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스타그램 마케팅 캠페인을 평가하는 5가지 주요 지표

Marketing News/Marketing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5. 6. 06:06

본문

지난 10여 년 동안 전자 상거래는 부분적으로 소셜 미디어의 출현으로 인해 크게 성장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현재 대부분의 현대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계획 및 전략을 그럴듯한 이유로 형성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는 새로운 잠재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잠재력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전 세계적으로 10억 명이 넘는 사용자가 있는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된다. 이는 실질적으로 10억 명이 넘는 잠재 고객을 의미한다.

이제 인스타그램 마케팅 캠페인에서 성공하려면 특정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즉, 처음부터 구체적인 마케팅 목표와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그러나 해당 캠페인의 성공을 측정하려면 다양한 측정 기준(metrics)을 고려하여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해야 한다.

비즈니스로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 캠페인 목표와 관련하여 얼마나 성공적인지 판단해야 한다. 그래서 지표가 중요하다.

 

인스타그램에서 마케팅 캠페인을 평가하는 5가지 주요 지표

 

그렇다면 인스타그램에서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을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다음은 유의해야 할 몇 가지 주요 측정항목(metrics)이다.

 

1. 팔로워 증가율(Follower Growth Rate)

팔로워 수는 특히 목표가 도달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라면 매우 중요하다. 팔로어가 많을수록 참여도가 높아지고, 이론적으로 브랜드가 더 눈에 띄게 될 것이다.

팔로어 증가율은 사용자가 축적해 온 팔로어의 수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다. 팔로워가 증가하는 속도에 중점을 둔다. 특정 날짜에 시작한 캠페인이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지 여부를 보여주기 때문에 더 유용한 측정항목이다.

캠페인을 시작할 때 팔로워가 1000명이었다고 가정해 보도록 하자. 그런 다음 캠페인을 시작한 지 한 달이 되었을 때, 총 팔로어가 1300명으로 300명이 증가한 것을 알게 되었다. 이를 통해 한 달 동안 팔로워의 증가율을 계산할 수 있다. 즉, 30%(300/1000 x 100%)가 된다.

30%의 팔로워 증가율은 적절한 편이다. 이 데이터를 통해 짧은 시간 동안 캠페인이 실제로 진척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유기적 팔로워를 늘리는 데 도움이 필요하면 인스타그램 성장 서비스(Instagram growth services)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2. 참여율(Engagement Rate)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팔로워와의 참여를 늘리는 것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게시물에 참여할수록 좋다.

참여율(%)은 사람들이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보여준다. 단순히 좋아요 수, 공유 수, 댓글 수로 계산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한 걸음 더 나아가 총 팔로워 수에 대한 참여 수를 벤치마킹함으로써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결정한다.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다: (총 참여 수/총 팔로워 수) x 100%.

그러나 이는 비교적 계산하기 쉽지만 공식에 틈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그림을 제공하지 못할 수 있다. 사용할 수 있는 대체 공식이 있다. 보다 정확한 접근 방식은 팔로어 수 대신 노출수를 사용한다.

또한, 이 공식은 저장 횟수가 인스타그램의 고가치 지표이기 때문에 총 참여 횟수에 저장 횟수를 통합한다. 알고리듬은 '좋아요'나 '댓글'과 같은 다른 측정항목보다 먼저 순위를 매긴다.

그러나 참여율을 계산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선택하는 방법은 캠페인 목표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유기적 참여율을 평가하고 싶지 않을 수 있다. 아마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게시물에 댓글을 달았는지 알고 싶을 것이다. 이것은 빠른 데이터 추출 절차가 될 것이다. 그러나 더 복잡한 목표를 위해서는 더 깊이 들어가야 할 수도 있다.

 

3. 도달(Reach)

이제 인스타그램에 게시하는 콘텐츠가 무엇이든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싶다. 그러나 도달 범위가 노출 수와 같지 않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출 수는 게시물을 본 실제 사용자 수를 나타내는 반면, 도달 수는 노출 수보다 많은 경우가 많다.

좋은 점은 이 두 가지 측정항목이 인스타그램 인사이트에서 별도로 측정된다는 것이다. 또한 인스타그램 인사이트는 도달 범위 또는 노출이 팔로어(또는 비 팔로어)에 의해 생성되었는지 여부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

이 데이터는 캠페인이 새로운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데 얼마나 성공적이었는지 보여주기 때문에 새로운 잠재고객에게 다가가려는 경우 중요하다.

그러나 어떤 경우이든 도달 범위는 둘 사이의 더 신뢰할 수 있는 측정항목이다. 더 안정적이고 분석이 덜 복잡하다. 임프레션에는 잘못된 가정을 할 수 있는 잠재적인 격차가 많이 있다. 한 사용자는 게시물에 많은 노출을 생성하고 다른 사용자는 그렇지 않은 이유를 모를 수도 있다.

 

4. 인스타그램 스토리 지표(Instagram Stories Metrics)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을 평가하는 데 탁월하다. 그들은 인스타그램 지표에 다른 차원을 추가한다. 그러나 24시간 동안만 작동하므로 어떤 메트릭을 찾아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스토리가 결과를 생성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스토리의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해당 스토리를 통해 받은 다이렉트 메시지(DM) 수 또는 프로필을 방문한 사람 수를 평가할 수 있다.

 

5. 추천 트래픽(Referral Traffic)

바이오의 링크를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도메인 사이트로 연결되었는지 알고 싶다면 이 지표에 주목한다. 따라서 여러분의 사이트를 방문하기 위해 주도적으로 참여한 시청자 수를 보여준다.

인스타그램의 바이오에 링크를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만약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웹페이지용 Google Analytics 프로필이 있는 경우 클릭률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누군가가 바이오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분석 도구가 해당 방문자를 추천인으로 식별한다. 따라서 추천 횟수가 많을수록 좋다. 그런 다음, 이 정보를 사용하여 가급적이면 월 단위로 캠페인을 평가할 수 있다.

 

결론(Conclusion)

인스타그램 측정항목을 다룰 때는 먼저 캠페인의 명확한 목표 또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이러한 목표를 벤치마크로 사용하여 조정한다. 이러한 매개변수를 설정하고 나면 가장 집중해야 할 측정항목을 알 수 있다. 인스타그램 자동화 도구 서비스를 사용하여 추적할 수도 있다.

참고. 5 Key Metrics To Assess Marketing Campaigns On Instagra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