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믿거나 말거나 카피라이팅은 디자이너가 소유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콘텐츠 제작 기술 중 하나다. 생각해 보면 디자인은 콘텐츠를 지원하고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디자이너로서 콘텐츠는 콘텐츠를 제작하든 다른 사람이 만드는지에 관계없이 많은 결정의 원동력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카피를 작성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그것이 제공하는 목적을 이해한다면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더 나은 디자인을 만들 수 있다.

이 기사에서는 디자이너가 더 나은 경험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유용한 카피라이팅 팁을 다룰 것이다.

 

세일즈 카피라이팅 vs UX 카피라이팅

우선, 여러분이 쓰고 있는 카피의 성격을 이해해야 한다. 세일즈(또는 설득력 있는) 카피라이팅과 UX 카피라이팅 사이에는 약간의 미묘한 차이가 있다.

세일즈 카피라이팅은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등록하도록 하는 것이다. 반면에 UX 카피라이팅은 사용자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목표에 도달하도록 돕는 것이다.

확실히 둘 사이에는 겹치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세일즈 카피라이팅은 종종 고객이 무언가를 하도록 설득하는 것이지만, UX 카피라이팅은 고객이 이미 시도하고 있는 일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목표에 따라 새일즈할 필요가 없다.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기만 하면 된다.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 익숙해지기

검색 엔진 최적화는 모든 카피라이터에게 필수적인 기술이다. 검색 엔진이 웹 사이트의 콘텐츠를 평가하는 방법과 해당 방법론을 활용하고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피를 만드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웹 카피를 만들기 위해 SEO(검색 엔진 최적화)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키워드 연구 및 최적화, 도메인 권한 및 검색 엔진에 대한 위험 신호의 기본 사항을 이해하는 것은 먼 길을 떠나는 여정이다.

 

사람들이 웹에서 읽는 방법 이해

대부분 웹에서 읽는 사람들은 방대한 양의 콘텐츠를 읽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들은 방문하는 페이지를 스캔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고 다른 콘텐츠만 훑어본다.(물론 예외가 있다.)

방문자가 쉽게 스캔할 수 있도록 카피를 만들어야 한다. 즉, 단락을 짧게 유지하고(2-4 문장은 경험에 비추어 좋은 규칙이다), 많은 헤드라인을 사용하고, 의미가 있는 곳에 글 머리 기호 목록을 추가하고, 콘텐츠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볼드체나 기울임 꼴 텍스트(절제하여)를 사용하는 것까지 의미한다.

 

짧은 것이 더 나은 경우가 많다(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온라인으로 읽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요점을 빨리 이해하기를 원한다. 그들은 3분 안에 동일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기사를 읽는데 10분을 소비하고 싶지 않는다. 때로는 읽기 시간이 길면 방문자가 콘텐츠를 읽기 시작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작성하는 내용은 전달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면서 작성할 수 있는 한 간결해야 한다. 다루어야 할 내용에 대한 개요를 작성하는 것은 처음부터 콘텐츠를 간소화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불필요한 부분이나 반복을 제거하기 위해 작성한 후 카피를 편집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올바른 도구 사용

더 나은 작가가 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도구가 너무 많다. 웹 사이트에 사용하는 CMS에 직접 콘텐츠를 작성하고 싶을 수 있다. 그러나 한 걸음 물러서서 Google Docs 또는 Bear와 같은 앱에서 초기 초안을 작성하고 CMS로 복사하고 거기에서 조정하여 디자인 내에서 적절하게 흐르도록 한다.

그래머리(Grammarly) 및 헤밍웨이(Hemingway)와 같은 다른 도구도 매우 유용할 수 있다. 그래머리(Grammarly)는 문법, 철자, 심지어 글의 어조와 읽기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훌륭한 옵션이다. 헤밍웨이(Hemingway)는 글이 더 명확하고 간결해지도록 도와준다. 둘 다 온라인 및 데스크톱 버전을 모두 제공한다.

 

디자인과 카피를 함께 사용하기

디자인은 카피를 지원해야 한다. 사람들이 실제로 읽고 싶어 하는 콘텐츠를 만들려면 디자인과 작성한 카피가 함께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디자인을 만들 때, 그것이 어떻게 여러분의 카피를 지원할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 보유하게 될 모든 종류의 텍스트 콘텐츠와 페이지에 포함될 기타 미디어의 스타일을 고려한다. 글꼴 선택과 시각적 요소가 방문자에게 즐거운 독서 경험을 제공하고 방문자가 사이트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읽기, 에뮬레이션(모방), 개선

더 나은 작가가 되고 싶다면 많은 독서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카피라이팅의 경우, 다른 웹 사이트의 내용에 주의해야 한다. 여기에는 홈페이지에서 마이크로 카피, 제품 설명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된다.

다른 웹 사이트에서 좋아하는 카피의 스와이프 파일을 만든다. 텍스트 문서에서 또는 훌륭한 콘텐츠의 스크린 샷을 캡처하여 이를 수행할 수 있다. 영감을 얻으려면 스와이프 파일을 훑어보면서 다른 사이트가 같은 종류의 콘텐츠를 어떻게 다루었는지 확인한다.(벤치마킹 요소)

거기에서 자신의 글로 카피의 측면을 모방할 수 있다. 에뮬레이션(모방)은 카피와 동일하지 않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브랜드의 타겟 고객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좋아하는 작품의 구조나 일반적인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은 시작하기에 좋은 곳이 될 수 있다.

더 많은 카피를 쓸수록 그 과정에 더 익숙해질 것이다. 또한, 콘텐츠의 품질과 콘텐츠 제작 속도 측면에서 카피라이팅 기술이 향상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카피라이팅은 자신의 작업이나 고객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소중한 추가 기능이다.

원문 링크. A designer’s guide to writing effective copy(& why it matters more than you think)

 

반응형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아트뮤 라라만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