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 미디어를 통한 브랜드 구축의 모든 것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21. 4. 8. 07:00

본문

오늘날 소셜 미디어는 세계에서 가장 최근의 광고 채널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제품 및 평판에 관한 온라인 토론에 참여하고 형성하기 위해 인스타그램(Instagram),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및 기타 소셜 플랫폼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회사 설립과 함께 막 사업을 시작했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브랜드를 구축하고 싶다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취해야 할 단계를 설명합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 브랜딩에서 일반적인 실수를 피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제공합니다.

 

1. 청중이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파악

많은 사업주들이 같은 실수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노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각각의 모든 플랫폼에서 계정을 만듭니다. 그러나 실제로 타겟 고객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4개의 사이트에 2개 ~ 3개 또는 최대 값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미국 청소년(1997년에서 2006년 사이에 태어난 사람들)을 타겟팅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연령 그룹에 도달하려면 스냅챗(Snapchat), 인스타그램(Instagram) 및 틱톡(TikTok)에서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젊은이들은 페이스북(Facebook) 및 링크드인(LinkedIn) 같은 플랫폼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계정을 만드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계정을 만들기 전에 고객의 온라인 행동을 분석하고 다음을 찾아야 합니다.

  • 고객이 더 자주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무엇인가?
  • 매일 각 플랫폼에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가?
  • 고객이 선택한 소셜 미디어 앱을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낮 또는 밤 시간은 언제인가?

또한, 경쟁사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야 합니다.

  • 경쟁사는 타겟 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해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는가?
  • 참여도가 가장 높은 플랫폼은 무엇인가?

 

2. 비즈니스 계정 생성

이제 소셜 미디어 프로필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중요한 내용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프로필 사진 업로드

첫 번째 단계는 브랜드 로고를 프로필 사진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로고에 몇 가지 버전(예: 흑백 로고 및 다채로운 로고)이 있는 경우, 하나만 선택하여 모든 소셜 미디어 프로필에서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일관된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고 브랜드를 더 알아볼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포괄적인 약력 작성

다음 단계는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무엇인지 몇 마디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약력에서 사명을 진술하거나 제품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해시 태그(#)를 만들어 바이오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고객이 더 많은 콘텐츠를 생성하고 브랜드에 대한 소문을 전파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해시 태그(#) 적용 사례

 

웹 사이트에 링크 추가

웹 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삽입하고 약력에 다른 필수 연락처 정보를 언급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팔로어가 여러분에게 연락할 수 있는 방법과 주문할 수 있는 방법을 명확하게 알려주세요.

 

3. 필요한 경우 여러 계정 만들기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거나 다른 국가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동일한 플랫폼에서 여러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 이해하기 위한 예를 통해 고려해 봅시다.

Forever 21은 전 세계적으로 폭넓은 관객을 확보하고 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패션 브랜드입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노력을 강화하기 위해 회사는 4개의 브랜드 Instagram 계정을 만들었습니다.

  • @Forever21 – 이것은 기본 계정입니다. 일반 여성 청중에게 어필합니다.
  • @Forever21plus – 이 계정은 플러스 사이즈 옷을 입는 여성에게 어필합니다.
  • @Forever21men – 이 계정은 남성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 @Forever21eu – 이 계정은 유럽 시장을 대상으로 합니다.

 

Forever 21의 다수 계정 생성 활용 사례

 

Forever 21은 브랜드 구축에 이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보다 개인화되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최대 고객 충성도를 얻습니다. 모든 고객 그룹이 원하는 콘텐츠를 얻습니다. 예를 들어 @Forever21men 계정을 팔로우하는 남성은 남성 의류만을 보여주는 게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계정을 만들고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실 이것은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유일한 올바른 방법입니다. 2020년에는 "일률적인" 콘텐츠 마케팅 접근 방식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제 그 이유를 짐작할 수 있습니까? 

 

4. 다양한 소셜 미디어 앱에 대해 다른 콘텐츠 만들기

몇 가지 이유로 모든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공유할 수 없습니다.

첫째, 한 플랫폼에서 여러분을 팔로우하는 사람들이 다른 플랫폼에서 당신을 팔로우하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Facebook) 팔로어가 틱톡(TikTok) 팔로어보다 나이가 많고 콘텐츠에 대한 기대치가 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 한 소셜 미디어 앱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콘텐츠가 다른 앱에서 실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에서 높은 참여를 유도하는 짧은 1분 동영상은 유튜브(YouTube)에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셋째, 각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는 게시물 길이에 대한 요구 사항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Instagram) 캡션 문자 제한은 2,200자이고 트윗 문자 수 제한은 280자입니다.

즉,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려면 플랫폼별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고려해야 할 다른 옵션이 없습니다.

 

5. 신뢰를 먼저 구축하고 판매를 두 번째로

브랜드 구축은 지금 당장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비즈니스를 수익성 있게 만들 목적으로 지속적인 고객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를 통해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고 싶다면 게시물이 광고 카피처럼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고객에게 가치를 더하는 매력적인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명확하게 하겠습니다. 웹 사이트에서 제품 사진을 찍고 "지금 구매"라는 판매 문구를 쓰면 "품질" 게시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글쎄, 몇 가지 항목을 판매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고객 충성도를 얻는 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사람들은 다른 목적으로 소셜 미디어와 전자 상거래 웹 사이트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이러한 플랫폼에서 다른 콘텐츠를 보고 싶어 합니다. 그러니 인스타그램(Instagram) 계정(또는 다른 계정)을 온라인 상점의 "소셜 미디어 버전"처럼 보이게 만들지 마십시오.

방금 사업을 시작한 경우, 높은 판매를 위해 제품을 집중적으로 광고하고 싶은 유혹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 사용자는 침입형 광고를 싫어한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판매 게시물은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해칠 수 있습니다.

브랜드를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공유할 만한 콘텐츠 제작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조만간 소셜 미디어에서 대상 고객을 참여시키면 매출이 증가하고 설정된 모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6. 일관성 유지

이제 브랜드 일관성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얼마나 많은 콘텐츠를 만들고 얼마나 많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든 상관없이 언어와 음성 톤을 일관되게 유지해야 합니다. 모든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는 홍보하는 아이디어와 제품 포지셔닝 방법이 명확해야 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 게시물을 작성하기 전에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특정 음성 및 언어 톤을 정의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목소리 톤은 교육적이거나, 진지하고, 친절하고, 재미있고, 시시덕 거리고, 건방진 또는 심지어 콧대가 높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언어는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이거나, 단순하거나, 산업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브랜드가 속어, 인터넷 약어 및 축약어를 사용해도 괜찮은지 결정해야 합니다.

The Cheesecake Factory의 다음 3개 게시물(트윗, Facebook 게시물 및 Instagram 게시물)을 살펴보십시오. 각 캡션은 간단하고 비공식적인 언어와 재치 있는 어조로 작성됩니다. 이는 회사가 모든 플랫폼에서 음성 브랜드를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는 완벽한 예입니다.

 

 

7. 청중과 상호 작용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고객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완벽한 공간입니다. 그리고 모든 기회를 활용하여 제품 구매를 고려 중인 사람들과 대화를 시작해야 합니다.

 

더 많은 질문

청중과 대화를 시작하려면 캡션에 질문을 한두 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팔로워에게 제품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도록 요청하거나 게시물과 관련된 기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응답

받는 모든 댓글과 쪽지에 답해야 합니다.

뻔하거나 어리석은 질문을 받더라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답변 없이 질문을 남기면 팔로워를 자극하고 브랜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대화형 기능 사용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브랜드 구축 노력을 강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많은 대화형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트위터(Twitter) 설문 조사를 만들거나 인스타그램(Instagram Stories)에 퀴즈 스티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대화형 기능을 사용하여 귀중한 피드백을 수집하거나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여기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8. 브랜드 인간화

사용자가 브랜드와 상호 작용할 때 로봇이 아닌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느껴야 합니다. 따라서 브랜드를 인간화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 착하게, 친근하게 대하세요. 게시물을 작성할 때 친한 친구와 이야기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 댓글과 비공개 메시지에 "친애하는 고객"이라는 문구 대신 고객의 이름을 사용하십시오.
  • 페이스북 메신저(Facebook Messenger) 챗봇을 사용하는 경우, 이름을 지정하십시오.
  • 자신을 소개하십시오. 메시지에 답장하면 다음과 같이 답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Caroline입니다. 저는 회사 XXX의 마케팅 담당자이며 찾고 있는 정보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 브랜드를 지지하는 사람들에 대한 게시물을 작성하십시오. 주요 직원 및 브랜드 설립자의 이야기를 공유하십시오.

 

9. 이야기를 하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브랜드 구축은 항상 스토리텔링과 함께 진행됩니다. 사람들이 여러분의 브랜드를 좋아하게 만들고 싶다면, 전략적인 이야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직원들에게 영감을 주고, 파트너를 자극하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스토리를 작성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비전을 정의하고 전략을 전달하는 이야기입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긴 게시물을 작성하고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한 번에 한 부분씩 게시할 수 있습니다. 또는 비디오를 촬영하거나 인포그래픽을 디자인하거나 아이디어를 시각화할 수 있는 다른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스크린 샷을 보십시오. 회사가 소셜 미디어에서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훌륭한 예입니다. 뉴발란스(New Balance)는 유명한 운동선수들이 사회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한 영감을 주는 일련의 이야기를 공유했습니다. 게시물에서 회사는 Beverly Ramos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결론적으로

하룻밤 사이에 성공적인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고품질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만들고 게시하십시오.

브랜드 구축 노력의 결과를 추적하고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 분석하십시오.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조정하고 목표를 향해 계속 나아가십시오. 그리고 어느 아름다운 날, 여러분은 원하는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원문 출처. An Introduction to Brand Building through Social Media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