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쟁업체 리서치를 위한 모범사례 5가지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5. 23. 05:15

본문

경쟁업체 리서치를 위한 모범사례 5가지

대부분의 온라인 비즈니스는 하루아침에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많은 경우들이 초기에는 전략적 실수로 가득 차 있다. 결국 비즈니스 리더들이 제품 시장 적합성과 그들에게 효과가 있는 성장 수단을 찾을 때까지는. 다행히도 이것은 경쟁업체를 리서치함으로써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으므로 엄격한 시행착오 과정이 필요하지 않다.

경쟁업체의 강점과 약점이 어디에 있는지, 심층적인 최신 정보를 얻으면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은 방법에 대해서 더 많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상적으로는 잠재적 손실 원인에 너무 많은 돈을 투자하기 전에 경쟁력 있는 리서치를 수행해야 한다. 틈새시장의 다양한 비즈니스 경험에 대한 강력한 기초 지식이 있을 때 자신의 위치를 ​​더 잘 평가할 수 있다. 여러분이 발견한 통찰력이 여러분 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 경쟁업체 세분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경쟁업체가 누구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직접 경쟁업체와 간접 경쟁업체로 나누어야 한다.

직접적인 경쟁업체는 여러분이 제공하는 것과 매우 유사한 제품을 제공하는 사람들이다. 잠재적인 고객은 두 제품을 비교하고 둘 중 하나에만 시간이나 돈을 쓸 의향이 있다. 예를 들어, YouTube Shorts, Instagram Reels 및 Tiktok 비디오 게시물은 모두 동일한 틈새시장의 짧은 비디오 콘텐츠를 제공한다. 그러나 사용자마다 이러한 유형의 미디어 경험을 원할 때 가장 먼저 어디를 가는지에 대한 선호도가 다를 수 있다.

반면에 간접 경쟁은 유사한 제품이 아닐 수도 있지만 여전히 소비자의 동일한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시킬 것이다. 예를 들어, 밈 웹사이트는 Tiktok이나 Instagram Reels와 같은 비디오 콘텐츠가 아닐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시청자를 즐겁게 하기 위한 일종의 산만함이다.

여러분은 직접적인 경쟁업체 중 최고일 수도 있지만, 간접적인 경쟁업체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비즈니스는 여전히 실패할 수 있다.

 

2. 벤치마크 핵심 통계

오늘날 경쟁사의 웹사이트에 대한 주요 통계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이를 수행하는 데 몇 가지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여러분의 수치를 경쟁업체와 비교하는 것은 상대적인 강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쟁업체 대비 전환율과 SEO 최적화 수준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유용하다. 한 경쟁업체가 전환율이 다른 경쟁업체보다 높은 경우 해당 경쟁업체를 더 성공적으로 만드는 랜딩 페이지가 무엇인지 연구하고 이러한 원칙을 여러분의 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순위를 매기고 싶은 키워드에 대해 경쟁업체가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면 다른 전략을 시도하거나 다른 키워드를 목표로 해야 한다고 결정할 수 있다. 비교하는 통계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상대적 중요성에 따라 달라진다.

 

3. 온라인 상태 평가

오직 통계에만 의존하여 판단을 내릴 수는 없으며, 경쟁업체의 웹사이트와 사회적 위상도 정성적으로 살펴봐야 한다.

잠재 고객인 척, 경쟁업체 웹사이트를 살펴본다. 필요한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는가? 마찰점이 없는가? 때때로 고객이 가질 수 있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감정이 벤치마킹할 때 숫자로 완전히 표현되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경험을 즐기고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에서 더 오래 머물 수도 있거나, 결제 버튼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일 수도 있다.

경쟁업체가 소셜 프로필을 통해 고객에게 말하는 방식을 평가할 수도 있다. 그들은 어떤 톤을 취하는가? 일부 브랜드는 전문적인 목소리를 내는 반면, 다른 브랜드는 친근한 농담을 한다. 그들의 전술을 모방하거나 경쟁업체들이 하지 않는 방식으로 청중을 대상으로 차별화를 시도할 수 있다.

 

4. 고객에게 다가가기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경쟁업체를 직접 평가할 수 있지만 경쟁업체의 고객을 이해하는 것이 훨씬 좋다. 그들의 견해가 무엇인지 안다면, 대신 여러분의 제품을 사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이는 제3자 서비스를 통해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어 소비자가 편안함을 느끼도록 하고 편견을 피할 수 있다.

여러분이 이미 확립된 브랜드라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고객들이 여러분의 제품이 아닌 경쟁 제품을 사용하는 이유를 알아보고 싶을 것이다. 어떤 고객은 어떤 브랜드를 사용하는지에 대해 별로 고려하지 않는 반면, 다른 고객은 그들이 가지고 있고 여러분이 하지 않은 서비스 땜누에 경쟁업체를 선정하기 전에 한동안 심사숙고했을 수 있다.

경쟁 회사가 마음에 들지 않지만 대안을 잘 모르는 응답자가 있을 것이다. 이는 향후 광고 캠페인에서 타겟팅 할 인구 통계와 강조해야 할 문제점을 결정하는 좋은 방법이다.

 

5. 스택 발견

특히 온라인 비즈니스의 초기 단계에서 사용하는 기술 도구는 성공에 매우 중요할 수 있다. 경쟁업체가 여러분보다 저렴한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들의 이윤이 더 높을 수 있다. 경쟁업체가 더 고급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면 여러분이 할 수 없는 옵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필요한 만큼만 지불하는 최적의 지점을 찾고 싶을 것이다.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도구를 제안하는 많은 기사가 있지만 종종 산업 및 대상 고객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B2B 금융 SaaS 회사에서 잘 작동하는 것이 B2C 여행 회사에서는 잘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경쟁사가 자사보다 더 확고한 위치에 있을 때, 경쟁사가 어떤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조사했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

운 좋게도 온라인에서 경쟁사의 기술 스택을 분석하는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즉, 모두 동일한 웹 사이트 빌더를 사용하는 경우 결정 피로에서 자신을 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요약(Summary)

경쟁업체 리서치는 비즈니스의 미래를 위해 가능한 최선의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하다. 경쟁업체가 저지른 실수와 현재 선택으로부터 팀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다음은 5가지 모범사례다.

  • 경쟁사 세분화(Segment your competitors)- 경쟁 상대가 누구인지 정확히 알고 싶은 경우
  • 핵심 통계 벤치마크(Benchmark core stats)- 경쟁업체가 더 나은 최적화된 부분 찾기
  • 경쟁사의 온라인 존재 평가(Assess their online presence) - 통계 이상의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음
  • 고객에게 다가가기(Reach out to their customers) -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파악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 스택 파악(Uncover their stack) - 새로운 비즈니스에 대한 기술 의사 결정 가능

원문 링크. Best Practices for Competitive Research in 202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