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초보자 가이드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21. 7. 13. 09:35

본문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는 이름, 색상, 로고 및 디자인과 같은 비즈니스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 함께 결합되는 모든 구성 요소입니다. 문제는 원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고객의 마음에 투영하기 위해 이러한 모든 요소를 ​​결합하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이처럼 유익한 가이드가 존재합니다. 우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들어 여러분의 브랜드를 만드는 데 필요한 빌딩 블록을 제공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란?(What is Brand Identity)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기업이 소비자의 마음에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든 유형의 구성 요소에 부여하는 이름입니다. 여기에는 브랜드 색상, 브랜드가 모든 제품 포장을 통해 사용하는 디자인 스타일, 광고 및 로고에 사용되는 색상 조합, 고유한 메시지를 표시하는 데 사용되는 타이포그래피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세심하게 제작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기업은 경쟁업체와 차별화되고 영향력을 확대하며 궁극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기초(The Basics of Brand Identity)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프로세스를 통해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확실한 도구를 살펴보기 전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기 위해 함께 제공되는 핵심 요소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 요소는 유형적이지만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성공적으로 만드는 요소는 보다 추상적입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선택(Choosing Your Brand Identity Elements)

최소한 기본 사항을 선택하지 않으면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많은 것을 할 수 없습니다.

  • 브랜드 로고는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됩니까?
  • 브랜드의 기본 색상은 무엇입니까?
  • 브랜드 메시지는 무엇입니까? 어떻게 표시됩니까?
  • 브랜드 자산에서 어떤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할 것입니까?
  • 소셜 미디어나 웹사이트의 특정 메시지에 사용할 지원 그래픽이 있습니까?
  • 브랜딩을 통해 어떤 느낌을 전달하려고 합니까?

다음은 일단 답변을 하고 나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기 위해 함께 작업할 수 있는 일련의 브랜드 요소를 남길 수 있는 몇 가지 기본적인 질문입니다.

선택을 잘했거나 완전히 신뢰할 수 있는 디자인 에이전시에 작업을 아웃소싱했다면 소셜에 표시될 때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도구를 갖게 됩니다. 광고 캠페인을 만들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뉴스레터를 보냅니다. 이것이 무슨 말인지 알 것입니다.

 

일관성(Consistency)

이 가이드에서 한 가지만 빼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실행하는 데 일관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갖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처음부터 기억에 남고 식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말할 것도 없이 일관성은 도달하려는 고객에 대한 신뢰를 불러일으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모든 부분에 일관성이 없으면 고객이 브랜드를 식별하고 신뢰하며 궁극적으로 구매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고맙게도 일관성을 구현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브랜드의 모든 측면에서 사용할 정확한 요소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린 다음 이탈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사용하는 것만큼 쉬울 수 있습니다. 거기에서 브랜드 요소를 어떻게 포지셔닝할지 알아야 합니다.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 및 차별화(Brand Image, Positioning, and Differentiation)

만약 여러분이 고객들에게 틈새시장에서 가장 큰 경쟁업체의 라인업이 제공되면 그들은 여러분을 가장 기억에 남는 브랜드로 뽑을 수 있을까요? "무턱대고 서 있으며 매사에 넘어간다"라는 속담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브랜드를 만드는 데에도 적용됩니다.

소비자의 마음속에 만들고자 하는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성하는 자산에 의해 달성됩니다(제품/서비스 품질 및 고객 지원 외에도). 그러나 궁극적으로 브랜드를 포지셔닝하는 방법과 자신을 차별화하는 방법에 따라 결정됩니다.

여러분의 브랜드는 다른 브랜드에서 제공하지 않는 것이 무엇입니까? 고객이 여러분이 누구인지, 무엇을 제공하는지 주목함으로써 얻을 수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여러분이 속한 업계의 경쟁업체와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입니까?

다음은 브랜드를 가능한 모든 것으로 만드는 것에 대해 생각할 때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몇 가지 질문입니다. 브랜드 색상을 선택하고 로고를 만들고 일치하는 이미지를 수집하는 것만으로는 브랜드가 처음에 달성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면 충분하지 않습니다.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방법과 브랜드의 고유한 요소를 배치하기로 결정하는 방법을 먼저 정의해야 합니다. 브랜드가 상징하는 모든 것을 완성하기 위한 메시지, 사명 및 비전과 함께. 그래야만 의미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일관성 및 차별화를 갖추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어떻게 관리하고 실행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실현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향상시키는 4가지 도구(4 Tools to Improve Brand Identity)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든 후에는 올바르게 관리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이 네 가지 도구는 여러분이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최고의 도구들입니다.

 

프론티파이 (Frontify)

프론티파이(Frontify)

프론티파이 (Frontify)는 브랜드의 조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온보딩하면 팀에서 모든 브랜드 아이덴티티 자산에 쉽게 액세스하고 구성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Frontify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지침을 수용하고 쉽게 액세스 할 수 있도록 모든 브랜드 템플릿도 저장합니다.

팀 구성원이 사내에 있든 원격에 있든 상관없이 팀 구성원과 쉽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즐겨 사용하는 도구의 에코시스템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브랜드 아이덴티티 자산을 만들고 쉽게 배포할 수 있도록 Slack, Figma 및 Adobe Suite의 제품군을 따라 생각하십시오. 사내 브랜드 디자이너를 둘 만큼 규모가 크지 않은 경우 Frontify를 사용하면 팀 구성원이 브랜드 자산을 쉽게 확보하고 시각적 개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위 브랜드 (We Brand)

우리 브랜드(We Brand)

마케팅 자료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노력에 귀중한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위 브랜드 (We Brand)는 팀이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마케팅 비주얼을 개인화할 수 있도록 하여 이러한 프로세스를 용이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팀이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제한 가능한 브랜드 템플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 경험이 없어도 팀의 모든 사람이 액세스 할 수 있는 사용하기 쉬운 온라인 편집기가 함께 제공됩니다. 팀이 컴퓨터, 태블릿 또는 전화를 통해 마케팅 또는 자료를 인쇄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스타터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루카 (Looka)

루카(Looka)

루카(Looka)는 간단한 디자인 도구 모음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프로세스를 용이하게 합니다. 로고 메이커도 함께 제공됩니다. 따라서 완벽한 로고를 만드는 과정에 있다면 특히 전문 디자이너에게 접근할 수 없는 경우에 유용할 것입니다.

루카(Looka)의 눈에 띄는 기능 중 하나는 브랜드 키트입니다. 가입하면 브랜드 로고, 색상, 글꼴 및 사진을 결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천 개의 템플릿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자료를 만들려는 경우 광고, 소셜 미디어 또는 웹사이트에 사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템플릿과 오버레이를 제공합니다.

 

템플라피(Templafy)

템플라피(Templafy)

일관성은 기업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관리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템플라피(Templafy)는 직원들이 콘텐츠 배포, 템플릿 관리, 이메일 서명 관리 및 문서 편집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중앙 집중화된 장소를 제공하여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Templafy와 같은 도구는 법률, 컨설팅, 보험 또는 은행 산업과 글로벌 소비자 브랜드에 가장 적합합니다. 기업 환경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손상시키는 단절된 콘텐츠를 출판하는 것의 희생양이 될 수 있습니다. Templafy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로세스를 보다 쉽게 ​​만들기 위해 작업할 수 있는 모든 기술 스택을 연결하는 작업을 합니다.

전사적 브랜드 리브랜딩을 시행해야 합니까? Templafy를 사용하면 모든 사람이 업데이트된 자료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새로운 브랜드 자산을 전반적으로 쉽게 변경하고 재배포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실행을 위한 3가지 트릭(3 Tricks for Executing Your Brand Identity)

우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도구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러나 새로 찾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세 가지 간단한 팁이 있습니다.

 

스타일 가이드 만들기(Create a Style Guide)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스타일 가이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스타일 가이드를 만드는 것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자산을 한 곳에 모으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스타일 가이드는 자산을 적절하게 구성하고 각 자산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사용할 수 없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스타일 가이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자료를 사용해야 하는 모든 사람이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의 오류를 최소화하면서 브랜드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 유료 광고 캠페인을 실행하는 팀이 있는 경우 스타일 가이드는 중요한 자산입니다. 디자이너와 소셜 미디어 관리자는 스타일 가이드를 사용하여 올바른 브랜드 색상, 타이포그래피, 적절한 로고 사용 및 메시지와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자산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나면 스타일 가이드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조직의 모든 사람이 액세스 할 수 있는 팀 위키를 만드는 것만큼 간단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관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도구로 특별히 설계된 소프트웨어로 스타일 가이드를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타겟 페르소나 식별(Identify Your Target Personas)

효과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방법 중 하나는 타겟 페르소나를 명확하게 식별하는 것입니다. 즉,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도달하고 끌어들이려는 고객은 누구입니까?

그들은 어떤 색상과 가장 관련이 있습니까? 어떤 로고 스타일로 그려졌나요? 어떤 메시지와 어떤 타이포그래피에 반응합니까?

타겟 고객을 정확하게 식별하면 도달하려는 대상을 정확히 알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로세스를 훨씬 더 강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만든 아이덴티티를 통해 그들에게 다가가는 방법에 대해서도 더 잘 알게 될 것입니다.

 

브랜드 템플릿 만들기(Create Brand Templates)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관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일 중 하나는 템플릿을 만드는 것입니다. 템플릿을 사용하면 다양한 요구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를 쉽게 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자산을 누가 만들든 일관성 수준을 쉽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일부는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 이메일 뉴스레터 등 모든 플랫폼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표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를 템플릿화하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사용하여 고객과 잘 소통할 수 있는 메시지를 만드는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템플라피(Templafy)를 사용하면 직원들이 한 곳에서 올바른 로고, 글꼴, 레터 헤드 또는 이미지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객이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일관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쉽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템플라피(Templafy)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맞지 않으면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용하기 쉬운 템플릿을 만드는 과정을 쉽게 만들어주는 다양한 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무엇을 할지(What to Do Next)

여기까지 왔다면 많은 부분을 다뤘습니다. 이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무엇인지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성하는 요소를 선택하기 전에 먼저 생각해야 하는 브랜드 특성에 대해 배웠습니다. 또한, 전략과 소프트웨어를 통해 이를 관리하고 개선하는 방법도 찾았습니다.

그러나 마케팅, 브랜딩 및 브랜드 관리의 세계에 관해서는 항상 배워야 할 것이 더 있습니다. 아직 브랜드를 만들고 개선하는 과정에 있다면 기억에 남는 브랜드 만들기에 대한 A부터 Z까지의 가이드를 확인해 보길 바랍니다. 대상 고객과 함께 하고 결과를 가져오는 브랜드를 만드는 데 있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인 브랜드(Personal Brand)를 구축하고 있습니까? 이에 대한 심층 가이드도 게시했습니다.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과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파하고 연결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단계를 속속들이 살펴볼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습니다.

원문 링크. The Beginner’s Guide to Brand Identity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