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그래픽 디자인 9가지 유형, 차이점은 무엇인가?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1. 14. 05:32

본문

크리에이티브 분야에서 비롯된 다양한 유형의 그래픽 디자인은 무엇일까요? 이 글에서 그래픽 디자인 유형에 대하여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모두 다룰 것입니다.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틈새로 구성된 큰 분야. 이것이 바로 그래픽 디자인의 진정한 의미입니다. 우리는 모두 같지 않기 때문에 그래픽 디자이너의 유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은 고객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보다 더 도움이 잘 될 수 있는 서로 다른 기술과 전문 분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래픽 디자인의 다양한 유형과 모든 그래픽 디자인 장르의 결과를 살펴봅니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그래픽 디자인 중 하나를 시작할 수 있는 몇 가지 멋진 튜토리얼을 제공할 것입니다.

 

그래픽 디자인의 유형(Types of Graphic Design)

Teamwork

그래픽 디자인에는 다양한 유형의 전문 분야가 있으며, 이러한 모든 전문 분야에는 사용자를 위한 정보를 전달하고 구성한다는 한 가지 공통된 목표가 있습니다. 타이포그래피, 색상, 형태, 이미지 및 구성을 사용하여 명확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룰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유형의 그래픽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디자이너가 있는 반면, 몇 가지 다른 유형에 집중하는 디자이너가 있습니다. 이러한 그래픽 디자인 장르의 대부분은 건축, 조경 디자인, 산업 디자인, 심지어 심리학과 같은 다른 분야뿐만 아니라 서로 겹치기도 합니다. 

디자인 산업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우리의 가장 중요한 기술 중 두 가지는 적응력과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더 많은 전문 분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디자이너이거나 업계에서 누군가를 고용하려는 경우, 직무에 적합한 사람을 고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디자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존하는 다양한 유형의 그래픽 디자이너와 각 유형의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1. 그래픽 디자인의 유형 : 브랜딩 또는 시각적 아이덴티티(Branding or Visual Identity)

그래픽 디자인의 유형: 브랜딩 또는 시각적 아이덴티티 / Photo(여성 그래픽 디자이너)

많은 사람들이 디자이너를 로고와 연관 짓지만 이는 디자이너가 할 수 있는 작업의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디자이너로서 우리는 시스템과 이 경우 브랜드의 전체 모양과 느낌을 만드는 데 능숙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또는 시각적 아이덴티티는 그래픽 디자인의 한 전문 분야입니다. 그것은 단순한 로고 이상의 것을 포함합니다. 색상 팔레트를 개발하고, 사용할 이미지 유형 선택하며, 타이포그래피 선택사항, 문구류 및 기타 그래픽 요소를 개발하면 브랜드의 개성을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브랜드 디자이너는 그들 스스로 또는 크리에이티브 팀의 일원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직책으로는 특정 브랜드가 어떻게 진화하는지 감독하는 브랜드 디렉터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유형의 그래픽 디자이너는 시각적 아이덴티티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인 브랜드 스타일 가이드를 만듭니다. 패키징, 마케팅 디자인, 웹 디자인 등 다른 분야에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적용할 수 있는 브랜드 가이드입니다.

 

2. 그래픽 디자인의 유형 : 마케팅 및 광고(Marketing and Advertising)

그래픽 디자인의 유형: 마케팅 및 광고 / Photo(비즈니스 마케팅 배너 템플릿)

판촉 전략은 구매하는 소비자에 초점을 맞춘 나름대로 큰 분야입니다. 가장 성공적인 기업은 마케팅 전문가와 광고주에게 투자하여 고객과 소통합니다. 온라인이든 인쇄물이든 이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디자이너는 작업을 효율적으로 완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시각적 콘텐츠에 더 많이 참여하고 디자이너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구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유형의 그래픽 디자이너는 종종 구매와 관련하여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행동 심리학을 연구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그래픽 디자이너는 종종 사내에서 크리에이티브 팀의 일원으로 또는 마케팅 디렉터와 함께 전략을 수립합니다.

마케팅 전문가로부터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디자인 자산은 인쇄 및 디지털 광고, 배너, 마케팅 이메일, 브로셔, 빌보드, 소셜 미디어 그래픽 및 때로는 포장 디자인입니다. 

 

3. 그래픽 디자인의 유형 :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웹 디자인(User Interface Design and Web Design)

그래픽 디자인 유형: UI 및 웹 디자인 / Photo(웹사이트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기획)

UI(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웹 디자이너는 앱과 웹사이트 개발을 담당합니다. 기본적인 그래픽 디자인 지식과 더불어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기본적인 코딩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실제로 코딩을 할 필요는 없지만 설계자는 시스템의 한계와 기능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의 대부분은 모바일 및 데스크톱 앱 디자인, 인터페이스, 웹사이트, 랜딩 페이지, 마케팅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유형의 디자이너는 앱이 작동하도록 코드를 작성하는 UX 디자이너(사용자 경험) 및 UI 개발자와 함께 협업합니다.

 

4. 그래픽 디자인의 유형 : 출판 디자인(Publication Design)

그래픽 디자인의 종류: 출판 디자인 / Photo(붐 포트폴리오)

디지털 붐 이전에는 대부분의 디자이너가 인쇄 디자인에 집중했습니다. 출판 디자인도 디지털 세계로 멋지게 전환했습니다. 이 분야에서는 좋은 디자인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색상 이론,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및 기술 사양을 마스터하는 것은 뛰어난 디자인을 만드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 유형의 그래픽 디자이너는 편집자, 발행인, 사진가 및 일러스트레이터와 협력합니다. 수년에 걸쳐 첨단 기술로 나만의 잡지를 만드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습니다. 이 분야에서 생산할 수 있는 인쇄 관련 프로젝트로는 책 표지, 잡지, 신문, 메뉴 디자인, 브로셔 및 문구류가 있습니다. 

 

5. 그래픽 디자인의 유형 : 포장 디자인(Packaging Design)

그래픽 디자인의 종류: 포장 디자인 / Photo(커피 포장 모형)

포장 디자인은 제품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포장 디자이너의 주요 역할은 브랜드 경쟁자의 포장을 평가하고 소비자의 관심을 끌만한 제품 포장을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많은 브랜드가 성공을 위해 포장 디자인에 의존하므로 디자이너의 책임이 큽니다. 수년에 걸쳐 포장 디자인은 환경 친화적인 디자인을 생산하기 위해 발전해 왔습니다.

많은 포장 디자이너는 라벨이나 캔과 같은 포장 유형을 전문으로 합니다. 때때로 그들은 커피 로스터, 스킨케어, 구운 식품과 같은 특정 산업을 전문으로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디자이너는 패키지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인쇄 솔루션 및 산업 디자인에 대한 강력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6. 그래픽 디자인의 유형 : 환경 디자인(Environmental Design)

그래픽 디자인의 종류: 환경 디자인 / Photo(간판 및 로고 목업)

환경 디자인은 그래픽 디자인과 건축, 조경 디자인 및 산업 디자인을 결합하여 사용자를 위한 탐색 표지판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공항이 혼란스러울 수 있는 곳에서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언어와 상관없이 이해할 수 있는 기호로 승객을 비행기에 태우고 내릴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합니다.

환경 디자이너는 일반적으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함께 일하는 더 큰 팀의 일부입니다. 이러한 디자이너 중 다수는 건축 및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리 표지판, 공항 표지판, 건물, 전시 레이아웃 및 스마트 시티에서 제작된 많은 작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된 작업은 종종 인쇄물로 제공되지만 사용자와 소통하는 대화형 디스플레이가 더 많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7. 그래픽 디자인의 유형 : 서체 디자인과 레터링 디자인(Typeface Design & Lettering Design)

그래픽 디자인의 종류: 서체 디자인 / Photo(더 나은 글로우)

다양한 종류의 그래픽 디자인에서 가장 간과되는 틈새 중 하나는 서체 디자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서체의 개발이나 프로젝트에 대한 영향 및 적합성에 대해 생각하지 않습니다. 서체 디자이너는 타이포그래피 원리, 가독성, 서체 구조 및 전반적인 가독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해야 합니다.

레터링 디자이너는 손으로 만들고 종종 간판, 벽화 및 워드마크 로고에 표시되는 디자인을 전문으로 합니다. 때때로 이러한 디자인은 디지털 파일로 전송됩니다. 다음은 이 그래픽 디자인 장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자습서입니다.

 

8. 그래픽 디자인 유형 : 애니메이션 또는 모션 디자인(Animation or Motion Design)

모션 디자이너는 TV, 게임 또는 기업 비디오에 표시할 수 있는 만화 또는 소셜 미디어 그래픽 디자인을 전문으로 합니다. 모션 디자이너는 일반적으로 많은 애니메이션이 한 사람이 완성하기에는 지루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큰 팀과 함께 작업합니다. 모션 디자이너가 제작할 수 있는 작업의 종류는 영화, 브랜드 애니메이션, 브랜드 모션그래픽, 만화 등이 있습니다. 

 

9. 그래픽 디자인의 유형 :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그래픽 디자인의 종류: 일러스트레이션 / Photo(애완 동물 일러스트와 함께 사람들)

일러스트레이션은 많은 사람들이 그래픽 디자인에서 진화한다고 생각하는 틈새시장이 아닙니다. 그래픽 일러스트레이터는 수년에 걸쳐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붐으로 일러스트레이터는 더 많은 작업을 공유하고 노출될 수 있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브랜드와 사설 디자인을 위한 상업 작업을 하며 많은 잡지 표지, 웹 사이트 및 소셜 미디어에 실렸습니다. 일부 일러스트레이터는 순수한 디지털 작업을 만드는 반면 다른 일러스트레이터는 아날로그 도구로 시작하거나 두 가지를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만든 삽화는 잡지 기사, 책 및 잡지 표지, 게임, 의류 및 기타 제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유형의 그래픽 디자인을 가장 좋아합니까?

그래픽 디자인은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보는 것의 많은 부분을 포함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큰 분야입니다. 디자이너로서 우리는 가장 단순한 일간 신문과 광고에서 쇼핑과 여행 시 사용자가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복잡한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시각적이고 읽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만듭니다.

그래픽 디자인 장르는 종종 서로 겹칠 뿐 아니라, 건축 및 심리학과 같은 다른 분야에서도 겹칩니다. 장르가 무엇이든 디자이너는 한 가지 사명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바로 사용자가 정보를 더 쉽고 쉽게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찾는 것입니다.

원문 링크. The 9 Different Types of Graphic Design 

※ 전문적이고 학술적인 내용으로 원문 번역에 다소 오역된 부분을 발견하면 댓글로 알려 주시면 빠르게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