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심리학 원칙 15가지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1. 6. 4. 07:00

본문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심리학 원칙 15가지

 

웹 디자이너로서 여러분은 고객이 좋아할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다. 직관에 반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고객의 개인 미학과 방문자를 고객으로 전환하는 데 실제로 효과가 있는 것이 얼마나 자주 차이가 있는지 생각해 보자. 그래서, 고객의 청중을 위한 웹 사이트를 디자인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하지만 제대로 된 결과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고객이 말한 것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일 수는 있지만 이는 잠재 고객이 누구인지 표면을 긁어모을 뿐이다.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소비자가 생각하는 방식과 그들이 하는 방식으로 웹 사이트에 반응하는 이유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것의 대부분은 이미 심리학 원리에 의해 우리에게 설명되었다.

일단 암기하면 방문자가 여러분과 고객이 원하는 대로 정확하게 응답하도록 하는 사용자 여정을 설계할 수 있다.

 

웹 디자인에서 사용할 15 가지 심리학 원리

인간으로서 우리는 특정한 방식을 생각하며, 당신의 디자인은 그러한 근본적인 사고 과정과 자연스러운 반응을 수용해야 한다.

다음은 최종 사용자(End-Users)를 위해 더 좋고 직관적인 디지털 경험을 디자인하는 데 도움이 되는 15 가지 심리학 원칙이다.

 

1. 미학적-유용성 효과

미학적-유용성 효과는 사람들이 더 매력적인 인터페이스와 더 유용한 인터페이스를 동일시한다고 제안한다. 즉, 훌륭하고 현대적이며 반응이 빠른 디자인이 항상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2. 색 심리학

색상 심리학은 무언가가 어떻게 인식되는지에 대한 색상의 영향에 대해 알려준다. 색상이 감정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방문자가 웹 사이트와 그 뒤에 있는 브랜드를 인식하는 방식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모양의 심리학

색상이 브랜드 또는 그들이 보고 있는 콘텐츠에 대한 누군가의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처럼 인터페이스 내에서 사용되는 개별 모양도 마찬가지다. 원, 사각형, 삼각형, 육각형, 다각형 등 각 모양은 고유한 심리적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4. 게슈탈트 원칙(Gestalt Principles)

게슈탈트 원칙은 인간이 자신에게 제시된 혼란스러운 데이터를 이해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인간의 뇌는 텍스트, 이미지 및 공간을 보는 대신 패턴을 인식하여 복잡성을 단순화한다. 약 6개의 원리가 이 이론과 연관되어 있으며 대칭, 유사성 및 근접성과 같은 요인과 관련이 있다.

 

5. 단순한 노출 효과 / JAKOB의 법칙

단순한 노출 효과 또는 친숙성 원칙은 사람들이 익숙해 보이는 것을 선호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Jakob의 법칙은 이 심리학을 특히 인터넷 사용자 경험에 적용한다. 사용자는 여러분의 웹 사이트가 자신이 시간을 보내는 다른 사이트와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기를 기대한다.

 

6. 폰 레스토프 효과(Von Restorff Effect)

폰 레스토프 효과(Von Restorff Effect), 또는 고립 효과(Isolation Effect)는 누군가가 동일한 자극에 노출되었을 때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설명하고, 그다음 독특한 요소가 접힌 부분에 도입된다. 그들의 관심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로잡는 것은 이상치이다.

 

7. 선택적 무시

선택적 무시는 사용자가 자신의 주요 목표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이는 모든 것을 개발하는 일종의 "맹목"이다. 이는 동일한 쿠키 동의 배너를 사용하는 웹 사이트처럼 디자인 또는 마케팅 트렌드가 부실해지면 종종 발생한다.

 

8. 힉스의 법칙(Hick’s Law)

힉스 법칙은 사람이 선택해야 하는 수는 결정을 내리는 데 걸리는 시간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의사 결정 과정을 늦추지 않고 가속화하기를 원할 때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서 주의를 기울이는 기본 원칙이다.

 

9. 손실 회피

손실 회피(Loss Aversion)는 의사 결정이 이익을 얻는 것보다 손실을 피하는 것이 더 일반적이라고 말한다. 웹 사이트 또는 웹 사이트 콘텐츠가 방문자를 신뢰하지 않거나 행동을 취하는데 자신감을 가질 이유를 제공하는 경우 전환보다 이탈률이 높을 가능성이 높다.

 

10. 선택의 역설

선택의 역설은 힉스 법칙이 제기 한 문제에 대한 반응입니다. 선택의 폭이 줄어들면 소비자가 불안감을 덜 느끼게 되어 구매에 대한 자신감과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의 사이트가 높은 장바구니 포기 또는 제품 반품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선택의 역설이 유용한 원칙이 될 것이다.

 

11. 밀러의 법칙(Miller’s Law)

인지 부하 이론 (Cognitive Load Theory)이라고도 하는 밀러의 법칙은 메모리 용량과 관련이 있다. 평균적으로 사람들은 주어진 시간에 작업 메모리에 약 7개의 항목만 저장할 수 있다. 이 심리학 원칙은 초점과 의사 결정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옵션의 감소와 일반적인 내용의 감소를 장려한다.

 

12. 피드백

피드백은 학습의 원칙 중 하나이며 상호 작용 설계에서 큰 역할을 한다. 피드백은 디자이너가 목표를 향해 진전을 이루었거나 달성했을 때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방문자에게 웹 사이트가 자신의 행동에 반응하는 방식을 가르치는 데 사용할 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웹 사이트에 더 빠르고 확실하게 참여할 수 있다.

 

13. 외적 동기

동기 부여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내적 동기는 내재적 동기이고 외적 동기는 외부적 동기다. 사용자가 온라인에서 더 많은 작업을 완료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외적 동기 부여다. 디자이너는 이러한 종류의 "보상"이 분명한지 확인해야 한다.

 

14. 사회적 증명(Social Proof)

심리적 현상, 사회적 증거 또는 영향만큼 심리적 원리는 사람들이 대중의 행동을 모방할 것이라고 암시한다. 그것은 또한 진실이 대다수에게 있다는 가정을 의미한다. 이것이 바로 고객 리뷰, 고객 평가 및 사용자 생성 콘텐츠가 웹 사이트에서 매우 유용하게 된 이유다.

 

15. 피크 엔드 규칙

피크 엔드 규칙(Peak-End Rule)은 사람들이 경험에 대한 첫인상과 마지막 인상을 바탕으로 경험을 판단할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사람들이 그룹의 첫 번째 항목과 마지막 항목을 기억하는 직렬 위치 효과와 다소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이것은 사용자 여정의 시작 및 예상 끝뿐만 아니라 각 페이지의 상단과 하단을 작성할 때 기억해야 할 사항이다.

 

요약

더 나은 웹 사이트를 만들고 싶다면 최종 사용자의 관점에서 디자인해야 한다.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곳은 심리학 원칙으로 대부분의 소비자가 생각하는 방식과 반응을 유도하는 동기를 알려준다. 이러한 고유한 인과 관계를 이해하고 있다면 방문자로부터 올바른 반응을 이끌어내는 웹 사이트를 디자인할 수 있다.

원문 링크. 15 PSYCHOLOGY PRINCIPLES EVERY DESIGNER SHOULD KNOW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