 인간의 욕구는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합니다. 스마트한 기업은 이를 인식하고 이용하여 대상 고객과의 전통적인 관계를 구축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브랜드와 브랜드 가치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장기적인, 높은 임팩트를 가진 고객을 유치하고 보유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일단 그렇게 하면, 그들은 또한 후광 효과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이것은 한 제품에 대한 고객의 긍정적인 감정이나 회사의 특징에 의해 전체 브랜드로 흘러 들어갑니다.

 

 

4. 손실 회피(Loss Aversion)

노벨상을 수상한 심리학자이자 경제학자인 대니얼 카너만(Daniel Kahneman)은 사람들이 비슷한 규모의 이익을 얻기보다 손실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는 손실 회피 개념을 대중화했습니다. 이것은 브랜딩하는데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첫째, 무료 체험과 리베이트 같은 마케팅 전략의 성공을 설명합니다. 일단 고객이 이미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포기하는 것은 극도로 어렵습니다. 마찬가지로, 손실 회피는 소비자가 잃어버리고 싶지 않은 바람직한 것, 즉 '고립공포감(fear of missing out)'의 마케팅 버전이라는 측면에서 브랜드를 형성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스토리텔링(Storytelling)

브랜딩의 첫 번째 규칙은 언제든지 스토리텔링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 특히 밀레니얼 세대는 더 많은 물건을 사는 것에 그다지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그들은 내러티브에서 영감을 받고 싶어 합니다. 특히 지금은 여러분의 브랜드가 핵심 가치, 즉 치유, 공동체, 통합 등 이 순간에 말하는 핵심가치와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인간은 사람들과 연결되고 싶은 자연스러운 충동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더 크고 더 큰 내러티브의 일부인 것처럼 느껴야 하는 우리의 욕구는 지금까지 그렇게 강했던 적이 없었습니다. 모든 단계에서 이 점을 활용하십시오.

원문 링크. Branding Secrets Based On Psychology: 5 Ways To Stand Out And Hit Your Business Goals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아트뮤 라라만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