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미지 최적화의 모든 것, 최고의 완벽 가이드 - 2부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1. 7. 29. 05:29

본문

이미지 최적화의 모든 것, 최고의 완벽 가이드 - 1부에 이어 이미지 변환 및 최적화 도구, 이미지 최적화 방법론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2부를 시작하겠습니다.

이미지 압축 및 최적화의 역사는 인터넷 자체만큼이나 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가 처음 온라인에 등장한 이후로 웹 디자이너들은 더 나은 성능을 위해 이미지 파일을 압축하는 방법을 모색해 왔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미지 최적화 환경은 복잡합니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이미지 크기를 조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많이 있습니다. 이미지가 최적화되는 다양한 방법, 사용 가능한 도구 및 실제로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면 이 글을 통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미지 변환 및 최적화 도구(Image conversion and optimisation tools)

효과적인 변환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무료 및 유료 도구가 있습니다. 일부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또는 이미징 소프트웨어와 같은 널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내장되어 있으며 다른 일부는 독립 실행형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브라우저 내에서 변환 및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는 웹 앱도 있습니다.

 

온라인 이미지 최적화(Image optimisation online)

브라우저 창에서 열리는 웹 기반 응용 프로그램은 종종 인기 있는 선택입니다. 높은 수준의 편의성과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앱을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앱이 비즈니스의 웹 개발 및 콘텐츠 관리 도구 키트에 추가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대신 브라우저에만 존재하며 개발자가 앱에 대한 지원을 종료하기로 결정하면 솔루션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브라우저 내 응용 프로그램에서 얻을 수 있는 압축 결과는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훌륭한 웹 기반 옵션이 많이 있으며 여러분의 요구 사항에 맞는 옵션을 찾기 위해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있습니다.

 

TinyPNG

TinyPNG는 사용자 친화적인 웹 기반 이미지 최적화 도구입니다. 사용자는 한 번에 최대 20개의 이미지를 압축하여 장치 저장소에서 이미지를 끌어다 놓을 수 있습니다.

각 파일은 각각 5MB로 제한되어 있어 상당한 많은 범위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사용자는 이미지에 적용된 압축률을 제어할 수 없습니다. TinyPNG는 Photoshop 또는 WordPress 이미지 압축 플러그인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무료 기능을 제공합니다.

Optimizilla

Optimizilla는 TinyPNG와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하며 최대 20개의 래스터 이미지(특히 PNG 또는 JPEG 파일)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추가 제어 및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이미지에 다양한 설정을 적용하고 압축률을 변경하여 이상적인 품질 수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로고로 귀여운 드래곤이 새겨져 있는데 마음에 들지 않을 게 뭐가 있을까요?

 

Compressor

Compressor는 처음 두 도구보다 더 광범위한 기능을 제공하며 최대 10MB의 이미지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10MB는 이미지 파일의 상당한 크기이므로 거의 모든 사용 사례에서 충분한 범위를 제공합니다.

또한, Compressor는 래스터 및 벡터 이미지 파일을 모두 포함하는 Optimizilla와 같은 솔루션보다 더 많은 파일 형식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JPEG, PNG, GIF, SVG 및 WebP 파일은 모두 호환됩니다.

 

Compressnow

Compressnow는 한 번에 최대 10개의 이미지를 허용하므로 대량 업로드 및 압축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장치에서 웹 앱으로 빠르고 쉽게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20%, 50% 및 100% 압축을 초과하는 변동 여지가 많지 않지만 이미지의 압축률을 증분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SVGminify

SVGminify는 SVG 이미지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SVG 이미지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작습니다. 파일 업로드 및 관리를 위한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전문 솔루션으로서 이 목록의 다른 항목만큼 일반 응용 프로그램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지만 SVG 이미지 파일에 대한 효과적인 압축을 제공합니다.

 

Squoosh

Squoosh는 인기 있는 무료 이미지 최적화 프로그램이며 비교적 최근에 나온 제품입니다. Google에서 개발한 것으로 페이지 및 이미지 최적화를 통해 SEO 향상을 추구하려는 모든 사람에게 매력적인 후보입니다. 

대량 업로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대규모 이미지 최적화 작업이 오래 걸리고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업체에서 제공하지 않는 WebP로의 변환을 제공합니다.

 

 

독립형 최적화 앱(Standalone optimisation apps)

독립 실행형 최적화 도구 및 앱은 장치에 다운로드하는 도구입니다. 웹 앱에 비해 기능이 뛰어난 경향이 있습니다. 압축률 및 기타 최적화 매개변수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격 사용 및 앱을 디지털 툴킷에 내장할 수 있는 범위가 더 넓어졌습니다.

이러한 독립 실행형 앱은 무료 도구일 가능성이 낮고 모든 기능이 잠금 해제되기 전에 구독료 지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PNGGauntlet

PNGGauntlet은 PNG 래스터 파일의 크기를 줄이는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그러나 그 전문화로 인해 다른 이미지 파일 형식을 안정적으로 압축하려면 다른 솔루션을 배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PNGGauntlet은 실제로 여러 다른 최적화 솔루션의 기능을 결합하는 가장 중요한 구조입니다. 즉, PNGOUT, OptiPNG 및 DeflOpt 입니다.

 

ImageOptim

ImageOptim은 PNG 파일을 압축하는 데 제한되는 또 다른 솔루션입니다. 무손실 기준으로 원본 파일 크기를 60%에서 9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파일로 작업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옵션입니다. 개발자는 ImageOptim을 무료로 제공하므로 사용자가 Mac 기기에 직접 다운로드하여 Apple Store의 이용 약관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이 솔루션은 Windows 및 Linux를 비롯한 다른 장치 및 운영 체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징 소프트웨어 내에서 최적화

디지털 툴킷 내에서 다양한 독립 실행형 앱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항상 최선의 방법은 아닙니다. 특히 서로 다른 키트 조각 간에 직접적인 통합이 없는 경우 지저분하고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미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 이미지 압축 및 최적화 기능을 통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기 있는 이미지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위한 플러그인과 애드온을 통해 이를 가능하게 하고 보다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웹에 이미지를 최적화하기 위해 Photoshop을 사용하는 것이 다른 응용 프로그램과 함께 Photoshop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입니다.

그러나 이는 편의를 위해 기능을 희생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징 소프트웨어 또는 응용 프로그램에 통합된 일부 최적화 솔루션은 필요한 압축률을 달성하지 못할 수 있으며 여전히 너무 큰 이미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페이지에 업로드하는 이미지의 수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미징 소프트웨어 플러그인에 의존할 경우, 이상적인 1MB ~ 2MB 지침을 쉽게 검토할 수 있습니다.

 

CMS 내에서 최적화

압축률이나 이미지 품질을 손상시키지 않고 디지털 툴킷을 간소화하는 또 다른 방법은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과 통합된 플러그인 및 애드온을 찾는 것입니다.

이미지 최적화 WordPress 플러그인 / 가장 인기 있는 WordPress 이미지 최적화

기업에서 웹사이트를 유지 관리하는 데 사용하는 CMS가 많이 있으며 WordPress는 가장 인기 있는 것 중 하나입니다. 다음은 이미지 최적화를 위한 인기 있는 WordPress 플러그인입니다.

 

대량(일괄) 최적화(Optimising in bulk)

위에서 논의한 많은 도구를 '대량(일괄)' 이미지 최적화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량(일괄) 최적화 도구의 정의는 일반적으로 10개 이상의 일괄 처리로 여러 이미지의 최적화를 동시에 지원하는 도구입니다. 

그러나 이 섹션에서는 이보다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이미지 도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들은 자동 또는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대량 압축을 처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전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크게 높이고 번거로움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대량(일괄) 이미지 크기 조정(Bulk image resizers)

좀 더 기술적인 측면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대량(일괄) 이미지 크기 리사이저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러한 이미지 리사이즈는 위에서 이미 살펴본 도구와 거의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즉, 장치에서 이미지를 선택하고 선택한 모든 파일에 크기 조정 및 최적화 매개변수를 적용합니다. 

그 차이는 주로 작업 규모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Bulk Resize Photos 와 같은 도구는 한 번에 최대 150개의 이미지를 처리할 수 있으며 빠른 압축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단 60초 만에 일괄 크기 조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매크로 수준 변환을 통해 이미지를 대규모로 압축하여 주요 최적화 작업을 빠르고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축소 도구(Image minification tools)

이미지 축소 기능을 사용하면 이미지가 크게 변경되지 않습니다. 대신 이미지 파일에서 불필요한 추가 코드를 제거하여 간소화된 파일을 남기므로 페이지 성능과 로딩 속도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미지 축소는 손실이 없는 압축 형식이지만 매우 큰 이미지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수동으로 검사, 처리 및 압축하는 것은 힘든 작업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 축소 도구는 사람의 입력 없이 이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는 자동화된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Webpack, CLI, Gulp 및 Parcel용 로고

CLI

CLI는 명령줄 인터페이스를 나타내며 자동화된 작업을 프로그래밍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범용 도구입니다. Microsoft 제품, WordPress 및 Amazon의 AWS용으로 개발된 도구를 포함하여 다양한 CLI 도구가 있습니다. 이미지와 관련하여 모두 거의 동일한 결과를 얻습니다. 이미지 크기 조정 및 압축 파라미터가 입력되고 변경사항이 자동으로 발생합니다.

CLI를 통한 이미지 최적화는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ImageMagick과 'Convert' 도구가 좋은 예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이유들로 최근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Gulp

Gulp와 같은 최신 환경과 전처리기는 이미지 변환 도구를 배포 프로세스의 일부로 설치하고 자동화하기 더 쉬워졌습니다.

Webpack

Webpack은 이미지 파일의 코드 형식을 base64 문자열로 변환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문자열이 웹 페이지 코드에 삽입되어 페이지를 민첩하고 빠르게 로드할 수 있습니다.

Parcel

Parcel은 범용 이미지 최적화 도구로 설계되어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위한 코드 구분 없는 크기 조정 및 압축을 실현합니다. 이를 통해 HTML, CSS 및 Javascript 등 다양한 코드 소스에서 참조되는 이미지에 대한 자동 압축이 가능합니다.

 

20i’s Website Acceleration Suite

우리는 비즈니스 소유자와 게시자가 페이지를 빠르게 작성할 수 있도록 Website Acceleration Suite를 개발했습니다. 이 도구 세트는 웹 사이트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함께 작동하는 자동화된 기능에 의존합니다.

20i의 웹사이트 가속 제품군

이미지 최적화는 여기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 압축률 및 크기 조정 매개변수를 설정한 다음 여러 웹 페이지에서 자동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JPEG 2000, JPEG XR 및 WebP와 같은 '차세대 이미지 형식'으로 이미지를 변환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작업은 서버 수준에서 수행되므로 브라우저(또는 Google의 테스트)에 도달하면 웹사이트가 상당히 축소됩니다. 모든 공유 호스팅 패키지 및 관리형 VPS와 함께 제공됩니다.

 

Google의 PageSpeed ​​모듈

우리는 이미 잘 최적화된 이미지의 SEO 이점과 이러한 이미지가 제공하는 향상된 사용자 경험이 Google에서 페이지의 성능에 큰 차이를 가져올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했습니다.

구글 로고

Google의 PageSpeed ​​모듈의 이미지 최적화는 웹 페이지를 최적화하도록 설계된 모듈 제품군 내에 존재합니다. 모듈은 WordPress와 같은 CMS 내에서 구현하거나 사이트의 기본 코드에 독립 실행형 추가 기능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HTML, CSS 및 JavaScript를 포함한 코드 세트를 최소화하고 다양한 유형의 파일을 최적화합니다. Mod_pagespeed(기술자 이름)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이미지 압축이며 PNG에서 JPEG로의 변환 및 WebP로의 변환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보시다시피 이미지 최적화는 방대하고 중요한 주제입니다. 알고리즘에 대해서만 두 배 더 많은 글을 작성할 수 있었지만 지루함에 여러분이 잠들지 않기를 바랍니다. 여기까지 왔다면 무언가를 배웠을 것입니다.

이 글에 포함하지 않은 도구나 기술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미지 파일을 더 작게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아래에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원문 링크. Image optimisation: the ultimate guide

- 이미지 최적화의 모든 것, 최고의 완벽 가이드 - 1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