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웹 디자인의 색상 심리학이 중요한 이유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1. 9. 22. 09:41

본문

웹 디자인의 색상 심리학이 중요한 이유

웹 디자인은 한 번에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보기에 좋아야 합니다. 웹 사이트 탐색이 명확해야 합니다. 가능한 한 오랫동안 인터넷 사용자의 관심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를 전환 유입경로로 자연스럽게 이끌고, 사이트가 목표하는 일련의 조치를 취하도록 드러나지 않게 독려해야 합니다.

웹 디자인은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디자이너가 웹사이트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색상의 심리학을 찾고 있습니다. 그들은 대상 청중에게 신뢰, 긴급성 또는 미스터리를 제안하기 위해 문화적 참조를 할 수 있습니다.

색상의 심리학을 연구하는 것은 사이트의 웹 디자인을 극대화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올바른 색상을 사용하면 고객이 행동을 취하도록 강요하는 마음의 틀을 잡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색상은 고객의 관심을 끌고 판매에 대한 올바른 감정을 유발하여 전환율을 높이는 힘이 있습니다.

색상은 브랜드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여러분이 지지하는 대상을 정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인 질문은 여전히 ​​풀리지 않은 채로 남아 있습니다. 내 브랜드에 적합한 색상은? 최대의 효과를 얻으려면 어떤 색상을 선택해야 할까요?

색상의 심리학이 설득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득은 강요, 조작 또는 단순히 강요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대신, 고객이 행동을 취하도록 격려하는 데 필요한 태도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이 경우 액션은 전환 또는 구매가 됩니다.

 

색상 및 변환(Color and Conversions)

제품의 색상과 구매 충동 사이에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연관성이 있습니다. 색상을 볼 때마다 뇌의 시상하부(hypothalamus) 내에서 일련의 반응이 발생합니다. 갑상샘에 호르몬이 분비되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을 유발합니다. 실제로 구매 결정의 62~90%는 색상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색상의 심리학을 더 깊이 파고들면 웹사이트에서 찾기 힘든 전환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색상은 어디에 사용해야 하나요?

사용하는 색상이 때로는 명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차이를 만듭니다. 주의해야 하는 주요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미지(Image)
  • 팝업(Pop-up)
  • 테두리(Border)
  • 헤드라인(Headline)
  • 배경 색조(Background Hue)
  • 기본 웹 배너 또는 Hero 그래픽(Primary web banners or Hero graphics)
  • 버튼, 특히 행동 촉구(Buttons, especially call for action)

 

이러한 눈에 띄는 영역의 색상 선택은 웹사이트가 대상으로 하는 청중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이제 이에 대해 더 논의해 보겠습니다.

 

대비 및 밝기(Contrast and Brightness)

밝기는 웹사이트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부드러운 색상을 선호하고 남성은 밝은 색상을 선호한다고 믿어집니다.

대비(Contrast)는 웹사이트의 가독성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필수 색상 요소입니다. 행동 촉구 버튼이나 웹사이트의 다른 부분에 적힌 내용을 읽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지나치게 밝거나 둔한 글꼴로 콘텐츠를 겹치는 것은 엄격히 금지됩니다. 밝은 검정색 배경에 검정색 "지금 구매" 버튼이 표시되는 것을 상상해 보십시오. 그것은 아마 완전히 눈에 띄지 않게 될 것입니다.

웹사이트의 색 구성표는 접근성과 유용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눈에 띄지 않는 색상을 사용하여 탐색 탭과 드롭다운 메뉴를 만들면 아예 없는 것만큼이나 나쁩니다. 사용자의 관점에서 웹사이트를 살펴보면 우리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색상의 심리학에 따르면 주황색, 노란색, 빨간색 및 파란색이 일반적으로 가장 좋습니다.

 

색의 심리학에 대한 사례 연구(Case Studies on the Psychology of Color)

Moz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슬롯머신 회사는 단순히 클릭 유도 문안 버튼을 녹색에서 노란색으로 변경했습니다. 그 결과 전환율이 무려 187.4%나 증가했습니다. 웹사이트에 다른 색 구성표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색상으로 다변수 테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겟 청중에게 최대의 영향을 미치는 색상이 최상의 옵션이 될 것입니다.

색상 심리학의 타당성을 증명하는 또 다른 연구가 있습니다. 학계에서 빨간색은 일반적으로 오류 표시와 관련이 있습니다. 로체스터 대학의 연구원들은 이것을 네 가지 다른 실험을 통해 테스트했습니다. 그들은 빨간색 티셔츠를 입는 것과 같이 빨간색을 사용하는 것이 실제로 학업 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인터넷 마케터가 생각하는 10가지 색상

우리는 색상의 심리학을 기반으로 색상과 색상이 영감을 주는 감정의 목록을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이러한 색상을 올바른 방식으로 사용하면 웹사이트에 전환율 향상을 위한 적절한 개성을 부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핑크(Pink)

타겟 시장이 주로 여성으로 구성된 경우 분홍색이 좋은 색상입니다. 재미와 낭만의 감정을 고조시키는 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핑크는 젊은 여성성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장난기 많고 풍선껌과 순수함을 떠올리게 합니다. 옛날로 돌아가거나 특히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웹사이트에 이상적입니다.

 

2. 파란색(Blue)

파란색은 믿음직스러운 느낌을 주며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온라인 처방전, 금전 거래 또는 신뢰성을 요구하는 기타 틈새시장을 다루는 모든 웹사이트는 이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레드(Red)

레드만큼 시선을 사로잡는 것은 없다. 클릭 유도 문안에서 가장 효과적인 색상으로 간주됩니다. "지금 실행" 버튼을 디자인하는 경우 빨간색이 색상입니다. 빨간색은 자극적이고 흥미로운 색상입니다. 그것은 열정, 권력, 때로는 분노와 관련이 있습니다. 경고나 위험을 나타내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 강인함, 결단력, 대담함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벽돌이나 적갈색과 같은 따뜻한 빨강, 강하고 편안함 - 벽돌 벽의 지속적인 품질을 제안하려는 사이트에 적합합니다. 진정한 빨강이나 토마토와 같은 밝은 빨강은 보기 전에 도약하려는 에너지와 열의를 제안하려는 젊은 웹사이트에 적합합니다.

 

4. 녹색(Green)

녹색은 평화, 고요함, 자연의 색입니다. 그것은 사용자에게 평온, 회춘, 풍요 및 낙관주의의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어두운 색조는 돈과 더 관련이 있음으로 풍요, 성장 및 안정성을 제안하려는 사이트는 종종 이러한 색조를 사용합니다. 밝은 색조는 봄과 성장과 더 관련이 있음으로 휴식, 신선함, 정직함을 반영하려는 웹 사이트는 종종 밝은 색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귀하의 웹사이트가 훌륭한 환경적 원인이나 유기농 제품 판매에 관한 것이라면 녹색이 주된 배경이 되어야 합니다.

 

5. 노란색(Yellow)

마케팅계에서 노란색은 근심 걱정이나 우울한 생각이 없는 건강한 마음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아동복 및 장난감과 같은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상점에 가장 적합합니다. 이 색상은 또한 주의와 관련이 있습니다.

Yellow는 종종 가장 활력을 주는 색상으로 간주됩니다. 아주 어릴 때부터 사람들은 노란색을 태양과 연관 짓는 법을 배우므로 따뜻함과 행복과 연관됩니다. 따라서 밝은 노란색은 주의를 끌기 때문에 어린이용으로 설계된 사이트에 적합합니다. 더 미묘한 노란색 음영은 더 복잡한 연관성을 갖습니다. 어두운 색조는 고대를 암시할 수 있으며 노란색 양피지를 암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혜와 호기심과도 관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권위와 지성을 보여주고자 하는 사이트에 적합합니다.

 

6. 퍼플(Purple)

퍼플은 우아함과 세련미가 물씬 풍깁니다. 이 색상은 틈새시장, 고급 제품을 제공하는 웹 사이트에 이상적입니다.

 

7. 주황색(orange)

주황색은 세련미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동시에 주의를 끌기도 합니다. 주황색은 빨간색보다 균형이 잘 잡히고 덜 압도적인 색상입니다. 활기차고 친근하고 매력적이며 움직임과 에너지가 필요한 디자인에 이상적입니다. 창의성을 보여주고자 하는 웹사이트는 종종 주황색이 독특하고 흥미진진하기 때문에 선택하지만, 여전히 따뜻한 색상의 편안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색상은 가제트를 다루는 기술 회사나 웹사이트의 배경으로 적합합니다.

 

8. 골드(Gold)

메탈릭 컬러로 금은 권력과 명예를 의미합니다. 녹색, 보라색 등 우아함을 나타내는 다른 색상과도 잘 어울립니다.

 

9. 블랙(Black)

블랙은 활용도가 높아 어떤 색상과도 잘 어울립니다. 웹사이트에서 사용되는 나머지 색상과 대조를 이루는 데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0. 브라운(Brown)

브라운은 차분하고 차분한 느낌을 주는 무채색입니다. 이 색상은 건강과 웰빙을 다루는 웹사이트에 적합합니다. 크림은 차분하고 우아하며 순수하여 전통적 감각을 내포하려는 웹사이트의 배경색으로 적합합니다.

황갈색은 보수적이며 마음에 경건함을 가져옵니다. 지루할 수 있지만 안심할 수 있어 너무 대담하거나 터무니없는 것을 원하지 않는 사이트에 이상적입니다. 짙은 갈색은 한 덩어리의 빵처럼 건강에 좋고 믿음직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그것은 따뜻함과 편안함과 관련이 있습니다. 경험과 확신을 보여주고 싶은 사이트는 종종 갈색을 사용합니다.

 

결론

색상은 웹사이트에서 매우 특정한 분위기나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색상이 잘못된 인상을 줄 경우 사이트에서 경험 부족, 비전문성 또는 신뢰할 수 없음을 암시하므로 이탈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인상이 올바른 것이라면 사용자는 사이트가 신뢰할 수 있고 틈새시장을 '얻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상의 심리학이 웹 디자이너의 주요 관심사로 남아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이러한 색 구성표 도구를 사용하여 색 구성표와 팔레트를 만드는 데 도움을 받으세요. 각 색상이 얼마나 잘 보이는지 실험해 보세요. 색상의 심리학을 기억하여 가장 좋은 색상을 선택하십시오. 올바른 팔레트를 선택하면 전환율을 극대화하는 데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오늘날의 세상은 점점 작아지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문화의 색상은 다양하다는 것을 유의하십시오. 문화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다른 문화에서는 부정적으로 간주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흰색은 중국에서 죽음과 관련이 있지만 기독교 국가의 신부는 같은 색을 입습니다. 보라색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여성으로 간주하지만 브라질에서는 죽음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잠재 고객에게 가장 어울리는 색상 조합을 제로로 만들기 위해 청중의 모든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원문 링크. The Psychology of Color in Web Desig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