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감각 디자인(sensory design) 원리에 대한 가이드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1. 4. 7. 07:00

본문

시력이 세상을 경험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감각은 인지, 움직임 및 의사소통을 안내하기 위해 함께 작동합니다. 전문가들은 인간이 9 ~ 33개의 서로 다른 감각을 가지고 있지만 디지털 디자인은 시각을 넘어서는 신경학적 요인을 일상적으로 무시한다고 가정합니다. 감각 디자인 원칙은 인간 지각의 상호 연결을 강조하고 디자이너가 비 시각적 솔루션을 탐색하도록 유도합니다.

인생은 다중감각이다(Life Is Multisensory)

  • Smell-O-Vision.
  • AromaRama.
  • iSmell.

한때 실제 제품의 실제 이름은 엔터테인먼트 및 기술 분야의 다음 큰 요소로 생각되었습니다. 세 가지 모두 다른 수많은 후각 장치 및 다중 감각 장치와 함께 비참하게 실패했습니다. iSmell은 창립자를 파산 시켰고 AromaRama는 망각으로 사라졌고 Smell-O-Vision은 1999년 Time의 "100년 최악의 아이디어 100가지(100 Worst Ideas of the Century)"를 만들었습니다.

Smell-O-Vision 및 iSmell과 같은 장치는 실용성의 낮은 단계를 나타냅니다. 또한 발명에 스며드는 심오한 충동, 즉 제품과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의 공생 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를 드러냅니다.

유감스럽게도, 대부분의 디지털 디자이너는 마치 인간이 모두 눈과 귀인 것처럼 시각과 소리만으로 이러한 관계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어느 정도 의미가 있습니다. 디지털 장치의 실질적인 제약으로 인해 시각과 청각이 가장 분명한 경험적 목표가 됩니다. AromaRama와 유사한 하드웨어를 스마트폰, 태블릿 및 노트북에 구현하는 것을 옹호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인류의 무수한 활동은 다중감각적입니다. 여가에서 언어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은 감각의 교향곡을 필요로 합니다. 시각과 청각이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고려할 가치 인식의 유일한 모드일까요?

iSmell USB 장치 이미지 - 2001년 라스 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소비자 가전 전시회)에서 DigiScents는 인터넷에 향기를 제공하기 위해 웹 사이트 및 이메일 클라이언트와 페어링된 USB 장치인 iSmell을 출시했습니다.

 

오감 신화(The Five-Sense Myth)

디지털 제품 디자인에 감각 계층이 있다면 시각, 청각, 촉각으로 구성됩니다. 그 이유는 분명합니다. 모바일 장치는 시각, 청각 및 촉각 피드백에 의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세 가지 이상의 감각이 있을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인용되는 다섯 가지 이상의 감각이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pentamerous proposition(5감각 명제)를 만들었지만, 오늘날 전문가들은 인간이 9 ~ 33개의 서로 다른 감각을 가지고 있다고 제안합니다.

높은 수준에서 인간의 감각 수용체에는 네 가지 유형의 인간 감각 수용체와 네 가지 물리적 자극이 있습니다 : 광 수용체(빛), 화학 수용체(화학 물질), 열 수용체(온도), 기계 수용체(기계적 힘). 수용체와 자극으로부터 수집된 정보는 시각, 청각 및 후각과 같은 과정을 유발합니다("감각 양식"이라고도 함). 9가지 감각 양식이 있습니다. 또는 자극 후에 감지되는 감각:

  1. 비전(Vision) : 눈으로 사물을 보는 힘
  2. 청각(Hearing) : 소리가 귀에서 인식되는 기능
  3. 냄새(Smell) : 후각 신경을 사용하여 코를 통해 냄새를 감지합니다.
  4. 맛(Taste) : 혀가 어떤 것의 맛을 식별하는 감각
  5. 촉감(Touch) : 물리적 접촉을 통해 물질이 지각되는 감각
  6. 통증(Pain) : 신체의 일부에서 발생하는 고통스러운 감각
  7. 기계 수용(Mechanoreception) : 진동, 스트레칭, 압력 또는 기타 기계적 자극에 대한 신체의 인식
  8. 온도(Temperature) : 피부의 수용체를 통한 뜨겁고 차가운 식별
  9. 차단(Interoception) : 신체 내에서 발생하는 자극 및 감각 감지

9가지 양식 각각에는 논쟁의 여지가 있는 하위 감각이 있습니다. 일부는 그럴듯하다고 간주되고 다른 일부는 급진적으로 간주됩니다.

 

감각 디자인과 디지털 디자인은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감각이 5개, 9개 또는 33개이든 관계없이 디자이너는 앱의 온도를 맛보고 냄새를 맡거나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시각, 청각, 촉각을 우선시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어떨까요?

감각 디자인의 핵심에는 이러한 현실이 있습니다. 모든 디지털 상호 작용은 감각적 경험입니다.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감각적 참여를 보다 의도적이고 다방면으로 만듭니다.
  • UX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감각 활성화(향상된 탐색, 향상된 검색 가능성 등)
  • 더 매력적이고 기억에 남는 제품(및 브랜드) 경험 만들기

지각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디자이너는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에 감각을 포함하기 위한 원칙적 프레임 워크가 필요합니다.

 

감각 디자인의 9가지 원칙

1. 감각에 대해 알아보기

감각을 설계하려면 수용체, 자극 및 양식에 대한 강력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감각 장애와 감각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조사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배울 점이 많습니다. 많은 과학자들과 전문가들은 전체 경력을 개별 양식과 자극을 연구하는 데 바칩니다.

 

2. 연구에 감각 포함

감각적인 디자인에는 연구가 필요합니다. 다른 디자인 분야와 마찬가지로 직감이나 개인적인 경험에 의존하는 것은 좋은 습관에 미치지 못합니다. 계획된 제품 및 기능에 따라 디자이너는 UX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통찰력을 수집하고 제품 개발 프로세스 전체에서 반복할 수 있습니다. 공식적인 사용자 연구가 없더라도 감각적인 디자인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피어 리뷰(동료 검토) 텍스트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3. 감각 간의 관계 조사

감각은 함께 작동합니다. 감각 통합은 신체 반응을 알리기 위해 뇌가 감각과 주변의 정보에 우선순위를 두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뇌는 다음을 결합합니다.

  • 의사소통 단서를 해독하기 위한 시각 및 청각
  • 부상을 방지하기 위한 온도와 통증
  • 소화를 유발하는 냄새와 맛

디지털 디자인에서는 추정된 관계가 의도하지 않은 반응이나 사용성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감각 페어링을 테스트해야 합니다.

“… 일반적인 주제에는 촉각적 경험과 시각적 경험이 없지만, 각 감각의 기여도를 측정할 수 없는 통합된 경험이 있습니다.”
— Maurice Merleau-Ponty, 지각 현상학(Phenomenology of Perception)

 

4. 특정 감각 타겟팅

디자인 개념은 아이디어화, 테스트 및 검토 프로세스를 통해 필터링됩니다. 아이디어가 계획대로 작동하지 않더라도 프로세스는 후속 작업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감각적 선택에도 동일한 의도가 적용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감각 기능이 사용자 경험을 어떻게 돕거나 방해하는지 식별하기 어렵습니다.

 

5. 공감각의 경험 유발

감각적인 디자인의 목적은 페로몬을 분사하거나, 압력을 시뮬레이션하는 값 비싼 액세서리를 모바일 장치에 장착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술 환경을 고려할 때 감각 디자인의 진정한 기회는 디지털 제품 자체에 존재합니다. 어떻게? 디지털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여 시제품 자극이 없는 경우에도 시각, 청각 및 촉각 이외의 방식을 활성화합니다.

그것이 과장된 것 같다면 23명 중 1명이 공감각으로 알려진 지각 경로의 지속적인 혼합을 경험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색상이 맛있습니다. 음악이 보입니다. 냄새가 만져졌습니다. 공감각은 상대적으로 드물지만 공감각적 경험은 그렇지 않습니다. 교차 감각적 연결과 은유를 밝히는 데 사용되는 마케팅 전략에서 오랫동안 활용된 진실입니다.

의수을 사용한 감각 실험 - 사진 감각 연결은 복잡합니다. 참가자의 시각과 고유 감각을 활용한 한 실험에서 연구원은 의수를 찌르고 실제 통증과 촉각을 자극했습니다.(라이브 사이언스)

 

6. 디자인 요소의 감각적 의미 발견

공감각적 연결을 찾는 것 외에도 디자이너는 디자인 선택이 예상치 못한 감각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 패턴은 현기증을 유발합니다.
  • 단어는 맛을 이끌어 낸다
  • 이미지가 냄새를 일으킴
  • 촉감을 자극하는 소리

모든 미적 요소에 대해 고민할 필요는 없지만 특히 영향력이 큰 단어와 그래픽의 경우, 숨겨진 감각 잠재력을 고려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7. 가상의 감각 제약을 부과

시력은 세계를 분석하는 주요 감각이자 주요 수단입니다. 디자이너가 알고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항상 존재하는 디자인 요소이며 대부분의 모든 결정을 결정합니다. 시야의 흔들림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가상의 제약을 부과하는 것입니다. 만약 시력이 선택 사항이 아니라면 어떨까요? 이 시나리오에는 논의가 필요한 실제 접근성 문제가 있지만 제약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창의적 사고 촉진
  • 디지털 제품이 다른 감각을 무시하는 정도 노출
  • 디자이너가 대체 감각 솔루션을 탐색하도록 강요

 

8. 감각 과부하 방지

감각 과부하는 실제입니다. 사운드, 이미지 및 애니메이션 UI 구성 요소를 결합하는 것은 즐거울 수 있지만 역효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정보를 찾거나 콘텐츠에 참여하는 경우 감각 기능을 도입하면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감각적 요소는 분명하거나 미묘할 수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그들은 그것을 압도하지 않고 UX를 향상시켜야 합니다.

 

9. 제품 전략에 감각 포함

참신함은 제품 디자인에 있습니다. 많은 회사가 일회성 기능을 출시하여 입소문을 일으키지만 속임수는 매력을 잃습니다. 감각적인 디자인은 장식이 아닙니다. 인간 인지의 과학적 현실에 기반한 디자인 추구입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제품의 전략적 비전에 필수적이어야 합니다.

세심한 계획과 정기적인 개선을 통해 감각적 특징은 기능을 초월하고 브랜드와 제품을 바람직하게 만드는 잠재의식적 연관성에 스며들 수 있습니다.

 

감각적 경험 디자인 수용

감각 디자인의 미래는 인간 지각의 총체성을 고려한 물리적 제품 패러다임을 안내할 것입니다. 웨어러블에서 신경 링크 및 햅틱 인터페이스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다중 감각 장치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아무도 시장 통제권을 얻지 못했지만 스마트폰과 노트북에서 통신과 상거래를 방해하려는 충동을 무효화하지는 않습니다.

확인되지 않은 기술 발전에 대한 모든 이야기에서 산업 변화는 즉각적인 것이 아닙니다. 디지털 제품과 관련된 기대와 행동은 깊이 뿌리 박혀 있으며, 대부분의 디자인 지식은 시각적 요소와 경험적 패턴을 중심으로 합니다. 감각에 정통한 물리적 제품이 눈에 띄게 다가 오더라도 스마트폰의 보편성을 달성하려면 시간이 걸립니다.

그때까지 미래는 현재와 비슷할 것입니다. 모바일 장치가 여전히 지배적인 세상에서 감각 원리를 디자인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것은 디자이너의 몫입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든 혁신적인 감각 경험을 만들고 디지털 제품을 더욱 유용하고 효율적이며 기억에 남도록 만들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원문 링크. The principles of sensory design

※ 디자인을 넘어 인지공학 및 의학 분야의 전문 용어가 많은 관계로 인해 일부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발견하시면 댓글로 알려 주시면 빠르게 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